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 자율주행 기능 강화에 엔진은 5가지
-48V 전장 시스템으로 효율 높여
아우디가 새로운 디자인 언어와 자율주행 기술, 48V 전기 시스템을 갖춘 신형 A8을 전격 공개했다.
13일 아우디에 따르면 새 A8은 2010년 3세대 출시 이후 7년 만에 완전변경 4세대다. 디자인은 2014 LA오토쇼에 선보인 프롤로그 컨셉트 기반이다. 새 수석 디자이너 마크 리히트가 지휘한 것으로, 유선형 차체에 직선을 강조하고 첨단의 분위기를 연출한 점이 특징이다.
전면부는 싱글 프레임 그릴을 키워 정체성을 강조했다. 헤드램프는 HD 매트릭스 LED와 레이저 등의 첨단 기술을 대거 채택했다. 측면은 휠 아치를 통해 AWD 시스템인 콰트로를 시각적으로 표현했으며, 후면부는 가로형의 크롬바와 OLED 테일램프 등으로 중후한 이미지를 연출했다. 크기는 길이 5,170㎜, 너비 1,945㎜, 높이 1,473㎜, 휠베이스 2,998㎜다. 롱 휠베이스 버전 A8 L은 길이는 5,300㎜에 이른다.
실내는 버튼을 최소화해 첨단과 간결함을 강조한다. 센터페시아를 이루는 고광택 트림 내부에 삽입한 10.1인치 스크린은 MMI 터치로 제어한다. 에어컨 송풍구는 사용 여부에 따라 자동 개폐되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연동하는 아우디 커넥트 키로 연결성을 강화한 점도 특징이다. 편의품목은 헤드업 디스플레이, 뱅앤올룹슨 23 스피커 및 음향 시스템, 이오나이저, 4존 에어컨 등을 마련한다.
뒷좌석은 착탈식 OLED 디스플레이 제어장치와 마사지 기능을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다. LED라이트 가이드, HD 매트릭스 조명 등으로 분위기를 개선했다. 트림, 시트 소재는 베르디, 발레타, 발코나, 유니쿰 가죽 중에서 고를 수 있다.
엔진은 V6 3.0ℓ 가솔린 터보(340마력)·디젤(286마력)과 V8 4.0ℓ 가솔린 터보(460마력)·디젤(435마력), W12 6.0ℓ 가솔린(585마력)의 다섯 가지를 준비했다. 모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과 결합한 점이 핵심이다. 엔진 크랭크축과 연결된 벨트 알터네이터 스타터(BAS)로 전력을 공급하며 100㎞ 주행 시 0.7ℓ의 연료 소비를 줄일 수 있다. 향후 전기만으로 50㎞를 달릴 수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추가할 계획이다.
차체는 알루미늄, 철, 마그네슘, 탄소섬유강화 폴리머를 활용해 고강성과 경량화를 충족했다. 비틀림 강성은 전 세대 대비 24% 향상됐다. 섀시는 네 바퀴 조향 시스템(AWS)으로 조종성을 높이거나 회전반경을 줄이는 등 정밀한 핸들링이 가능하다. 뒷바퀴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배분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아우디 AI 액티브 서스펜션은 주행 상황에 따라 차고를 바꿀 수 있으며 감쇄력 조절을 지원한다. 25㎞/h 이상의 측면 충돌이 예상되면 차체를 0.5초 이내 80㎜ 들어 올려 충격을 완화한다.
자율주행시스템은 중앙분리대가 설치된 도로에서 시속 60㎞ 이하 주행 시 사용 가능한 아우디 AI 트래픽 잼 파일럿을 제공한다. 센터 콘솔의 AI 버튼으로 활성화하면 운전자 개입 없이 조향, 가감속 등의 자율주행이 이뤄진다. 또한, 원격 주차 기능을 통해 차 밖에서도 주차가 가능하다. 하드웨어는 초음파 센서 4개, 어라운드 뷰 카메라, 전방 보조 카메라, 중형 레이더 4개, 전방 레이더, 적외선 카메라, 레이저 스캐너 등을 탑재한다.
아우디는 새 A8을 오는 가을 독일에 먼저 출시할 예정이다. 국내 출시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시작가는 9만600유로(한화 약 1억1,767만원)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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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9프롤로그 컨셉트 같은 느낌으로 나올 줄 알았는데 개인적으로는 좀 실망스럽습니다.
A9프롤로그 컨셉트 같은 느낌으로 나올 줄 알았는데 개인적으로는 좀 실망스럽습니다.
아우디 구형 그릴 어떻게 생겼는지 당장 보배드림에서 매물 검색 한번만 해도 나오는걸
아무리 현대가 헥사고날 먼저썼어도 기존 틀딱지인 아우디 디자인를 배낀거예요
아우디는 2000년 초반부터 그 그릴을 고집했고 디자인도 차량 그레이드대로 잘 살렸었죠
근데 줏대없이 현기는 이테까지 디자인이 몇번 바뀌었죠?ㅋㅋ 쪽발이차 디자인 갔다가 벤츠 디자인 배꼈다가 다시 요근래들어 대놓고 피터형 드립치면서 아우디 디자인 계속적으로 배끼고 있죠?ㅋ
실내는 어떻습니까? 벤츠 비엠 아우디 다 섞어 쓰고 있지요?ㅋ 정말 창피한거입니다 독일회사들이 보면 얼마나
어처구니없고 열받겠습니까ㅋㅋ 님들도 입장바꿔서 생각해보세요 본인이 개발한 물건인데 다른사람이 하루아침에 카피해서 팔고 있다면 기분이 어떻겠습니까ㅋㅋ 저같으면 진짜 기분 더러울꺼 같은데요ㅋㅋ
현기는 그냥 잘 팔리는 회사꺼 벤치마킹하는 기술밖에 안되는겁니다
즉 짱깨차량 다를빠가 없다는 이야기이지죠
주면 당근 타겠지만 현실적으로 이걸 현금다주고 운용할 월급쟁이가 얼마나 있을려고 ㅜㅜ
잘못 알고있는가?
폭스바겐이나 다임러나 독일차 디자이너들은 동양에 작은나라에서 만든차 신경도 안써 뭐가 아쉽다고 근본없차를 따라햌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웃기지도않아
돼방스인듯ㅋㅋㅋ 개우디
기함급에 적용할만한 디자인은 아닌거 같습니다
A4 정도면 모를까. 디자인은 뭐 호불호니 하면서 웃어 넘겨도...
네비 위치도 그렇고 요즘 아우디 디자인은 산으로 간듯 Q7도 완전 맷돼지처럼 생겨가지고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400174&bm=1
아우디도 디자인을 좀 바꿔야하긴 해야할듯..
전면부그릴이 아반떼랑 더 비슷해진거밖에...
원래 아반떼가 아우디랑 비스무리하게 디자인했는데
이번엔 아우디가 아반떼를 확실하기 베꼈네
보기좋네 서로 베끼고 또 베끼고...
외향은 뒷모습이 이쁘게 변했는데, bmw7 느낌이 많이 난다.
앞이나 옆은 전혀~ 변화를 못느끼겠다.
실제 저 급의 차를 사야한다면 주저없이 벤츠s로 갈 것 같다.
독일 3사 중에 웅장함은 제일 약할듯.
그나저나 v8 4.0 디젤 궁금하네.
A5아님?
와~~~이말보다!
뭐야? 이말이 먼저나옴!!
아우디도 진짜 한물 갔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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