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품 소형화와 S/W 역량 조합한 기술, 2020년 양산 목표
현대모비스가 자율주행차에 최적화된 조향장치를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새 조향장치는 자율주행 중 어떤 상황에서도 정상적인 조향 상태를 유지해 운전자 안전을 보장하는 기술이다. 핵심 전자 부품(센서, ECU, 모터 등)을 모두 이중으로 설계한 듀얼 제어 방식을 채택해 주행 시 비상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시스템 스스로 고장 여부를 판단, 스티어링 휠을 제어한다.
일반 차는 조향 장치에 이상이 생길 경우 운전자가 속도를 줄이고 차를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는 긴급조치가 가능하다. 그러나 완전 자율주행은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지 않기 때문에 조향 장치에 이상이 생기면 운전자가 즉시 개입하기 힘들어 사고의 위험이 커진다. 현대모비스는 이런 상황에서도 정상적인 조향 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두 개의 독립된 전자 회로를 개발했다.
기술 구현은 전장품 소형화(HW)와 소프트웨어(SW) 개발 역량이 필수다. 현대모비스는 전동식 조향 장치에서 사람의 두뇌 역할을 하는 전자제어장치(ECU)를 소형화했으며 소형 전자 소자를 적용해 같은 기능을 하면서도 크기는 절반으로 줄였다. 자체 감시 시스템은 소프트웨어 역량으로 개발했다. 문제가 확인되면 1번 시스템을 끄고 2번 시스템을 활성화하는 방식으로 차를 제어한다. 현대모비스는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실도로 테스트 등의 신뢰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연말까지 고속도로나 도심, 주차 상황 등 일반적인 주행 환경에 대응한 검증 작업을 마칠 계획이다. 양산 시점은 2020년을 목표로 설정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미래차 기술 선도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2021년까지 전체 연구개발비를 부품 매출 대비 10%까지 늘리고 이 중 50%를 자율주행 등 ICT(정보통신기술) 분야에 집중 투자한다는 복안이다. 또 관련 연구개발 인력을 확충하고 국내외 전문 업체와 기술 제휴도 추진할 방침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