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승 SUV 전기차로 실용성 높아
-두 종류 배터리로 64㎾h는 385㎞ 주행 및 39.2㎾h는 246㎞ 달려
기아자동차가 친환경 전용 SUV 니로의 전기차 버전인 '니로 EV'를 시판한다고 19일 밝혔다.
니로 EV는 2016년 4월 출시돼 지난달까지 세계 시장에서 20만대 이상 판매되며 국산 대표 친환경차로 자리잡은 니로의 전기차 버전이다. 고용량 배터리와 고효율 구동모터를 탑재해 1회 충전시 주행가능거리 385㎞(64㎾h 배터리 완전 충전 기준)를 인증받았다.
차체는 길이 4,375㎜, 너비 1,805㎜, 높이 1,560㎜, 휠베이스 2,700㎜로 동급 최대의 실내 공간을 갖췄다. 또 SUV의 최대 장점인 적재 공간은 451ℓ(VDA 기준)로 경쟁 전기차는 물론 기존 니로 하이브리드보다 우세하다.
외관은 기존 니로를 바탕으로 '클린&하이테크' 감각을 담았다. 폐쇄형 전면 라디에이터그릴은 기하학적 무늬를 사용해 깔끔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내며, 범퍼 하단부의 인테이크 그릴과 안개등, 후면 범퍼 부위의 가니쉬에는 친환경을 상징하는 블루 컬러를 적용했다.
실내에는 7인치 TFT LCD 전기차 전용 클러스터, 다이얼식 SBW(Shift By Wire: 전자식 변속장치), 센터콘솔 무드 램프를 적용했고, 도어트림 가니쉬와 에어벤트(송풍구), 각종 스티치와 시트 테두리 부분에는 푸른색 포인트를 가미한 EV 전용 신규 컬러팩을 마련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구현했다.
니로 EV는 저중량·고밀도의 고전압 배터리에 냉각 성능을 높인 수냉식 냉각시스템, 저손실 베어링 등으로 효율을 높인 구동모터와 최적 설계를 통해 크기와 중량은 줄이고 출력은 높인 통합전력제어장치(EPCU: Electric Power Control Unit) 등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최고출력 150㎾(204마력), 최대토크 395N∙m(40.3㎏·m)의 성능을 확보했으며, 1회 충전시 주행가능거리는 64㎾h 배터리 기준 385㎞, 39.2㎾h 배터리 기준 246㎞이다.
또 미래지향적 친환경차에 걸맞은 다양한 첨단 주행 신기술을 대거 기본 탑재했다. 기아차의 첨단 주행 신기술 브랜드인 드라이브 와이즈(Drive Wise)의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유지보조(LF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정차&재출발 기능 포함),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이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됐다. 이 외에도 트림에 따라 후측방 충돌경고(BCW), 하이빔 보조(HBA),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등도 선택할 수 있다.
전기차에 특화된 품목도 도입했다. 먼저 전기차 운행에 가장 중요한 부분인 충전과 관련해 AVN 시스템을 통해 충전소 정보를 제공해주는 실시간 충전소 정보 표시 기능(UVO 서비스 가입 시), 내비게이션 목적지 설정 시 주행가능거리를 확인해 충전소 검색 팝업 기능을 제공하는 충전 알림 기능 등이 탑재됐다. 더불어 상황에 맞춰 충전시간 및 충전량을 조절하는 충전종료 배터리량 설정기능, 운행 계획 등에 따라 충전시간을 미리 설정할 수 있는 예약 및 원격 충전기능 등도 마련됐다.
배터리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술로는 주행중 도로 경사 및 전방차 주행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회생제동 단계를 제어하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 초절전 모드로 주행거리를 극대화한 에코 플러스(ECO+) 모드가 더해진 통합 주행모드,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재활용해 공조장치에서 소모되는 전력을 최소화하는 히프 펌프 시스템 등이 있다.
이 외에도 회생제동 패들시프트,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고성능 에어컨 필터를 통해 공기 청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등을 기본 장착했다.
니로 EV는 64㎾h 배터리를 기본으로 2개의 트림으로 운영되며 가격은 세제 혜택 후 프레스티지 4,780만원, 노블레스 4,980만원이다. 여기에 서울 기준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혜택을 더하면 프레스티지가 3,080만원, 노블레스는 3,280만원이다. 평소 주행거리가 많지 않은 소비자들은 주행거리가 짧은 슬림 패키지(39.2㎾h 배터리 적용)를 선택해 기본 대비 350만원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회사는 전기차 보유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특화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먼저 전기차 전용부품 10년·16만㎞ 보증은 물론, 고전압 배터리 평생 보증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또 전기차 전문 정비 서비스를 전국 99개(직영 18개소, 오토Q 81개소)의 서비스 거점에서 제공한다.
기아차 관계자는 "니로 EV는 뛰어난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와 동급 최고 수준의 공간 활용성으로 5인 가족이 여유롭게 패밀리카로도 활용할 수 있는 전기차"라며 "경제성, 공간성, 편의성을 모두 갖춘 니로 EV를 통해 친환경차 시장에서 기아차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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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력발전소 때문에 미세먼지가 얼마나 많이 발생되는데...
배터리 충전하는 전기는 어디서 만드는데 화력아님 원자력이지
배터리 충전하는 전기는 어디서 만드는데 화력아님 원자력이지
- LNG 발전소 : 65%내외
- 석탄발전소 : 40%내외
- 원자력발전소 : 20%내외(정확히는 기억안나는데 30%미만 이었던거 같습니다)
더 중요한점은 저상태로 계속 유지가능해서 항상 저상태로 발전합니다.
반면 자동차의 경우 최대 20% 미만 정도이고 운행하면서 10%내외 정도입니다.
같은 양의 연료를 사용했을때, 만들 수 있는 에너지가 훨씬 많은데
환경 저감장치역시 비교할바가 못됩니다.
즉, 같은 양의 환경오염물질을 만들었을때..를 기준으로 생각한다면 최소 5배 이상은 더많은 운행이 가능합니다.
제일 더럽다는 석탄발전소를 기준으로요
가격측명에서는.. 뭐 안그래도 연료비가 비교도 안되게 싼데, 효율도 비교도 안되게 좋다..라고는 점을 보면 비교하는게 의미가 없구요
열원은 단순히 물을 끓이는 용도일 뿐입니다.
LNG가 효율이 높은 이유는 가스터빈+증기터빈으로 돌아가기 때문이고요...
화력발전소 때문에 미세먼지가 얼마나 많이 발생되는데...
직접 앉아보고 타보고 댓글달아요 그래야 현기를 까더라도 확실히 까죠
웃기는 소리하고 있네
아이오닉 일렉만해도 실주행이 210 정도인데 장거리아닌이상 댁이 말한정도로 부지런하지않아도 되고
마트만 가도 다 설치되어있으며 어플로 충전소 나오는거만봐도 위치 및 지금 다른차가 충전중인지 아닌지 뜹니다
한마디로 헛걸음 할 필요가 없다는뜻
그리고 자탭충전은 국가에서 지원해줘 무료로 설치할수있어요 자고 인나믄 다 되있고
급속도 가능하죠
전기차를 무슨 rc카 배터리마냥 얘기해놨네
진짜 보배하믄 이런 잡지식이 진실인양 말하는 인간들이 참 많음
사고시 수리가 힘들다. 수리를 받기 힘들다. 침수에 약하다. > 폐차..
데일리카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에게 적당.
용도에 맞게 쓰시면 편하다고 생각됨. 환경을 생각하면 수소 전지차가 답일듯.
니로 디자인 한 놈 사형해라
똥을 화장실에 고정으로 싸대는거랑,
똥을 전국에 비처럼 뿌리는거랑 같냐?
무식함에 신념이 붙으면 진짜 위험하다ㅋ
트리코로님은 열효율이라는 개념이 없어서 틀린 생각을 하고 계신거같네영.
Lng발전소는 가스터빈 및 증기터빈으로 이루어진게 맞습니다.
가스터빈에서 일을 만들고
증기터빈에서도 만들지요.
그래서 튜입된 연료의 발열양 대비 뽑아낸에너지가 저 수치인것입이다.
님말씀댜로라면 가스터빈에서 나온거는 버리는줄 아는모양이네영
아니면 안나오는줄 알거나.
뭐 기본적인 개념만 이해해도 츙분히 이해가 될겁니다.
65%내외정도 되는게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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