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N'의 첫 차, 2.0ℓ 가솔린 터보 엔진 최고 275마력
현대자동차가 13일(현지시각) 독일 뒤셀도르프에 위치한 이벤트홀 아레알 베라에서 고성능 'N'의 첫 차 'i30 N'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i30 N
고성능 'N'은 현대차의 글로벌 R&D 센터가 있는 남양(Namyang)에서 설계되고, 세계에서 가장 가혹한 주행코스로 악명 높은 독일 뉘르부르크링(Nürburgring) 서킷에서 혹독한 품질 테스트와 세팅을 거쳐 완성된다는 의미를 담았다. 또한 'N'의 로고는 레이스 트랙에서 연속된 코너로 이루어진 씨케인(Chicane)의 형상을 따서 짜릿함이 넘치는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하겠다는 개발 의지를 반영했다.
i30 N은 2.0ℓ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해 최고 275마력, 최대 36.0 ㎏·m 의 강력한 동력 성능과 민첩한 응답성을 갖췄다. 여기에 N 모드, N 커스텀 모드를 포함한 5가지의 다양한 주행 모드를 제공함으로써 일상생활을 위한 편안한 주행부터 레이스 트랙에서의 고성능 주행까지 구현토록 했다.
i30 N
또 구동 바퀴에 상황별로 엔진의 동력을 조절해 전달하는 '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E-LSD)', 노면 상태와 운전 조건에 따라 감쇄력을 제어하는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기어 단수를 내릴 때 엔진 회전 수를 조정해 변속을 부드럽게 해 주는 '레브 매칭', 정지 상태에서 출발 시 최대의 가속 성능을 제공하는 는 '런치 컨트롤', 일시적으로 엔진 출력을 높여주는 '오버부스트', N 전용 고성능 타이어 적용 등의 기술을 적용했다. 이외에도 가변 배기 밸브 시스템 사용으로 주행 모드에 따라 배기음 조절이 가능하다.
i30를 기반으로 한 i30 N의 디자인은 '기능을 우선한 디자인' 원칙에 따라 디자이너가 공기 역학 부문 연구원과 긴밀한 협업을 진행했으며 저중심 설계로 스포티한 실루엣을 완성하고 안정감을 높였다. 또 확장된 공기 흡입구와 고성능 레드 캐릭터 라인을 반영한 프런트·리어 범퍼, 삼각형 모양의 브레이크 등, 듀얼 머플러 배기 시스템, 스포츠 시트 등으로 실내외 곳곳에 고성능 차의 특징을 표현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i30 N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시험·고성능차 개발 담당 총괄은 "i30 N은 온건히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목표로 개발된 차"라며 "고성능 'N' 제품은 차의 성능을 나타내는 수치보다는 운전의 가슴을 뛰게 하는 짜릿한 주행 경험을 선사함으로써 마음을 움직이고 현대차의 브랜드 위상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행사에서 i30 N을 기반으로 판매용으로 개발한 최초의 서킷용 경주차 'i30 N TCR(Touring Car Race)'을 선보였다. 양산차 기반 레이싱 대회 중 하나인 'TCR(투어링카 레이스)' 대회를 위한 경주차로, 최종 개발이 완료되면 올해 말 프로 레이싱팀을 대상으로 판매를 개시해 'TCR 인터내셔널 시리즈' 등에 출전할 예정이다.
-5도어 쿠페 'i30 패스트백'
현대차는 스포츠 감성을 입은 'i30 패스트백'도 함께 공개했다.
새 차는 i30에 성능과 디자인 면에서 스포티한 감성을 불어넣은 파생 제품으로 i30가 속한 C세그먼트에서 이례적으로 5도어 쿠페로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i30 패스트백
외관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차의 중심을 낮추고 전면부 캐스케이딩 그릴의 높이를 낮춰 기존 대비 와이드한 인상을 만들어 냈으며, 수평형으로 낮게 자리한 공기흡입구 등으로 강렬한 디자인을 완성했다.
i30 패스트백은 다이내믹한 주행성능 확보를 위해 독일 뉘르부르크링에 위치한 현대차 유럽기술연구소에서 가혹한 주행 조건으로 악명 높은 뉘르부르크링 북쪽 서킷인 노르트슐라이페에서 주행 성능을 단련했다.
i30 패스트백
또한 다양한 주행 상황 속에서 민첩성을 높이고 주행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i30에 비해 전고를 5㎜ 낮추고, 서스펜션 강성을 15%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안전을 위한 다양한 능동 안전 제어 장치와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 다양한 폰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탑재했다. 엔진은 1.4ℓ T-GDI, 1.0ℓ T-GDI의 두 종류가 적용되며, 1.6ℓ T-GDI 엔진은 향후 추가된다.
한편, i30 N과 i30 패스트백은 올해 말 유럽에서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출시할 i30RN 이 385마력에 4륜 습식dct다 모질이들아
그리고 그동안 언플은 골프R은 쉽게 발라버릴거처럼 떠들더니 270마력대로 참 골프R 잘도 바르겠다...
브레이크 시스템 빼구요
뉘르 기록이 어케 되냐고?
열라 담금질한 기록이?
심장병은 여전하겠구만... 사고 징징 대지 말길...
노답의 흉기 N시리즈...
결국 아직은 기술력이 부족해서 라고 결론이 났군요
첫술에 배부를순 없죠
마당에 몽구모터스라도 남아 이런 시도하는 것에는 일단 원츄. 노조만 어떻게 잘 해볼 수 없을까나.
니들 개발할때 폭스바겐은 놀고 있을꺼 같니?ㅋㅋ
아직도 기술력은 10년이상 차이나는거 같다
독일회사들은 다 S트로닉에 고토크대응 DSG 듀얼클러치미션에 이러고 있는데 인제 건식미션 딸랑 하나개발해서 비비고 있으니..ㅉㅉ
ㅋㅋ
현기야 제발 비교할 상대랑 비교하자.
역시 흉기는 까야 제맛이지 ㅋ
앞으로 좋아질거란 이야기도 10년전부터 우려먹던 사골이다
Rn 나온다 나온다 한 10년뒤에 나온다
ㅋㅋㅋ
다른 회사들은 그시간에 놀고 있나 ㅉㅉ
하물며 30크기에 그 마력이면 놀랄걸..... 그래도 시도는 칭찬 합니다.
저 엔진은 안깨지려나...
그동안 쓰레기 같은 차를 국민들에게 팔았으니까
하지만 이런 도전은 응원합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