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이 다시 불거진 철수설을 놓고 진화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주요 외신들이 올해 한국지엠에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가해질 것이라고 잇따라 보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7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메리 바라 GM 회장은 최근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가진 컨퍼런스 콜에서 한국지엠에 대해 “수익성과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합리화 조치나 구조조정을 검토할 수 있지만 지금 (철수설에 구체적으로) 말하기에는 이른 단계”라고 말했다.
바라 회장의 이러한 발언 탓에 비즈니스 인사이더, 워즈오토 등 주요 외신들은 월가의 주요 애널리스트들의 발언을 인용, GM이 한국 시장에서 철수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사진] 메리 바라(Mary Barra) GM CEO
미국의 투자회사 모닝스타의 데이빗 휘스턴 애널리스트는 블룸버그와 가진 인터뷰에서 “올해엔 사실상 한국지엠에 매우 강력한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며 “이전의 선례를 감안할 때 한국지엠에 대한 기대감은 사실상 없다”고 평가했다.
GM은 메리 바라 회장 취임 이후 지속적인 구조조정과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GM은 이를 통해 유럽, 인도, 남아공, 베네수엘라, 호주 등의 사업장을 정리했는데, 한국지엠 측은 이 시장과 국내는 차이점을 지닌다는 입장이다.
한국지엠의 한 고위 관계자는 “글로벌에서 철수한 시장들은 연간 판매 5만대 이하를 보이던 인구 대비 저조한 시장”이라며 “국내 시장과는 이야기가 다르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GM의 제품 포트폴리오 전략은 전기차로 대표되는 전동화”라며 “볼트 EV 개발 사례에서 보듯 한국지엠은 다른 곳이 수행하지 못하는 특수한 업무들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철수는 쉽지 않다”고 강조했다.
한국지엠은 GM의 순수전기차 볼트 EV 개발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는 입장이다.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 모터 등의 분야에서는 한국지엠 및 국내 기업들과의 협업이 필수적이었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디자인 개발은 한국지엠 디자인센터가 100% 주도했는데, 한국지엠 디자인센터는 GM 내에서도 손에 꼽히는 규모라는 평가다.
국산차 업계 관계자들은 한국지엠이 사실상 ‘계륵’과 같은 존재로 전락했다는 평가다. 한국지엠은 GM의 글로벌 소형차 연구개발과 전기차 및 핵심 부품업체들과의 접촉에 필수적이지만, 주력 수출시장이던 유럽에서 철수한 탓에 수출 물량이 급감한데다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다.
국산차 업계의 한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SUV로 대표되는 대형 차량들이 인기를 모으고 있지만 이 인기가 언제까지고 지속될 수는 없을 것”이라며 “당장의 수익성만을 놓고 철수하기엔 한국지엠의 역할이 제법 큰 편이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한국지엠은 올해 임금교섭을 위한 상견례를 갖고 2018년도 임금 협상에 본격적으로 임한다는 방침이다.
박홍준 기자 hjpark@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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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본사만 배불려 놓고 여기는 부채만 잔뜩 남겨 놨으니 그냥 파산 시킬 수도 있겠죠.
파렴치하고 무책임한 시키들.
국민 세금으로 매워서 거져 인수 했으면서 누구 하나 책임도 안지고
철수해라 정부 압박하고 그러지 말고
말리부에 아이신미션도 안넣는것도 그렇고.. 이 무한경쟁시대에 한국 소비자들을 뭘로 보는건지;
어차피 서킷돌면 보증 깨지는데 외관보고 2.0모델 싸게 내놓으면 훨씬 많이 팔리긴 할듯
GM본사만 배불려 놓고 여기는 부채만 잔뜩 남겨 놨으니 그냥 파산 시킬 수도 있겠죠.
파렴치하고 무책임한 시키들.
국민 세금으로 매워서 거져 인수 했으면서 누구 하나 책임도 안지고
철수해라 정부 압박하고 그러지 말고
그다음은 건설사인가?
물론 중국입장에서 인건비 비싸고 동네 슈퍼같이 작은시장이라 안하겠지만...
개발비는 한국에 떠넘기고, 나중에 개발에대한 기술료는 본사에서 다챙기고...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이제 한국지엠보고 우리마크떼고니들 살길찾아나서라는뜻임 bye
그냥 철수해라 그 지랄해놓고 잘되기를 바라면 안되지 당연히 망해야 한다고 봐 왜 그런지 잘 생각해봐
한국지엠 : !?!!!?! (어떻게알았지?)!!
그녕 철수해라
부도처리하고
제일좋을거 같은데
어차피 대한민국에서는 차팔생각도 없는것같고 가격은 안드로메다고 걍 가버려
다신 안 산다~~~씨
확실하게 도장을 찍으면됨...
그럼 안녕되는거임..
그리고 부날은 뭐냐? ㅋ
혼자 탁탁거려라...ㅉㅉ
GM은 철수할까 말까 간보는 이와중에 파업하면 저울을 휙 기울여주는거
결국 노동자들이 스스로 목에 밧줄을 거는꼴. 회사짤려봐야? 이 경우에는 회사 없어져봐야
중국과 우리나라의 차이만 봐도 어마어마한데.
한국시장에선 정말 장사할 마음 자체가 없었던 상황.
= 5년 연속 적자....철수만 남은듯....
손해보는 나라는 다 빼면.. 얻는거보다 잃는게 더 많을것같은데
브랜드이미지는 생각안하고 걍 밀어붙히는건가
일자리늘어나니
트럼프가 말하잖아요.
자국민최우선 미국이 흥해야함 이라고
흉기 존나 팔리는데
걍 흉기 독점으로 끝날듯 한국은
미국새끼들 과거로부터 해온 짓거리 보면 어디 인수자에게 떠넘기고 제약은 제약대로 걸고 그러는데
좆 빠는 소리 하지 말고 니들 손으로 직접 폐업하고 니들 손으로 부채 알아서 해결해라.
그렇게 좋은차들도 많이 가지고있으면서도
장사를 그렇게 못하는지ㅉㅉㅉ
왜 이승만, 박정희가 분열조장해서 정권지키려던 수단에 지금도 놀아나야하는지....
쉐보레 차 좋던데....
기사회생 할것이라고 봅니다~
항상 응원해요~~
서비스센터 방문후
니들에게 맘 떠났다.
미국 지엠 부도 난 금액 전부 메워주고 기반 다질수 있게 모든 돈은 한국에서 벌어 미국에 부었지만 돌아 온건 매각 대상.
그것도 고의적으로 신차 개발팀 해체 시키고..신차 개발팀 없어 진지 5년이 넘어 감..
의심 받기 싫으면 그렇게 행동 안하면 되잖아. 행동은 철수에 관한 행동만 골라하면서, 철수가 아니라니.
저 오늘 그랜저 느낌나는 크루즈 사러갑니다
그것도 그냥 크루즈가 아닌 맥스 크루즈요
진작 철수 한다고 하면 마찰생기니
갑자기 치고 빠져야 수습이 쉽죠
미국이 한국 뭐 이쁘다고 마이너스 나면서 있겠나
근데 짐 정권에서는 잡아놔야 할텐데....군산 전라도표 잘 안움직이겠지 만 그래도 내 밥벌이 끈히면 또 상황은 모르는 일이니....
아버지도 새한자동차 재직 후 쉐보레
정년 퇴직... 먹고 살게 해준 회사지만...
GM 본사 대가리들은 정말 악덕 인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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