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경차 판매량이 위험 수준으로 하락했다. 잘 팔리던 시절과 비교하면 월간 판매량이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1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9월 내수 시장에서 완성차 판매대수는 8672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09년 1월(8172대) 이후 9년 8개월 만에 최저치다.
이로써 내수시장에서 경차 판매는 지난 2월(9406대) 이후 7개월 만에 또 1만대 미만을 기록했다.
2017년 10월 이전까지 내수 시장에서 경차 판매대수가 1만대 미만인 적은 2014년 이후 한 번도 없었다. 최근 5년간 월간 경차 판매가 1만대를 하회한 것은 지난해 10월(9536대)과 올해 2월(9406대)에 이어 세 번째다.
이에 따라 올해 연간 국내 경차 판매량(9만2589대)도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0.7%나 줄었다.
내수 시장에서 경차 판매량은 한때 20만대에 육박했다. 2014년 18만6702대를 기록했고, 2015년에는 17만3418대, 2016년 17만3008대를 기록했다. 하지만 지난해 판매량(13만8895대)이 급감한데 이어 올해 연간 판매량(9만2589대)도 급감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올해 연간 경차 판매량은 약 12만대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2014년 이후 4년 연속 하락세다.
경차 모델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다양하게 출시되며 내수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때문에 경차의 수요 고객층이 소형 SUV로 이동하고 있다.
정부 정책도 원인으로 꼽힌다. 올해 7월부터 시행된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에서 경차는 제외됐다. 이미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위 차급 모델들이 개소세 감면으로 가격 인하 효과가 커지면서 상대적으로 경차는 가격경쟁력이 하락했다.
자동차 제조사도 소극적이다. 경차는 차량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서 수익성도 낮기 때문이다. 신차 개발이나 품질 개선에 적극적이지 않은 이유다.
국내 경차 모델은 총 4가지다. 기아차 모닝, 기아차 레이, 한국GM 스파크, 르노삼성 트위지 등이다.
박경수 기자 kspark@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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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천만원 이하 중고매물 포화 : 굳이 경차를 살 필요가 없는 이유는 천만원 이하에 소형차, 준중형차 매물이 넘쳐나고 있는 상황이니 차라리 준중형 아반떼나 크루즈 타는게 가성비면에서 훨씬 이득.
3. 세컨카 / 서드카 수요자 : 예전엔 메인차로 큰차를 두고 근거리용으로 싸고 연비좋은 경차를 두는 집이 많았다면 지금은 전기차가 이 수요층을 급속도로 흡수하는 중. 세컨카는 평소 왕복 10km 미만인 근거리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행거리에 큰 부담을 느끼지 않으며 무엇보다도 정부 보조금 및 각종 혜택의 가치가 경차보다 우월해서 아는 사람은 세컨카를 전기차로 가는 사례가 갈수록 많아짐. 전기차 보조금이 매년 줄어들 전망이기 때문에 일찍 살수록 이득이고 감가도 크지 않음.
4. 개발비 상승 / 마진이 거의 없음 : 경차가 간단해보이고 개발하기 쉬워보이지만 막상 제조사 입장에서는 메리트가 크게 없음. 1원 단위의 원가절감을 짜내다보면 상위급 차와 부품 공유가 불가능. 결국 전용차 하나를 별도로 개발하는 꼴. 국내 인증을 위해선 글로벌 수준의 안전, 환경 규제를 통과해야하지만 이 정도 수준의 개발비를 들이기엔 한국시장에서만 팔리는 실정상 물량확보가 어려움. 수출을 통한 물량 확보도 어려운 이유는 전세계에서 경차 혜택을 주는 나라가 일본과 한국뿐이고 한국마저 일본의 법규를 카피한 케이스이기 때문에 크기/배기량 제한이 없는 해외시장에 출시할 경우 경쟁력 확보가 안됨. 수출중인 스파크, 모닝 둘다 해외에서 큰 경쟁력 없음.
아반떼보다 비싼,묘한 시장상황.
2. 천만원 이하 중고매물 포화 : 굳이 경차를 살 필요가 없는 이유는 천만원 이하에 소형차, 준중형차 매물이 넘쳐나고 있는 상황이니 차라리 준중형 아반떼나 크루즈 타는게 가성비면에서 훨씬 이득.
3. 세컨카 / 서드카 수요자 : 예전엔 메인차로 큰차를 두고 근거리용으로 싸고 연비좋은 경차를 두는 집이 많았다면 지금은 전기차가 이 수요층을 급속도로 흡수하는 중. 세컨카는 평소 왕복 10km 미만인 근거리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행거리에 큰 부담을 느끼지 않으며 무엇보다도 정부 보조금 및 각종 혜택의 가치가 경차보다 우월해서 아는 사람은 세컨카를 전기차로 가는 사례가 갈수록 많아짐. 전기차 보조금이 매년 줄어들 전망이기 때문에 일찍 살수록 이득이고 감가도 크지 않음.
4. 개발비 상승 / 마진이 거의 없음 : 경차가 간단해보이고 개발하기 쉬워보이지만 막상 제조사 입장에서는 메리트가 크게 없음. 1원 단위의 원가절감을 짜내다보면 상위급 차와 부품 공유가 불가능. 결국 전용차 하나를 별도로 개발하는 꼴. 국내 인증을 위해선 글로벌 수준의 안전, 환경 규제를 통과해야하지만 이 정도 수준의 개발비를 들이기엔 한국시장에서만 팔리는 실정상 물량확보가 어려움. 수출을 통한 물량 확보도 어려운 이유는 전세계에서 경차 혜택을 주는 나라가 일본과 한국뿐이고 한국마저 일본의 법규를 카피한 케이스이기 때문에 크기/배기량 제한이 없는 해외시장에 출시할 경우 경쟁력 확보가 안됨. 수출중인 스파크, 모닝 둘다 해외에서 큰 경쟁력 없음.
'왜 우리나라는 이런 각지고 넓은 경차 안만드냐'라던가, '수입하기만 하면 모닝은 단종될것이다'라는둥
현실을 코딱지만큼도 모르는 멍청한 소리를 하는놈들이 꽤 많거든요
한 4~5등급정도로 나눠서 주유기에 차량등급 누르면 가격이 다르게 나오게끔.....
그건 경차 한대일때
가끔 비포장 길 달릴 일 있을때 개꿀인데
출시 안해서 아쉬웠는데;;
현시점에서 늘릴 혜택이 없네..
세금이나 취등록세나..공영주차나 하이패스..
그렇다고 현재 반값 인데 이걸 1/3값으로 해줄순 없기에
근데 스파크는 여전히 최상위 트림에서만 가죽시트 제공하나요?
그럼 중고경차사라고? 중고경차가 중고소형이나 중고준중형보다 비싸부러~
차라리 2인승 고성능으로 출시해줘
과속 카메라 이런거 없어도 과속안합니다.
한국은 그렇지 않습니다.
적발되지 않는 한도내애서 과속을 합니다.
즉 이것은 경차가지고서는 아조금 위험할건데 라는 생각을 가집니다.
곧바로 판매량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불경기때는 조금 다르죠)
수십년간 경각심을 가지고 있어서임.
일본경차는 660cc제한에 추가해서 63마력 출력제한까지 있으니 과속하고싶어도 과속이 안될듯 ㅋ
2. 비싼데 기본 품질은 후짐... 옵션으로 커버
그냥 돈 조금 더주고 SM5 삼.....
경차에도 보조금을 주면?
결국 K3로 ㄱㄱ
가격은 기가차
딱히 혜택은 그닥이고..
어중간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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