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현지보다 가격 수백만원 낮춰 경쟁력 확보
-초도물량 200여대로 반응 살펴, 현대차 견제 수준엔 미달
르노삼성자동차가 사전계약에 돌입한 1t 화물밴 '르노 마스터'의 초도 물량이 200여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현대차 포터를 견제하기엔 역부족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0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이 지난 2일 출시한 르노 마스터는 중형 밴 타입의 상용차로, 국내 시장에서는 물류 운반용 밴으로 개조돼 사용되는 1t 트럭 현대차 포터2 또는 기아차 봉고3와 경쟁한다. 크기에 따라 마스터S와 마스터L로 나뉘며 사이드 슬라이딩 도어와 낮은 상면고(545㎜)를 갖춰 화물 상하차 시 편리성을 더했다. 또 적재 중량이 1,200~1,300㎏으로 넉넉하고 ℓ당 복합효율이 10.5~10.8㎞에 달해 경쟁 차종 대비 경제성이 앞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운전석 내부 캐빈 룸은 성인 3명이 탑승하고도 여유롭고 돌출형 디자인의 엔진룸과 에어백, 오토스탑&스타트 시스템 등을 기본 장착해 안전성과 쾌적함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회사는 르노 마스터가 프랑스 공장에서 생산 및 도입되는 수입 차종임에도 불구하고 2,900만원부터라는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했다. 국내 경쟁 차종보다 1,000만원 가량 비싸지만 프랑스 현지 동급 차종과 비교했을 때 700만~800만원 저렴할 정도로 공격적이다. 이를 통해 가격에 덜 민감하고 안전과 편의성을 중시하는 개인 및 중소 물류 법인을 타깃으로 한다는 전략이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프랑스 현지 판매 가격보다 국내가 수 백만원 더 저렴하다"며 "국내 중형 상용차 시장의 규모가 크지 않다 보니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주효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일단 사전 계약 반응은 나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초기 수입 물량이 200여대에 불과해 경쟁 차종인 포터2나 봉고3를 위협할 수준은 아니라는 게 업계 반응이다. 회사는 연내 초기 도입분을 소진하고 내년부터는 승객용 밴을 추가해 볼륨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절대적인 판매 대수로 르노삼성이 상용차 시장에서 현대기아차라는 거물을 상대하긴 버거울 것"이라면서도 "허를 찌르는 한 수를 통해 현대기아차가 독점한 1t 화물차 시장에 긴장감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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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거 캠핑카로 개조하실분들 많을거같네요
쏠라티 전장 6195 마스터 전장 숏바디5048 롱바디 5548 마스터가 작은데 솔라티와 같은급이다 ㅋㅋ
포터2 1970mm
마스터 2,305~2,485mm
쏠라티 2777mm
지하주차장이 대부분 2.1m인거 생각하면 못들어가겠네요
10~15인승 승합차 들여오지.
국내생산하려면 생산라인 다시 해야되고 투자한만큼 회수해야 되는데.
부품가격은 불리하겠지만.
상용차량은 수리대기로 하루 세워놓을때마다 크게 손해가 발생하니까요
영업차량들은 가격에 겁나 민감한거 모르나 현기차와 가격 경쟁이 안돼는데 무슨 자신감 인가 했다
딱보니 얼마 못팔다 단종하겠네 아니면 가격을 공격적으로 더 내리던가 1톤화물차 스타렉스가 얼만지 보지도 않았나
마스터 적재량도 1.3톤이구만 겨우 300kg더 적해하려 저걸 천만원 더주고 사나
스타렉스는 몰라도 1톤화물차는 경쟁이 아예 안돼겠구만
살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스타렉스 보다 작아서 스타렉스급 아니라면서 쏠라티보다 훨작은대 쏠라티급이라는건 뭐임
쏠라티급이 르노 마스터
캉구-트래픽-마스터 이렇게 3 차종인데 스타렉스에 해당되는 차가 트래픽임. 왜 트래픽을 안들여오고 마스터를 들여오는지 이해안감.
마스터는 트래픽보다 큰 종류인데 경쟁차들보다 캡이 좀 작을 뿐임. 버스 보면 엄청 큼.
어떻게 봐도 스타렉스하고 비교할 차는 아님.
쏠라티 하이루프 버스 버전(우리나라에서 팔고 있는 것)과 옆에 놓고 비교하면 아주 잘 비교가 됨.
스타렉스같은 3열 배열이 아니라 쏠라티같은 4열 배열임.
1+2열로 1열과 2열 사이에 복도가 있고 맨 뒤만 좌석 4개인 구조로서 쏠라티와 같음.
스타렉스로는 절대로 이런 구조 안나옴.
사실은 트래픽의 밴 버전과 마스터의 작은 밴 버전이 비슷해 보이긴 하는데, 그래도 사이즈가 마스터가 한 둘레 더 큼.
전폭 1.9미터 조금 넘는 것(스타렉스)과 2.1미터 가까운 것(마스터)은 엄청난 차이임.
마스터 롱바디라고 한 것은 롱바디 아님.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 중 긴 쪽일 뿐이고, 참고로 쏠라티도 그 길이에 해당되는 5515mm짜리가 있음.
게다가 쏠라티 폭은 2038mm임. 마스터(2070mm)보다 좁음.
이게 스타렉스와 비교할 수 있음?
애초에 이 마스터같은 차와 붙어 보겠다고 현대가 만든 것이 쏠라티(H350)임. 스타렉스로 붙어 볼 수 있으면 뭐하러 쏠라티를 만듬?
물론 지금 스타렉스보다 폭은 훨씬 넓지만 그래도 1990mm라서 2미터보다는 작았음.
숏바디 버전은 정말로 스타렉스같이 생겼고.
그러나, 지금은 그 역할은 트래픽에 넘겼고, 마스터는 한 사이즈 커졌음.
뒷문 모양도 쏠라티와 비슷함. 왜냐 하면 같은 개념의 차이니. 단지 현대가 쏠라티의 이 모델(숏휠베이스 로우루프 밴)을 안 내놓을 뿐임.
슬라이딩도어 같은 것도 생긴 것은 비슷하나 손잡이 위치 등을 보면 전체적으로 큼직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왜냐 하면 실제로 크기 때문임.
르노 마스터, 포드 트랜짓, 벤츠 스프린터 같은 것들이 유로 LCV인데 루프 높낮이 다양하게 하고 휠베이스도 다양하게 하여 수많은 변형을 만들어내고 있음. 이번에 르노가 들여온 것이 그 중 비교적 작고 루프도 미들루프인 밴 버전일 뿐인데, 그렇다고 이게 스타렉스같은 차가 되는 것은 아님.
얘들하고 대결해 보겠다고 현대가 H350(쏠라티)을 만들었지만 아직 이 유로 LCV 분야에서 현대는 걸음마 단계일 뿐임. 바리에이션도 아직 많이 부족하고.
(참고로 이 분야의 제왕은 르노 마스터가 아니라 포드 트랜짓임.)
다만, 요번에 우리나라 들어온 마스터같은 버전을 현대가 만들고자 하면 얼마든지 만들 수 있음. 단지 다들 이 마스터를 스타렉스 경쟁차처럼 생각하는 상황에서 현대가 비슷한 것 만들면 그것도 스타렉스하고 엮여서 비싸다고 비난받을 게 뻔하니 현대가 안 만들 가능성이 높음. 마스터가 아주 잘 나간다면 모를까. 만약 마스터가 아주 잘 나가면 사이즈 때문에 스타렉스로는 상대할 수가 없으니 그때는 현대가 쏠라티의 로우 루프 숏 휠베이스 밴 버전을 만들 가능성이 높음. 만들기가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니고.
스타렉스, 트랜짓은 모노코크 구조임.
그러나, 쏠라티와 마스터는 트럭같은 프레임이 있음. 왜냐하면 이들은 봉고나 포터같은 트럭의 현대적인 형태 또는 유럽식 형태일 뿐이기 때문임. 트럭 버전은 프레임 위에 별별 것을 다 올림. 적재함이 봉고나 포터같이 된 것도 물론 있음.
승합모델이 기대됩니다.
한마디로 캠핑카에 카라반 끌고 다니면 대박일듯...... 기대해보겠습니다 ㅋㅋㅋ
대기업은 어떻게든 한푼이라도 쥐어짜려고 들텐데 1000만원이나 더쓸리가 없고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에게 1000만원은 어마어마한 금액이고
마트 배송용은 죄다 지하주차장용 저상탑차로 바꾼거 생각하면...
스타렉스와는 개념이 다른 차임.
마스터는 승합 버전으로 만들 경우 스타렉스같이 3열 구조가 되는 것이 아니라 쏠라티같이 4열 구조가 되는 차종임. 폭이 2미터를 초과하여 2.1m에 가까운 넓은 차임. 스타렉스는 1.9미터 살짝 넘을 뿐.
스타렉스에 해당되는 르노 차 이름은 트래픽이라고 따로 있음.
마스터같은 차는 고무줄처럼 길이를 늘리고 줄인 다양한 버전을 만들 수 있는데, 현대 쏠라티가 그 부분에서 너무 제한적으로 내놓고 있을 뿐이고, 사실은 이 마스터같은 버전도 만들려면 얼마든지 만들 수 있음.
마스터는 길이가 스타렉스만한 것부터 쏠라티보다 훨씬 긴 것까지 참으로 다양함.
루프 높이도 훨씬 높은 것도 있고 납작한 것도 있음.
들여오면 싹쓸이다 구입 고려해보겠다 어휴 돈은 없고 입으로 차사고
입으로만 나불대는 쉐슬람 같은 것들
판매율은 쉐슬람에게도 뒤지는 구석이라 뭐라고 하나 해야하는데 하는거 마다 망함
한국 시장에 대하여 연구도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하는거 보면 답 나옴
ㅋㅋㅋㅋㅋㅋㅋ
야무진꼴 나기 싫으면.
영향은 미미할듯
사진으로만보면 다마스위에 뭐 올려놓은거처럼 생김
포터와 봉고를 잡을려는 이유는 뭔가요?
https://en.wikipedia.org/wiki/Renault_Trafic
운행해본 사람들은 비싸도 살걸요
녹줄줄나고 서비스개판이고
하자많고 사고다면 다리다칩니다
무엇보다 서비스센타 예약하려면 기본 한 두달 걸리죠
동네 블루핸즈는 원래그런다
화물차가 다 그렇지요~~
겪어본 사람들은 효율성만 높이 나온다연
저 부터도 비싸도 구매하리라고 생각됩니다
캠핑용으로 많이 나갈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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