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식 DCT 개발 전까지 6단 수동 변속기 적용
-4WD 없이 FWD로도 주행 성능 충분
현대자동차가 고성능 N브랜드 시작을 알릴 i30 N을 성능과 균형에 주력했다고 밝혔다.
10일 현대차에 따르면 i30 N은 최고 280마력 가까이 발휘하는 2.0ℓ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으로 동력 성능을 확보했다. 변속기는 6단 수동을 조합한다. 기존의 효율 중심인 건식 DCT가 성능을 뒷받침할 수 없어서다. 고성능을 위한 습식 DCT 개발이 완료되면 즉시 도입할 계획이다.
그러나 파워트레인보다 전반적인 주행 성능 확보에 보다 주력했다. 운전자 의도에 따른 즉각적인 반응과 조화로운 성능, 운전의 감성적인 즐거움을 추구하겠다는 것. 완성도 높은 설정으로 운전 재미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을 충족하기 위해서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특히, 구동방식은 앞바퀴를 굴리는 FWD를 채택했다. 당초 고성능을 뒷받침할 4WD를 장착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토크 컨버터, 전자식 LSD 등으로 FWD의 한계를 보완, 핸들링 성능을 조율했다. 또한, 앞뒤 무게 배분과 브레이크, 서스펜션 등의 섀시를 일반 도로는 물론 역동적인 서킷 주행까지 충족하도록 설정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i30 N에 4WD를 탑재할 여력이 충분하지만 브랜드 방향성에 맞지 않은 것으로 판단해 배제하게 됐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부터 뉘르부르크 24시 내구레이스에 참가해 i30 N의 성능 검증에 나서고 있다. 양산차와 크게 다르지 않은 i30 N 프로토타입을 투입, 모두 완주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현기신차사는거 아니라고
i30N TCR 330마력 fwd 수동
i30RN 385마력 awd 습식DCT
각종 차들 많니타봤지만 풘카로 엄청기대되는 벨텁N 이네요
물론 구입할일은 전혀 없지만요..
꼭 4륜이 FWD보다 뛰어 난것도 아닙니다.. 물론 시빅 TYPE-R을 잡을수 있으리라는 느낌은 안오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해보길..
(현대한테 많은것을 바라지는 않습니다..)
듀얼 스트럿이라고 좀 이상한 방식을 쓰던데 말입니다. ㄷㄷ
뷰익 라크로스(알페온?)도 비슷한거 달려 있다는 카더라도 있고..
기술력으론 이기기 어렵긴 하겠죠.. 레알...
저런 소형차에서 무게도 무시할수 없으니.
또 무게 올라가면 그만큼 보완할려면 출력도 올려야 하니.. 더 복잡해지죠.
한국에서는 2800만원 정도??
____>> 이부분에 주목하시면 됩니다. 현대차 스스로 자기들은 폭스바겐같은 브랜드보다 더 싼마이 브랜드를 유지하겠다는 말이겠죠
알루미늄 로워암에 버킷타입 시트 정도 넣어주고, 3000만원 받으려고?
그럼 golf 는 왜 소형 해치백에 4륜 했을까?
전륜기반 300마력전후 고성능 해치백입니다.
골프와 시빅은 bmw m2,m4 뉘르랩타임 다 이겼구요
4륜이 드라이버로 하여금 안정감은 줄순 있어도 동마력대에서 빠르긴 힘들어요
이유는 간단해요 왜냐면 일단 무겁거든요
랩타임에서 경량화보다 더 좋은건 없습니다.
혼다는 시빅타입r에 자동변속기도 넣지 않겠다고 했을정도에요.
이유는 역시 무거워서..
http://www.autoview.co.kr/content/article.asp?num_code=61910&news_section=world_news&pageshow=1
자동차 회사가 보배 좆문가들보다 바보도 아니고 원가절감때문에 4륜을뺐을까요?
심지어 한때 전륜기록 찍은 르노메간 RS랑 시빅타입R 이전세대는 무려 토션빔
차를 어떻게 만드는지가 중요한거지 그런 입스펙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아 물론 제로백은 AWD를 절대 못이김
만약 사륜구동 넣고서도 전륜구동인 시빅하고 랩타임이 비슷하게 나왔더라면
오히려 더 대차게 까였을거라고 감히 장담함
i30N TCR 330마력 fwd 수동
i30RN 385마력 awd 습식DCT
버킷시트 서스..사제로 메이커다는게이득인듯
우.리.몽.구.
전륜구동에 뒷바퀴 휠스핀하는 그차인가요?
이미 알아봤다ㅋㅋㅋ
100키로 전후 스트레스 없이 치고 나갈 정도에 튼튼한 차를 만들어 다오
4륜이 아니라 6륜구동이래도 까이니까 만들어서 증명해라.
이해해줍시다. 어짜피 국내에선 출시해도 팔리지도 않을 차인데.
기술이 딸리는건 아닌듯...그냥 돈 안되니까 안만드는거지.....자동차 회사중에 자체에서 DCT만드는 회사 몇 없죠 ^^..
기술은 되는데 그냥 돈이 안되니까 원가절감하고....안하고...이런거죠....^^
WRC 참가하는 i20
걔들은 근데 AWD가 정체성이니 예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컴팩트도 당연히 세부 클라스가 있는데 i30N이 들어갈 클래스는 GTI랑 포커스ST랑 같은 급.
현대는 N으로 정석적인 핫해치/스포츠컴팩트에 처음 도전하는건데, 당연히 저 급에 들어갈 수 밖에 없음.
AWD붙는 포커스RS나 골프R같은 그 윗급 차들은 그 아래 ST나 GTI가 따로 있고 추가되는 라인업임.
당연히 현대입장에선 그 급부터 공략하고 어느정도 인지도 얻으면 위로 올리고 싶을 수 밖에.
실제로 마즈다스피드3도 그랬고 캘SRT4도 그랬고 대부분 저 급부터 시작함.
예외가 있다면 스바루가 STi보다 아랫급인 WRX부터 AWD가 들어가는건데 걔들은 AWD가 정체성 그 자체라 노멀임프레자부터 기본이니 뭐.
그리고 반대의 경우가 FWD지만 쟤들이랑 비슷한 급인 시빅 타입R.
걔들은 전륜기록 탐나서 + 무게랑 가격때문에 최상위급에도 FWD를 선택한거.
물론 AWD 추가된다는 떡밥이 있긴한데 생각해보면 그 타입R마저도 나중에야 신중하게 AWD를 따로 내놓는다는 거임.
결론은 현대가 스바루도 아니고 굳이 AWD 쑤셔넣어서 무게랑 가격 높일 일이 없는거.
280마력 정도면 비교대상으론 포커스 ST나 골프 GTI 정도니까..
실소비자가 가장 민감하기에...
베타테스터는.. 덤이고.. ㅎㅎ
1년후 실질적인 데이터를 보고싶네용...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