현대위아가 터보차저 독자 양산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터보차저 전문회사인 현대위아IHI터보(HWIT)가 일본의 자동차부품 회사 이시카와(IHI)와의 합작 관계를 종료하고 기술제휴 체제로 전환했다. HWIT는 2013년 현대위아가 수입에 의존해 온 터보차저를 국산화하기 위해 터보차저 기술력을 가진 IHI와 각각 51%대 49%의 지분 합작으로 세운 회사다.
터보차저는 자동차 엔진에서 나온 배기가스 압력 등의 에너지를 활용해 터빈을 회전시켜 출력을 높이는 부품이다. 1,600㏄ 가솔린 엔진에 터보차저를 장착하면 최고출력이 약 60% 가량 향상된다. 낮은 배기량의 엔진으로도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어 다운사이징 시대의 핵심 부품으로 꼽힌다.
현대위아는 합작관계 종료에 따라 이달부터 독자적으로 터보차저를 생산한다. 현재 생산 중인 터보차저는 감마엔진(가솔린)과 A2엔진(디젤) 용으로 연간 20만대 규모다. 2020년까지 총 연간 120만대 이상의 생산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제작 전 과정을 국산화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터보차저 최종 조립은 물론 핵심 부품의 가공까지 한 공장에서 가능하도록 라인을 증설하고 있다. 또 공장 내에 터보차저 품질확보실을 별도로 설치하고 3차원 측정기 등 19가지의 품질 검사를 거치는 등 품질 향상에 주력할 방침이다.
터보차저 독자 양산 체제 구축으로 20% 이상의 수입 대체 효과를 거두게 됐다. 수입에만 의존하던 터보차저의 핵심 부품을 직접 만들어 생산 원가를 크게 절감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또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터보차저 시장으로의 수주도 기대하고 있다.
우남제 현대위아IHI터보 대표이사는 "터보차저 독자 양산 체제 구축으로 가격경쟁력을 더욱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세계 부품사가 80% 이상 차지하고 있는 터보차저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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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이건 벤츠건 현기건 급발진..;;
품질은 모르겠지만
앞으로 현대차는 엔진오일 교체할때마다 터보도 교체 권장하겠네요 ㅎㅎ
가혹 주행시도 교체해야할거구..파란손만 노나겠군요.
옆집 대머리 아저씨도 터보차져 독자생산 할수 있지
그걸 돈주고 사는 소비자가 쓸수 잇게 만들어주는게
핵심인데 그걸 못하자나
IHI 기술로 국내 생산하게 된다는 이야긴데,
이게 국산화인가?
기술제공 댓가를, 지분을 비싸게 사주는 걸로 지불하는지 높은 로얄티로 지불하는지 몰라도
한국에서 찍어낸다고 국산화인가... 싶네요.
뭐, 외국 기술로, 시키는 대로라도 잘 만들면 좋겠네요.
더 많이 남겨먹겠다고 시키는 대로 안 하고, '독자적 국산화' 했다가 더 질나쁜 물건을 만들었던 적이 많은 현대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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