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아웃도어 마케팅으로 자동차 레저문화 선도
-렉스턴, 티볼리 등 브랜드 별 맞춤식 마케팅 호평
쌍용자동차가 국내 아웃도어 인구 증가에 따라 맞춤식 마케팅 활동과 제품구성으로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23일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캠핑 인구는 2011년 60만 명에서 2016년 500만 명 이상으로 5년 새 8배 이상 급증했다. 올해는 600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야외활동에 적합한 SUV 시장 역시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국내 SUV 시장은 2011년 약 21만 대에서 해마다 연 평균 13%씩 성장, 2016년에는 45만 대를 돌파했다. 업계에서는 올해 SUV 신규등록대수가 50만 대가 넘어설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쌍용차도 캠핑 마케팅에 적극적이다. 지난 9월 충북 제천시에 전용 오토캠핑장을 개장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어 매월 1회 '쌍용 패밀리 데이'를 통해 다채로운 가족행사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지난 9월에 진행한 패밀리 오토캠핑 행사 '사운드오브뮤직 캠프'가 대표적이다.
2030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티볼리만을 위한 활동도 적극적이다. 지난 4월에는 1박2일 동안 강원도 원주 소재 한솔 오크밸리 스키빌리지에서 티볼리 구매자 1,000여명을 초청, 콘서트 형식의 '티볼리 청춘예찬'을 개최한 바 있다. 같은 달 21~22일에는 강원 양양의 서피비치에서 양일 간 전문강사 서핑클래스는 물론 카라반 숙박 등 '티볼리 서핑캠프'를 진행하는 등 아웃도어 활동에 익숙한 젊은 소비층을 공략 중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각 브랜드 오너를 대상으로 참가 모집을 진행했던 아웃도어 마케팅 행사들은 모두 모집 경쟁률 10대 1이상을 기록하며 참가자들에게 더욱 높은 만족감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쌍용차 SUV 라인업,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 특화된 강점 돋보여
-카라반 캠핑, 펫 글램핑, 낚시 등 활용성 높아
이와 함께 캠핑 카라반 견인용으로도 SUV를 내세우는 중이다. 특수항 상황에서만 활용되는 모터홈보다 카라반 형태의 캠핑카 선호도가 높다는 점을 파악, 카라반을 끄는 데 적합한 제품으로 대형 SUV를 밀고 있는 것. 실제 G4 렉스턴의 2.2ℓ e-XDi220 LET 디젤 엔진은 견인에 충분하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이다.
반려 동물도 마케팅 대상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펫 글램핑'을 여는 것. 회사 관계자는 "특히 여성 구매자 비중이 높은 티볼리 구매자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캠핑에 적극 참여한다"며 "반려동물과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길 원하는 2030 세대의 첫 차 구입 층을 흡수한 것으로 평가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낚시도 쌍용차에게는 관심 레저다. 실제 한국갤럽 조사에 따르면 1990년 낚시인구는 325만 명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2016년 한국수산회 조사에서는 낚시를 즐기은 동호인이 767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캠핑을 동반한 낚시의 경우 제대로 즐기기 위해선 많은 짐을 운반해야 하는 만큼 렉스턴 스포츠를 앞세우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2012년부터 지금까지 26회에 걸쳐 1만1,320명이 넘는 소비자들과 아웃도어 행사를 통해 소통하는 등 다양한 아웃도어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야외 행사를 만이 마련해 소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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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성향 잡아내는 능력만큼은 놀라울 정도라고 봅니다.
디자인빼고
소비자 성향 잡아내는 능력만큼은 놀라울 정도라고 봅니다.
디자인빼고
미제차 픽업들 처럼
스포츠는 차량구조상프레임을써야할진모르겟으나..
걱정이네요.
없어질 인간들은 없어져야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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