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사측, 손실 떠넘기고 판매 제한 주장…공정위 제소
-BMW코리아, 사실무근 내용으로 조사 성실히 임하겠다
수입차를 판매하던 판매사가 제품을 공식 수입, 공급하는 수입사를 상대로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판매사는 지난해 문을 닫은 신호모터스이며 수입사는 BMW코리아다. 하지만 양측의 입장이 극명하게 엇갈리면서 갈등은 이어질 전망이다.
20일 BMW코리아와 신호모터스 등에 따르면 판매사인 신호가 처음 수입사와 손을 잡은 때는 2008년이다. 이후 2011년 12월 BMW 공식 판매사로 선정됐고. 이후 2012년 5월 구로 서비스센터를 시작으로 서울 경기 서부권에 판매와 서비스를 담당해 왔다. 지난 7년 동안 1만4,000대를 판매해 약 9,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지속적인 경영 악화와 BMW 리콜 등으로 판매 하락이 겹치면서 21억 적자를 안은 채 영업 종료를 선언했다.
이 과정에서 신호모터스는 BMW코리아의 압력이 있었다고 주장하는 중이다. 수입사가 판매사로부터 차를 배정할 때 비인기 차종을 함께 끼워 팔았다는 것. 판매사로선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제품만 받아 팔고 잎었지만 인기 세단과 SUV 물량을 받으려면 쿠페와 컨버터블 같은 회전이 더딘 차종을 어쩔 수 없이 구입해야 했다는 것.
이와 함께 제품을 많이 판매하고 싶어도 수입사가 일방적으로 등록대수를 제한했고 관계를 종료한 후에도 부당한 처우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신호모터스가 사업 종료 이후 보관하고 있던 재고물량은 더 이상 판매사가 아니기에 중고차 업체를 통해 최대 35% 할인된 가격으로만 환매하겠다는 내용이 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신호모터스는 BMW코리아를 상대로 강매와 판매목표 통지 등을 내용으로 공정위에 고발한 상태다.
하지만 BMW코리아는 이 같은 신호모터스의 주장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강력하게 반박하고 있다. BMW는 기본적으로 세그먼트별 제품의 종류가 많고 각 소비자들마다 선호하는 차가 다양한 만큼 전 차종 라인업을 구비하기 위해 전달했을 뿐 강제로 끼워팔기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또 수입사가 강제로 판매를 막는 행위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오히려 대규모 리콜 사태 이후 판매사가 어려워지는 상황을 고려해 추가로 판매 지원금까지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재고차에 대한 신호모터스의 내용도 사실과 다르다며 적극 대응을 예고했다. 회사측은 "신호모터스가 사업을 철수할 때 보유한 재고차 상태를 점검한 뒤 제 3의 기관을 통해 객관적인 가격을 매긴 다음에 판매할 것을 제안했고, 이후 직접 재판매 할 수 없는 차에 대해서도 손해를 최소화 해주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지만 그들이 거절했다"며 사실과 전혀 맞지 않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이와 함께 "공정위 제소 상황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성실히 조사에 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양측의 입장은 팽팽하다. 신호모터스는 수입사가 자신들의 사업 철수에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인 반면 BMW코리아는 동일한 대수를 판매한 다른 곳은 이익을 내는데 반해 신호모터스는 오히려 적자를 냈다며 이는 경영 능력의 문제라는 입장이다. 이어 사업을 철수한 뒤 엉뚱하게 수입사의 발목을 잡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게다가 화재 사건 등으로 이미지가 실추돼 이미 사업을 철수한 판매사와 갈등이 외부로 확산되는 게 부담이지만 잘못된 관행은 반드시 바로 잡겠다는 의지다. 반면 신호모터스는 화재 사건이 분명 판매에 영향을 미친 부분이 있음을 수입사가 인정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선 '오비이락(烏飛梨落)'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BMW화재 사건이 판매사의 사업 철수로 이어질 만한 이유가 될 수 있었느냐가 관건이다. 이를 두고 양측의 입장이 엇갈리는 만큼 판단은 공정의 몫으로 넘어갔다.
한편, 공정위는 진행중인 사건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내용 및 인과관계를 말하기 어렵다며 즉답을 피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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