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소형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측정방식을 강화하기로 함에 따라 국내 완성차 업체의 일부 차종 판매에 타격이 생길 전망이다.
환경부는 지난 29일 기존보다 강화된 차량 배출가스 측정방식을 담은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이 개정안의 핵심은 경·중·소형 승용 및 중·소형 화물 디젤차에 대해 국제표준시험방법(WLTP)을 도입한다는 내용이다. 과거 유럽 연비측정방식인 NEDC보다 훨씬 까다로운 조건에서 배출가스를 측정한다.
WLTP 기준에 따르면 배출가스 측정을 위한 테스트 주행 기간, 거리, 속도 등이 대폭 늘어나게 된다. 대개 주행 거리가 늘어나고 속도가 빨라지면 엔진에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배출가스가 더 많이 나오게 된다. 결국 WLTP가 도입되면 배출가스 배출량 기준이 더욱 강화되는 셈이다.
오는 9월부터 최근에 개발된 신차는 이 기준에 맞춰 출고돼야 하고, 예전에 개발돼 판매 중인 차에는 내년 9월부터 새 기준이 적용된다. 최근 출시된 국내 신차는 이미 이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일부 업체가 수년 전에 개발해 판매 중인 차량이다. 배출가스와 관련된 장치의 원천기술 대부분을 해외 부품업체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기아차처럼 자체 제작이 가능한 대형 업체가 아닌 곳에서는 새 기준 대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실제로 쌍용차나 르노삼성차의 경우 일부 차종에 내년까지 '질소산화물 후처리 장치(SCR)' 같은 기술을 적용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003620] 코란도 투리스모나 코란도 C(수동), 르노삼성차의 QM6 등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 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국은 이 기준을 도입하지 않기로 했고, 일본은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지만 3년의 유예기간을 줬다"며 "우리나라는 유예기간이 너무 짧아서 새 기준에 대응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지적했다.
한편, 쉐보레 브랜드를 판매하는 한국지엠은 디젤차 판매 비중이 매우 낮아 새 기준이 도입되더라도 큰 문제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영현 기자 cool@yna.co.kr
출처-연합뉴스
<본 기사의 저작권은 연합뉴스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WLTP(Worldwide harmonized Light vehicles Test Procedure)에 의한 New GTR-15(Global technical regulation No. 15) & RDE(Real Driving Emissions)의 측정법은 2017년 9월 1일부터 유럽에서도 적용되며 이것이 유로6c인데 꼭 우리나라에서만 올해 9월 1일부터 적용하는것처럼 썼네요.
현대기아차가 오래전부터 준비해서 코나, 스토닉 등의 디젤사양에 적용하여 출시된게 맞긴 하지만 유로6c의 적용을 받는 나라인 프랑스의 르노도 이에 대한 준비가 되고있고 르노삼성차도 올해 9월 1일 이후 나오는 신차나 이미 판매되고 있는 차량도 내년 9월 1일 이전에 모두 유로6c로 문제없이 변경됩니다.
GM의 경우 오펠로 부터 준비되고 있었기에 별 문제 없을듯 하고요.
참고적으로 WLTP의 승용디젤엔진의 시험법이 New GTR-15라면 가솔린엔진의 시험법은 CFR1066입니다.
이미 판매된 디젤차량검사기준도 강화해서 환경보전을 더욱더 신경써야할때인듯..
저역시 카니발디젤차량을 보유하고는 있지만..디젤값인상및 배기가스기준 강화는 찬성입니다.
유럽 디젤은 퇴출 수순으로 강화하고 있죠..
임의대로 바꾼다?
젤 득되는 회사만 노나네^^
현기 ㅋㅋ
WLTP(Worldwide harmonized Light vehicles Test Procedure)에 의한 New GTR-15(Global technical regulation No. 15) & RDE(Real Driving Emissions)의 측정법은 2017년 9월 1일부터 유럽에서도 적용되며 이것이 유로6c인데 꼭 우리나라에서만 올해 9월 1일부터 적용하는것처럼 썼네요.
현대기아차가 오래전부터 준비해서 코나, 스토닉 등의 디젤사양에 적용하여 출시된게 맞긴 하지만 유로6c의 적용을 받는 나라인 프랑스의 르노도 이에 대한 준비가 되고있고 르노삼성차도 올해 9월 1일 이후 나오는 신차나 이미 판매되고 있는 차량도 내년 9월 1일 이전에 모두 유로6c로 문제없이 변경됩니다.
GM의 경우 오펠로 부터 준비되고 있었기에 별 문제 없을듯 하고요.
참고적으로 WLTP의 승용디젤엔진의 시험법이 New GTR-15라면 가솔린엔진의 시험법은 CFR1066입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