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트카 '산타크루즈'로 소개했던 신형 픽업, 2021년 후 양산 시사
-신형 투싼과 플랫폼 공유...미국 내 생산 가능성 높아
현대자동차가 신형 픽업 트럭의 생산 계획을 일부 공개했다. 신형 투싼을 기반으로 개발해 2021년 이후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2015년 북미오토쇼에서 공개됐던 컨셉트카 싼타크루즈.
14일 현대차와 외신에 따르면 개발되는 제품은 신형 투싼 기반의 세미 픽업이다. 도심에서도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상대적으로 적절한 크기와 실용성을 동시에 갖춰 경쟁력을 높일 것이란 게 회사 설명이다. 양산 시점은 2021년 이후로 예상되며, 2020년 투싼 후속 제품 출시 이후에 내놓을 전망이다. 경쟁 차종으로 토요타 타코마, 쉐보레 콜로라도, 혼다 릿지라인, 닛산 프론티어 등이 거론되지만 이보다 작은 크기로 나올 것이란 게 업계 시각이다. 소형 SUV의 인기를 고려해 도심형 소형 픽업이라는 틈새 차종을 발굴, 공략할 전망이다.
현대차는 지난 2015년 북미오토쇼에 픽업 컨셉트카 '싼타크루즈'를 공개한 바 있다. 2.0ℓ 디젤 엔진을 적용해 최고 190마력, 최대 41.4㎏·m의 성능을 발휘하며, 상시 4WD 시스템을 장착했다. 컨셉트카는 2도어로만 선보였지만 양산형은 2도어와 4도어 버전을 함께 내놓을 것으로 관측된다. 당시 양산형은 2018년 등장으로 예측됐지만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는 신형 투싼의 출시 일정과 맞물려 다소 연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사실은 최근 이원희 현대차 사장이 한 외신과 진행한 인터뷰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원희 사장은 인터뷰를 통해 "컨셉트카 싼타크루즈 공개 후 다른 지역에서도 신차 개발에 반영해 달라는 여러 요청이 있었다"며 "모든 요청을 반영하면 2021년 또는 2022년 신형 픽업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신형 픽업의 생산 지역에도 주목하고 있다. 지난 3월 한미 FTA 협상안에서 미국이 한국산 픽업 트럭 관세를 유지하기로 결정해서다. 2019년부터 단계적으로 철폐될 예정이던 한국산 픽업트럭에 대한 관세 25%는 2041년까지 유지된다.
이원희 사장은 "(신형 픽업 등 미국 내 생산 차종을 늘릴 경우)미국 공장의 생산 능력을 확장할 필요는 없지만 상당한 금액을 투자해야 하는 건 사실"이라며 "신형 트럭의 양산이 결정된다면 미국 공장에서 생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최근 글로벌 자동차 시장 동향에 맞춰 SUV 및·RV 라인업 강화를 추진 중이다. 올 연말 7인승 대형 SUV 팰리세이드 등장을 앞두고 있으며, 2019년 개발명 'QX'로 알려진 A세그먼트 SUV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논의되는 광주형 일자리가 확정될 경우 생산될 제품이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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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에서 픽업트럭 요청한게 5년전인거 같은데.
제네시스 하이브리드, SUV도 졸라 늦게 만듬.
프리미엄 라인도 저따구로 운영하는데..
변화가 느리면 위기 상황에서 탈출 못하고 캐망함.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긴 한데.
디자인팀은 독립적인 픽업 트럭을 만들려고 했고, 수뇌부 꼰대들은 따로 개발하면 비용이 많이 드니깐 투싼으로 픽업 만들려고 해서 한대 시범으로 만들었는데 졸라 못생겨서 취소됨.
미국 시장을 졸라 우숩게 보고 쌍용차처럼 픽업 트럭 만들던 방식대로 만들었으니 좋은 평가가 나올리 없음.
그래서 새로 개발해서 만들고 있는 중.
수뇌부가 픽업 트럭에 대한 이해도가 없음.
차를 잘 아는 사람들이 아니라 회사 관리 및 경영/내부 정치질만 하는 사람들임.
현대차는 픽업 트럭 만들려는 의도가 전혀 없다가 용도 변경 할려니깐 시간 오래 걸리는거임.
준비가 안 되어 있음.
세단 시장에 안주하고 있다가 요즘 겨우 SUV 투입하는 상황인데 픽업 트럭 개발이 정상적으로 되었겠느냐만은.
요즘 현대/기아차 행보를 보면 차량들이 경쟁력 있어 보이진 않음.
중국/미국 시장에서 추락하는 이유가 있음.
근본적인 원인이 노사 문제가 아니라 개발 사이클이 너무 오래 걸리고 미래 예측을 못함.
벤츠도 x클라스 닛산 나바라 베이스로 만든거 보면 상용차가 그리 쉽게 만들수는 없는거 같고 진입하기도 힘들겠죠.
얼마전에 폭파에서 티구안 베이스로 컨샙을 발표했고 시장 만드려는데
솔직히
산타쿠르즈가 먼저 발표한 급인데... 이러다 밀리는가 싶네요.
포드의 F150기반 랩터같은것들이나
닷지 램픽업 같은 것들을 한국 도로에서 다니면 꽤나 힘들다고 합니다.
주차도 문제고, 도로폭도 좁은 경우가 대다수라...
자주 몰고오기도 벅차다고 합니다.
글쓴이분 말대로 틈새 공략할거면
소형 SUV기반으로 픽업트럭으로 가는게 맞다고 봅니다.
이거 컨셉나온지가 언제인데.. 이제 개발한다고...
이렇게 판단이 느려서야.. 아슬란은 어케 나왔지?
북미에서 픽업트럭 요청한게 5년전인거 같은데.
제네시스 하이브리드, SUV도 졸라 늦게 만듬.
프리미엄 라인도 저따구로 운영하는데..
변화가 느리면 위기 상황에서 탈출 못하고 캐망함.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긴 한데.
디자인팀은 독립적인 픽업 트럭을 만들려고 했고, 수뇌부 꼰대들은 따로 개발하면 비용이 많이 드니깐 투싼으로 픽업 만들려고 해서 한대 시범으로 만들었는데 졸라 못생겨서 취소됨.
미국 시장을 졸라 우숩게 보고 쌍용차처럼 픽업 트럭 만들던 방식대로 만들었으니 좋은 평가가 나올리 없음.
그래서 새로 개발해서 만들고 있는 중.
수뇌부가 픽업 트럭에 대한 이해도가 없음.
차를 잘 아는 사람들이 아니라 회사 관리 및 경영/내부 정치질만 하는 사람들임.
현대차는 픽업 트럭 만들려는 의도가 전혀 없다가 용도 변경 할려니깐 시간 오래 걸리는거임.
준비가 안 되어 있음.
세단 시장에 안주하고 있다가 요즘 겨우 SUV 투입하는 상황인데 픽업 트럭 개발이 정상적으로 되었겠느냐만은.
요즘 현대/기아차 행보를 보면 차량들이 경쟁력 있어 보이진 않음.
중국/미국 시장에서 추락하는 이유가 있음.
근본적인 원인이 노사 문제가 아니라 개발 사이클이 너무 오래 걸리고 미래 예측을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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