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업계가 수익성 부진으로 고전하고 있지만 현대차는 수익성 반등에 성공했다. 본격적인 회복이 다가오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29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1분기 현대차 영업이익률은 3.4%, 기아차 영업이익률은 4.8%를 기록했다.
절대적인 수준에서 보면 빼어난 성적표는 아니자만, 과거 수 년 동안 부진에서 반등했다는 의미는 있다. 실제로 전년 동기 현대차는 영업이익률이 0.4%포인트 좋아졌고, 기아차는 무려 2.4%포인트나 좋아졌다.
이는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와 비교해도 돋보인다. 같은 기간 경영권 분쟁에 휘말린 닛산자동차는 영업이익률이 0.2%에 불과했다. 또 같은 기간 혼다는 1.0, BMW는 2.6%로 현대차나 기아차보다 영업이익률이 낮았다.
이는 글로벌 판매가 위축된 데다가 저가 차종 비중이 커지고 환경규제와 관련한 법적 비용, 연구개발(R&D) 비용 등이 늘어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1분기 세계 자동차 판매대수는 작년 동기대비 6.7% 감소했다.
물론 최상위 그룹과 비교하면 현대차와 기아차 영업이익률이 아주 높은 것은 아니다. GM이나 폭스바겐, 포드는 모두 같은 기간 영업이익률이 6%를 넘었고, 심지어 다임러는 영업이익률이 7%를 초과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현대차와 기아차가 판매량과 영업이익률을 높였다는 것은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현대차가 선방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올해를 V자 회복 원년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
박경수 기자 kspark@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본 기사의 저작권은 데일리카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언플하더니 독3사보다 이익이 높은거보면
그냥 차 ㅈ같이 만들어서 그 인건비 주고도
이익이 ㅈㄴ남는구나.
그냥 차값 쳐올린거네. 더 많이 냄기려고
그래도 호갱들은 사주니까 걱정없겠지뭐
리콜 안하고
하자 쌩까고..
언플하더니 독3사보다 이익이 높은거보면
그냥 차 ㅈ같이 만들어서 그 인건비 주고도
이익이 ㅈㄴ남는구나.
그냥 차값 쳐올린거네. 더 많이 냄기려고
그래도 호갱들은 사주니까 걱정없겠지뭐
1억짜리 노동자 1000명 쓰죠.
혼자 마이 받는 것들이 문제지
실제로 자기 손발로 일하는 사람들한테 억 아니 2억을 줘도
그걸로 회사 망하지 않습니다.
배때지 쑤셔서 사이좋게 나눠가지자?
근데 그런 똘똘한 노동자 끼리 신명나는 회사 한번 만들어 보세요?
누구나 입사하고 싶어하는 경영진과 노동자가 함께 웃는?
애초에 한국노총이나 민노총이나 남의 것에 지적질이나 하는 개자식들이지
뭐하나 자신들의 손으로 무언가를 새롭게 만들거나 창업하는 사람은 아닌걸로 알고 있습니다.
기생충들이지요. 숙주가 죽을 때 까지...
근데 숙주가 거대할수록 절대 죽지 않는다는 걸 알기에 죽기 살기로 빨대 심어놓고 열심히 빨아대지요
당신처럼..
이런 개소리 뇌피셜은 자제했으면 함.
현대차 국내 생산인력이 3만5천명인데, 1억 아니 2억을 줘도 망하지 않는다니..
단순히 계산해도 3만5천명한테 현행 평균 9천만원에서 1억9천만원으로 1억씩 올려주면
연간 3조 5천억이 들어감
반면 현대차 등기임원 연봉 아무리 높다 한들 9명밖에 안되니,
평균 20억 받는다 해도 (정의선이 29억 받음) 연 180억임.
비등기임원 200여명이 3억씩 받는다 쳐도 임원한테 들어가는 돈 다 합쳐야 1천억이 안됨.
게다가 일반 주주와 똑같은 배당율로 받는 정몽구 회장의 배당이 작년에 고작 900억이었음.
참고로 2018년 현대차 영업이익이 2017년 대비 폭망해서 2조 초반대였는데
님말대로 생산직한테 1억씩 더 줬으면 1조 적자였을거고
'혼자 마이 받는 것들'한테 돈 한 푼도 안 줬어도 2017년대비 폭망이 아닐 수는 없었음.
자, 님이 말한
'혼자 마이 받는 것들이 문제이고, 손발로 일하는 사람들한테 2억을 줘도 안 망함'
근거 대보세요.
님처럼 숫자 계산도 안 하고 떠드는 사람들 때문에
근로자들이 다 욕을 쳐먹는겁니다.
님 어느 직장 다녀요?
내가 님 직장 오너라면 님 짜릅니다.
숫자 계산도 못하는 사람한테 월급을 왜 주나요?
현재 백수라면 직장 구할 생각 마세요.
숫자 계산 안하고 뇌피셜이나 말하고 다니는 사람한테 최저시급도 아깝습니다.
가진자 뺏어 나눌 생각이면 그냥 공산화 국가에서 사세요.
bmw는 화재로 디젤차 못팔아 먹어 이익 준거지
리콜 안하고
하자 쌩까고..
다임러는 무려 7퍼가 넘으니 날 강도수준 이겠네 ㅋㅋㅋ
그러케 까이는 현기차 보다 더 남겨 처먹으려면 대체 차에다 무슨 짓을 해야돼는거야 ㅋㅋㅋ
gm 폭바 포드 영업이익은 안보이나 보네 ㅋㅋㅋ
gm 폭바 포드 영업이익 6퍼인거 아무말 안하고 현기차만 까는 수준 ㅋㅋㅋ
이런 개소리가 또 어디있을까?
현대차는 10조5천억주고 땅삿으니 다시 부지런히 뜯어내야될듯..
독과점 현대차가 국내서 그렇게 팔아치우고도 이익이 없었다는게 신기할 지경이다.
원가를 그렇게 절감하고도 ㅋㅋㅋ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