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은 기업 이익, 노조는 설립 취지 집착
"쌍용자동차와 한국지엠 문제의 본질은 같지만 해법은 전혀 다르다." 최근 만난 완성차회사 관계자의 전언이다. 그리고 실제 한국지엠과 과거 쌍용차의 문제 해결 방식은 결코 같을 수 없다. 이유는 해외 공장 여부다. 쌍용차는 오로지 국내에만 생산 시설이 있어 법정관리 당시 존속시키는 게 청산가치보다 높게 산정돼 살아남았다. 물론 이 과정에서 전제는 구조조정이었고, 이를 막아선 노조와 사측이 77일간 극한 대립을 펼쳤다. 그래도 구조조정이 이뤄지면 '존속'이라는 희망이 있었던 만큼 노조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내부에서 흘러 나왔다. 이후 파업이 진정된 후 근로자들은 별도 단체를 구성하고 정치적 파업은 하지 않고 있다. 아픈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이다.
이와 달리 미국 GM은 한국 내 생산물량 대체 카드가 적지 않다. 중국을 비롯해 베트남에도 공장이 있다. 그러니 한국에서 생산하지 못하면 물량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면 그만이다. 부평 공장에서 생산되는 트랙스를 중국에서 만드는 방안의 검토를 끝낸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 경우 창원과 부평 공장도 문을 닫을 수 있다. 군산 공장 한 곳을 지키기 위해 창원과 부평까지 흔들리는 셈이다. 그러나 노조의 설립 취지가 조합원 일자리 지키기라는 점을 감안할 때 노조 또한 적지 않은 고민이다. 그들의 선택에 한국지엠 전체 운명이 달려 있는 셈이다.
그런데 노조가 군산공장 일자리를 끝까지 지켜내는 방안을 선택하면 정말 GM은 창원과 부평까지 포함해 한국 생산 전체를 중단할까? 현재 움직임을 보면 그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군산공장과 동일하게 크루즈를 생산하는 미국 내 오하이오 공장도 오는 6월 3,000명에서 1,500명으로 줄이기로 결정한 만큼 군산공장 폐쇄 방침은 결코 후퇴할 의도가 없다.
그리고 국내 생산 시설이 모두 문을 닫는다면 3자에게 회사를 매각하거나 청산 절차를 밟아야 한다. 하지만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흐름을 볼 때 한국지엠을 인수할 회사는 거의 없다. 중국 기업을 언급하지만 이미 쌍용차를 인수했던 상하이차의 사례에 비춰 가능성은 희박하다. 게다가 GM은 한국지엠의 연구개발 및 디자인, 판매는 유지하겠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강조한다. 다시 말해 판매에 필요한 차종은 부평, 창원, 군산이 아니라 해외에서 수입하겠다는 뜻이다. 세계 곳곳에 생산 시설이 있는 다국적 기업의 선택지가 많다는 점을 십분 활용하는 형국이다. 그렇게 되면 국내 생산 시설은 자동차 공장이 아니라 그저 부동산일 뿐이다.
상황은 위태롭게 돌아간다. 이미 미국 GM은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고 있다. 미국 오하이오 공장 인원 감축이 보여주듯 기다릴 생각이 별로 없어 보인다. 미국도 한국보다 훨씬 많은 인원 감축을 하는 마당에 국내를 봐줄 이유조차 없다. 이번 한국지엠 사태의 진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징후들은 오히려 GM의 판단을 확고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경고나 협박이 아니라 진짜 생산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것 말이다. 그리고 부평, 창원, 보령공장까지 폐쇄하면 가장 아픈 쪽은 미국과 GM이 아니라 한국과 한국지엠, 그리고 수 많은 협력사다.
대안으로 국영화 얘기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 또한 근본 대책이 될 수 없다. 정부가 일시적으로 국영화를 해봐야 생산할 차종이 없다. 누군가 생산할 제품을 개발한 뒤 생산을 의뢰해야 공장이 돌아가는데 GM이 생산을 의뢰할 리 만무하다. 게다가 자동차 생산 시설은 완성차를 만드는 곳일 뿐 다른 일을 할 수도 없다. 다시 말해 지금은 명분보다 실리를 챙겨야 할 때라는 뜻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최악의 사태 이후 나타날 이해 당사자들의 손익이다. 일부에선 미국 GM의 금전적 손실이 크다고 언급하지만 잘못된 분석이다. 먼저 한국지엠 노조 입장에선 일자리를 지키려다 오히려 일자리 모두가 사라진다. 이미 희망 퇴직을 신청한 사람들은 보상금이 사라지며, 미국 GM은 손해를 만회하기 위해 생산 시설을 매각해 투자금을 회수한다. 껍데기만 남은 한국지엠 사측은 법정관리에서 청산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 GM은 한국 내 생산 시설을 부동산 자산으로 매각해 최대한 손실을 보전하면 된다. 다시 말해 GM은 일시적으로 금전적 손해를 만회할 자산이라도 있지만 사라진 일자리는 복원되지 않는다. 미국 GM이 한국에 빌려준 돈은 손실 처리하면 그만이다. 대신 폐쇄 이후 한국 정부가 부담해야 할 지원금은 그보다 훨씬 많을 수밖에 없다.
설령 노조가 생산시설을 점령해도 미국 GM은 관심이 없다. 판매는 수입으로 대체해 문제를 예방할 수 있어서다. 결과적으로 최대 피해는 미국 GM이 아니라 한국 정부와 한국지엠, 그리고 협력사에게 돌아간다. 문제를 수습하기 위해 뒤늦게 산업은행은 추가로 자금을 투입해 임금 채권 청산을 지원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근로자들은 마땅히 받아야 할 퇴직금도 제대로 받지 못한다. GM은 일시적인 손해를 입는 것 뿐이지만 한국 기업인 한국지엠은 그냥 사라지고 만다. 이후 한국 정부가 부담해야 할 금전적 손해는 천문학적이다. 협력사를 포함해 30만개 가량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이들의 생계 지원에 들어가는 비용은 전적으로 한국 정부의 몫이다. 이후 추가로 들어갈 투입 비용을 공장이 문을 닫는 것보다 많다.
지난 1997년 외환위기 이후부터 한국은 꾸준히 자동차산업의 위기를 겪어왔다. 지금의 쌍용차는 당시 대우자동차로 인수됐고, 기아차는 현대차의 품에 안겼다. 뒤늦게 자동차사업에 뛰어든 삼성차는 프랑스 르노가 인수했다. 하지만 이것도 잠시, 대우차는 쌍용차를 다시 뱉어냈고, GM을 주인으로 맞이했다. 이렇게 다양한 변화를 겪게 된 근본 배경은 국내 시장이 5곳의 완성차기업을 떠받치기에 너무 작은 규모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모두 수출에 집중하면서 생산 규모를 유지했다.
수출이 흔들리면 생산 감소가 불가피하다. 특히 이 가운데 한국지엠의 수출 의존도는 절대적이다. 생산의 90%를 수출했는데 미국 GM이 수출을 줄여버렸다. 이를 다시 만회해 달라는 게 지금의 노조 목소리지만 미국 GM은 한국지엠을 살리기 위해 GM 전체 이익에 반하는 행동은 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그리고 한국지엠 아니면 자동차 만들 곳이 없는 것도 아니라며 받아 들이라고 요구한다.
GM의 요구를 한국지엠 노조는 강요로 받아들인다. 그러니 더욱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항변한다. 하지만 기업의 수익 논리는 표가 걸린 정치가 아니다. 미국 GM은 한국에서 선거를 하지 않고, 한국지엠 근로자 또한 미국 내 선거권이 없다. 그래서 오로지 시장 논리로 풀어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 한국 내 사회적 갈등만 높아지고 있다.
다시 말해 전체 그림을 볼 때 미국 GM이 한국 내 생산 전면 중단을 선언하면 고통을 겪는 곳은 한국지엠 근로자를 포함해 협력사, 한국 정부일 뿐이다. 미국 GM은 자산 매각으로 손 털고 나가면 그만이다. 나갈테면 나가라고 하는 여론 또한 비등하지만 이후 여파는 자동차와 관계 없다고 생각했던 업종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래서 급한 불은 일단 끄는 게 상책이고, 재발 방지는 그 이후의 몫이다. 미국 GM이 제시한 데드라인의 연장 가능성이 별로 없어 보이는 이유다.
한국지엠 내 생산 중단의 모든 결정권은 GM 이사회가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사회 임원의 면면을 보면 지금의 상황이 읽혀진다. 이사회 의장인 메리 바라 회장과 이사회 멤버 가운데 한 명인 테오도르 솔소 이사만 각각 GM과 디젤엔진 회사인 커민스에서 경험을 쌓은 자동차 출신일 뿐 이외 모든 임원은 오로지 수익만 바라보는 인물들이다. 린다 구든(록히드 마틴), 조셉 지메네스(노바티스), 제인 멘딜로(하바드 매니지먼트 컴퍼니), 마이클 뮬렌(해군재단), 제임스 물바(코노코 필립스), 패트릭 루소(휴렛 패커드), 토마스 쇼웨에(월마트 파이낸스), 캐롤 스텝슨(아이비 비즈니스 스쿨) 등은 금융과 당장의 이익을 중요하게 여기는 수익 추구형 인물이다.
이들에게 한국 내 한국지엠 생산 공장의 지금 상황은 수익을 악화시키려는 의도로 해석될 뿐이다. 그나마 자동차 출신인 메리 바라 회장이 한국지엠의 생산 유지를 위해 이들을 설득하려면 노조의 대승적 판단이 전제 조건이다. 전면 폐쇄 결정은 메리 바라 회장이 하는 게 아니라 이사회 투표로 결정되니 말이다. 이 가운데 메리 바라 회장이 한국지엠 생산 유지 의견을 강력하게 내놓는 중이라는 소식이 들리지만 설득을 위한 명분은 아직 얻지 못했다. 한국지엠 노조가 명분을 내주고 일단 실리를 챙겨야 한다. 추가 대책은 그 이후 마련해도 늦지 않으니 말이다.
박재용(자동차 칼럼니스트, 이화여대 연구교수)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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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안하지만 GM은 지금 청산만이 답임. 안좋은 설례를 남겨봤자 지금 외국계 회사에게 빌미만 줄뿐임.
지원해서 숨 붙여 놨다 쳐도 GM차를 구매할사람은 드물것이며 애국심에 요구해도 번돈은 GM본사로 들어가는 상황
국가가 결국 운영해봤자 대우조선해양을 보듯 방만경영의 세금도둑으로 전략할 것이 분명하니
더이상 무엇을 바라는것이 힘들것입니다. 차라리 다 처분하고 3자의 매각으로 다시 시작하는게 좋을것입니다.
국가가 인수하는게 아니고 그곳 노동자가 인수하게끔해 조합방식(COOP)으로 운영해보는것도 해볼만할것이고.
성과급 좋아하니 자기들이 투자하고 힘들여 차판돈 공평하게 나눠가진다면 성과급이니 주식이니 이야기 자체도 없을것이고. 나라에건 이들에게 저리로 투자금 지원하면 될것이고.
그럼 공적자금투입문제도 노조문제도 GM문제도 다 해결됨.. 그럴려면 지금 GM은 청산해야함.
미안하지만 GM은 지금 청산만이 답임. 안좋은 설례를 남겨봤자 지금 외국계 회사에게 빌미만 줄뿐임.
지원해서 숨 붙여 놨다 쳐도 GM차를 구매할사람은 드물것이며 애국심에 요구해도 번돈은 GM본사로 들어가는 상황
국가가 결국 운영해봤자 대우조선해양을 보듯 방만경영의 세금도둑으로 전략할 것이 분명하니
더이상 무엇을 바라는것이 힘들것입니다. 차라리 다 처분하고 3자의 매각으로 다시 시작하는게 좋을것입니다.
국가가 인수하는게 아니고 그곳 노동자가 인수하게끔해 조합방식(COOP)으로 운영해보는것도 해볼만할것이고.
성과급 좋아하니 자기들이 투자하고 힘들여 차판돈 공평하게 나눠가진다면 성과급이니 주식이니 이야기 자체도 없을것이고. 나라에건 이들에게 저리로 투자금 지원하면 될것이고.
그럼 공적자금투입문제도 노조문제도 GM문제도 다 해결됨.. 그럴려면 지금 GM은 청산해야함.
아무도 이런 생각조차 안한다는거.
사장실 때려부순 노조를 왜 살려야하는지?에 대한 기사는 없네?
회사가 어려우면 눈치껏 몸좀 낮추고, 나중에 잘나갈 때 성과급 두둑히 받으면 안되나?
경영자나 노조나 회사 살릴 생각 1도 없는데, 왜 국민세금을 투입해야 하는데?
지원도 노력하는 사람에게나 어울리지~ 지금같은 상황에 어울린다고 생각하나?
어차피 망할 넘은 지원해줘도 망한다. 매도 빨리 맞는게 낫다~!!!
자동차, 조선은 정리해야지 지원할 대상이 아니다.
쉐슬람들 외제차된다고 좋아죽으니 걍 꺼져줘
아몰랑하고 유럽에서 철수하고 인도에서 러시아에서 철수하고
그 뒷처리 한국GM에 떠넘기고 이유없는 가격인상에 구성 창렬하게 만들어서 판매포기한 짓거리가 노조탓임???
게다가 대우차라는 이름못쓰게 사우디 국민차 프로젝트에도 태클걸어대고
이미 GM은 2013년부터 먹튀결정했음.
우리나라가 말이 선진국이지 삶의 질을 보면 개발도상국 수준인데
언제까지 사용주에게 꼬리 흔들고 주면 주는대로 감사합니다 하고 살래?
정신차려라 개 돼지 쉑히들아
나의 아들 딸이 사회 나가야 하는데
댓글 다는놈들 보니
아직 우리나라가 선진국 될려면 많이 멀었다고 생각된다.
에혀 개 돼지쉑히들 ㅉㅉ
노예처럼 일만 하다가 죽을려고 태어났나?
어느정도 적정한시간 적정한 임금을 받고
하다못해 일요일 가족들과 가까운곳에 바람을 쐬러 나갈수 있는 여유정도는 있어야 하는것이 아닌가?
남들이 과자 하나 사먹으면 같이 사먹고싶고
투산을 구매했니 스포티지를 구매했니 하면
나도 구매할 여력은 있어야 하것이 아닌가?
그게 인간이고 살아가는 이유중 하나일수도 있는데
그런걸 만들어가야할 사람들이 사용자들 입장이 되어 노조 비판하고
노조를 비판 하더라도 왜? 무었 때문에? 어느정도 알고 이야기 해야지
찌라시 조중동 하는 이야기듣고 그냥 노조 비판 하는 인간들 보면 기도 안 찬다.
노동조합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노동조합에 가입은 해 보셨습니까?
노동조합은 노동자의 권익을 위해 만들어진 단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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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3차 업체라고 하셨는데 그것이 잘못된것임을 생각은 해 보셨습니까?
동종 동일임금 이란 이야기 들어 봤습니까?
1차든 2차든 3차든 프레스만지면 같은임금, 드릴작업하면 같은임금
조금씩의 차이는 있을수 있으나
우리나라처럼 대기업 중소기업 또는 영세업과 임금차이 나는건 근본적으로 잘못된거라 생각 안 합니까?
똑같이 프레스 만지고 드딜작업 하는데 누구는 시간당 10만원 누구는 5만원 누구는 1만원
이런 잘못된걸 고쳐나가야 하지않겠습니까?
그나마 노동조합이 있기에 다른곳 보다 조금더 받는것이고
그런걸 전혀 모르는분들은 그냥 처음부터 내가 이렇게 받아왔으니 당연한거야 하는(개돼지라 부르는 부분)
마음을 열고 조금 멀리 내다 보십시요.
유튜브 여러영상들 많이 있으니 조금씩 찾아 보며 생각 해 보십시요.
막연히 나보다 돈 더 받는놈들이 배가 부른짓 하고있네 이런식의 생각은 마시구요.
인생은 불공평한거고 그나마 그 차이를 줄이기 위해 어릴때 헬조선에서 피나게 공부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어딜 철밥그릇을
개돼지 싸질러놓은 새끼들한테 노력없이 물려주려고 하니까 그렇지
니네 밥그릇 좀 나눠달라고 해봐라 GM 사장 책걸상 박살내듯 더 펄쩍뛸걸..
영국처럼 대처가 노조를 박살내서 공돌이는 공돌이답게 꼬리내리고 말 들어야 한국병 사라진다
이 문제는 내수로 많이 팔리던 말던 전혀 중요한 사항이 아님
생산기지가 돌아가야 일자리가 도는건데 무슨 사네마네
지엠은 다 꿰뚫어 보고있다
지금 문닫는게 나을듯
기자놈은 무슨뇌내망상으로 기사를 쓰는지 모르겠지만
노조가 스스로 노조해산 선언해도 지엠새끼들은 폐쇄함
한국 GM의 생존 방안이 없이 시간만 2~3년 벌고보자는 의견이네요.
세계 경제가 불황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GM도 규모를 줄이고 효율과 이익을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당연히 수출 중심의 우리나라는 경제 환경이 더 안좋아집니다.
몇년뒤에 방법을 찾아보자... 아무 생각없는 발언입니다.
메리바라가 GM노동자의 딸이지만 GM회장입니다. GM을 방어하기에도 어려운 상황에서 회장의 위치에서 판단하는 것입니다.
못나간다고 나한테 세금지원하라고 하지 마십시요.
당신을 부러워 한적도 시기한 적도 측은하게 생각한 적도 없습니다.
지금까지 그랬던 것 처럼 앞으로도 각자도생하십시요. 끝
1 번 한국GM 이 한국거라니?
2 번 한국GM 은 미국 등 다국적 기업 것이며, 한국GM이 파산위기에 놓인 것은
GM 저 새끼들이 회계처리를 마이너스로 처리해서 그렇게 된 것이지 한국 지엠 자체가 적자경영을 한 것 아니다.
그동안 지엠 이 새끼들이 전 세계 여러나라에서 이 짓을 했고, 최근에도 똑같은 식으로 정부 협박해서 지원받고 결국 먹튀했다. 이것이 팩트다.
글 쓴 놈은 한국사람이냐 미국새끼냐?
지엠보고 뭘 봐 달라는 것이 아니라
지금 정부나 노조의 요구는 니들이 지금 적자가 나서 폐쇄를 할 정도이니 이것 받고 또 지원까지 해 달라는 건데,
그럼 정말 한국 지엠이 순수하게 적자인 지 재무재표를 보여달라는 건데, 이것들이 계속 이런 글 나부랭이들로 언론전을 표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밝혀진 것만도 비싼 이자로 본사에서 차입, 필요도 없는 임원들 한국 지엠으로 소속시켜 급여 받아가고 등등 한두가지가 아닌 상황이다.
그딴식으로 할꺼면 아예 폐쇄해야지,
이 글 쓴 놈 말대로면 언제고 버릴 한국지엠을 이번에 돈 쏟아부으면 담에 또 안 그런다는 보장이 어디있냐?
아니 이미 얼마전 스페인인가(나라는 찾아봐야할 듯) 정부 지원받고 먹튀했다고 뉴스에도 여러번 나온 것 같은데.......
그건 그렇고, 한국당은 군산, 울산 등 긴급서민자금 투입해달라고 하는데, 계속 국회보이콧하면서 안해주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에 개박살나지 않는다면 나라가 잘못된 게 아니라 국민이 잘못된 것이라고 밖에......
저는 노예의 마인드를 철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라는 멍청이 노예들이 가득하구나...
사쪽 환치기에 양아치 짓 하는거는 다들 아실테니 생략하고
노쪽 얘기좀 하고싶네요.
군산 올란도 라인
수주 물량 줄어서 가동도 비실대던 상황이라서 라인 작업자 일주일에 2번 출근
그리고 월급은 80% 수령해 가구요.
작년 적자만 5천억원인데
상여금으로 2천억 요구했구요.
주는대로 받고 안주면 안주나보다 하고 넘기자는 문제가 아닙니다.
이미 유럽 철수, 오펠과 홀덴 매각 등
모그룹 자체가 시장 캐파가 줄고있는데
생산물량을 늘려달라는것 자체가 노조의 너무나 큰 욕심이 아닌가 싶네요.
지금 상황에서
판매량 늘리는데는 한계가 있고
규모 자체를 줄여서 생산로스 부분도 줄이고 효율성을 보고 가야 되는데
gm이 판단하기론 그 중 가장 경쟁력 없는 곳이 한국gm 공장이었나 보죠.
한국 생산라인 살리자면 다른쪽을 줄여야 되는건데 그것 또한 문제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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