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현대 유니버스 럭셔리
이젠 버스도 수소차 시대가 도래했다.
현대자동차는 울산광역시와 함께 수소전기버스를 대중교통 수단인 노선버스로 활용하기 위한 시범사업에 착수했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수소버스는 내년부터 울산시내 정기노선을 달릴 수 있게 됐다.
배출가스가 전혀 없고 미세먼지 정화도 가능한 수소버스가 일반 노선버스로 보급 확대될 경우 미래 수소사회를 향한 수소전기차 대중화가 좀더 속도를 낼 전망이다.
현대차는 신형 수소버스는 기존 모델 대비 가속성능과 등판능력이 큰 폭으로 개선됐으며, 내구성능이 대폭 향상돼 노선버스 운행에 최적화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국내에서 수소버스가 정기노선에 들어가는 사례는 처음이다. 도심 운행이 많은 대중교통의 특성상 고객들의 탑승 경험을 늘려 수소차의 우수한 성능과 높은 안정성, 그리고 궁극의 친환경성 등의 장점을 알리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현대차가 울산에서 수소전기택시를 운영하고, 광주에서 제이카와 함께 수소차를 활용한 카셰어링 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고객 접근성 향상을 통한 수소차 대중화의 일환이다.
또한 수소버스는 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무공해 차량으로 고성능 공기정화필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중형 디젤차 약 40대가 배출하는 미세먼지 정화도 가능하다. 이에 해외 주요 국가들도 수소전기버스 개발과 실증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럽은 수소버스 상용화를 위한 CHIC(Clean Hydrogen In European Cities)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오는 2020년까지 500~1000대를 보급한 뒤 상용화할 계획이다.
일본은 토요타가 최근 도쿄모터쇼에서 새로운 콘셉트 수소버스를 공개하고 내년부터 판매에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수소올림픽’으로 명명한 2020년 도쿄올림픽에 수소버스 50대를 투입한 뒤 이후 본격 상용화에 나설 예정이다.
중국은 현재 윈푸, 루가오 市(시) 등에서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소전기버스 대중화를 위해 대당 30만~50만 위안의 정부 보조금도 지급하고 있다.
산업부는 오는 2022년까지 수소차 1만 5천대 보급, 전국 310개 수소충전소 구축 등 수소차 확산을 위해 규제를 발굴·해결하고, 적정 수소가격 설정 및 안정적인 수소 공급 등 세부 정책 과제들도 추진할 계획이다.
■ 실도로주행 성능 대폭 강화한 3세대 신형 수소버스 첫 공개
현대자동차는 지난 2004년, 수소연료전지버스 개발에 착수해 1세대 모델을 2006년 독일 월드컵 시범운행과 정부과제 모니터링 사업(2006년~2010년)에 투입한 바 있다.
[사진] 3세대 신형 수소버스
이후 2009년 개선된 연료전지시스템과 자체 개발한 영구자석 모터를 적용한 2세대 모델을 개발해 2015년 광주광역시 수소버스 운행 시범사업에 전달했다.
이번에 투입되는 3세대 신형 수소버스는 일반 시민을 태우고 시내를 운행하는 정기노선 버스로 운영되는 만큼, 버스로서의 실용성을 고려해 실도로주행에 필요한 가속성능, 등판성능, 내구성 등을 대폭 강화했다.
시내버스 특성상 정차 후 재출발이 많은 운행 환경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저속 주행 상황에서의 초반 가속성능을 약 23% 개선했다.
또한 많은 승객을 싣고도 경사진 언덕 등 다양한 도로 상황에서 무리 없는 주행이 가능하도록 등판능력을 기존 대비 13% 향상시켰으며 품질 개선과 기술력 제고 등을 통해 내구성도 크게 강화했다.
외관 디자인은 친환경차의 깨끗함을 담은 화이트 컬러의 바디 위에 블루라인을 입체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로 표현했으며, LED 주간 주행등, 하이테크 이미지의 헤드램프, LED 리어램프 디자인 등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완성했다.
이는 지난 5월 공개된 친환경 전기버스 '일렉시티(ELEC CITY)'와 같은 모습으로 향후 현대차의 미래 친환경 버스 라인업에 적용될 디자인을 계승했다.
특히 이번 3세대 신형 수소버스는 내년 평창에도 투입돼 한국을 방문한 전세계인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상황이다.
■ 국내 최초 '수소복합충전소' 준공, 충전인프라 구축 새 모델 제시
수소버스 시범사업 출범식에 앞서 울산시 주관으로 국내 최초 LPG-수소복합충전소인 '옥동 수소복합충전소' 준공식도 열렸다.
울산시가 산업부 실증사업과 환경부 수소충전소 구축 보급사업의 일환으로 구축한 이번 '옥동 수소복합충전소'는 수소차 1대를 3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완충할 수 있다.
기존 LPG충전소를 활용한 '옥동 수소복합충전소'는 수소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한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충전소 구축을 위한 부지 확보 비용 등을 줄일 수 있어서다. 현재 전국에는 2027개(17년 7월 기준)의 LPG충전소가 있지만 수소충전소는 10개에 불과하다.
현재 일본은 전국에 91개 수소충전소가 구축 완료됐으며, 8개소가 추가로 준비 중에 있다. 독일 역시 2023년 400개의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인프라 확대를 추진하며 현재 33개의 수소충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중국도 수소사회 구현에 적극적이다. 2025년까지 수소차 5만대 보급, 300개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표하고 있다.
한편, 윤갑한 현대자동차 사장은 “버스는 긴 주행거리를 달리며 일반 승용차 대비 많은 배출가스를 배출하는 만큼 수소버스는 대중교통으로 아주 적합한 차량”이라며 “이번 3세대 신형 수소버스는 이전 대비 실도로주행을 위한 성능을 대폭 개선해 노선버스 운행에 최적화된 차량”이라고 했다.
하영선 기자 ysha@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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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로 흩어져 발화하는일도 없고 수소폭탄은 수소원자를 쪼개는거지 수소가 들어있는 탱크를 터뜨리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수소차는 수소와 산소를 합성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전기차지 수소를 엔진에 넣어 돌리는 가스차가 아닙니다. 그래서 차에서 고열나는 부분이 없습니다. 절대 터지지도 않구요.
불안하다 ㅋㅋㅋㅋ
내년에는 진짜 수소버스 돌아다니나?
양산기술 1도 없으면서 정부에 대당 수억 받고 말도안되는 가격에 몇대 풀어놓고 홍보만 할게 뻔해보임.
수소기술은 전세계 어떤 브랜드건 다 가지고 있음.
다만 양산을 하기에 아직 시기상조인 거지 가격으로 보나 뭘로 보나.
근데 현기 광고꼬라지 보면 무슨 수소전문브랜드처럼 백날 씨부리는데 수소차 오너분?
아니 한번 타보기라도 하신분 설명좀??
제주도에만 있나?? 아님 울릉도?? 독도???????
제주도에는 중국산 전기버스만 그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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