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 수소 충전소가 구축된다. 국회에 수소차 인프라가 들어서는건 세계 최초다.
현대자동차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수소충전소 착공식 및 협약식을 개최하고, 서울시내 첫 상업용 수소충전소 설치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날 착공에 돌입한 수소충전소는 세계 최초로 국회에 들어서는 상업용 수소충전소로, 서울 도심에 설치된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는 평가다.
수소충전소 구축에는 통상 8~10개월이 소요되지만 이는 지난 2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규제 샌드박스 1호 사업으로 승인, 국회와 정부, 관련 기관이 설치에 적극적으로 협력함에 따라 구축 기간이 단축됐다. 현대차는 오는 8월 경 수소충전소가 완공될 것이란 입장이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국회 정문에서 접근이 용이한 국회대로 변에 총 면적 1236.3㎡ 규모로 신축된다. 시간당 5대 이상의 수소전기차를 완충할 수 있는 25kg/h의 충전 용량을 갖추게 될 예정이며, 연중무휴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돼 하루 70대 이상의 수소전기차가 이용 가능하다.
현대차는 국회 수소충전소 외에도 전국 수소충전소 구축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차는 서울 도심인 강동구 GS칼텍스 상일충전소에 오는 9월 말 완공을 목표로 수소충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보다 앞서 오는 7월 말까지는 부산 사상구 대도에너지와 인천 남동구 SK가스 논현충전소에 도심형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난 4월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서울 방향)과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강릉 방향)에 고속도로 수소충전소를 개소한 데 이어 오는 6월 말까지 중부고속도로 하남휴게소(경기 하남시 소재), 남해고속도로 함안휴게소(경남 함안군 소재)에 수소충전소를 추가로 열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유인태 국회사무총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등 국회와 정부가 한 목소리를 내어 규제 혁신 1호가 가능했다”며 “민의의 전당인 국회 안의 수소충전소 구축으로 향후 수소충전소 구축 규제가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수소전기차 넥쏘는 지난해 3월 출시 이래 누적 계약대수가 9057대를 돌파해 1만 대에 육박했으며, 현재까지 누적 1691대가 출고됐다. 현대차는 올해 넥쏘 국내 판매분을 연간 5500대 생산할 예정이며, 오는 2020년 이후 정부 로드맵에 맞춰 생산량 증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임상현 기자 shlim@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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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보다 자연재해가 많은 일본도 수소충전소 엄청나게 늘리는데 한심하게 수소충전소 드립이나 치는게 한국수준
선진국들 수소충전소 늘리는거나 좀 보고와라 독일은 수소충전도 셀프로 충전하는 수준이다
현재 수소전기차 양산하는 3개업체 도요타 혼다 현대 뿐인게 기술이 없으면 만들지도 못하는게 수소차다
전기차 처럼 개나소나 배터리 모터 사서 만들수 있는게 아니다
댓글에 언급한 충전셀프...
이게 필요한데...
LPG고 수소고...
충전직원이 필요한게 아이러니함요...
거기다 수소 밀고있는거 좋은데...
수소충전소 운영시간이...ㅡ.ㅡ;
하루라도 빠르게 셀프주유하게끔하던
24시간 운영을 하고 충전소 겁나게 늘리면
수소차 안끌라고 해도 끌꺼같은데...
충전소 건설하는 비용이 겁나쌔긴한데...
여튼 현대는 수소기술력으로 다양한 차종에 소수차좀 만을어줬으면...
아님좀더기다렸다투자해도늦지않을껀데
대안으로 나온게 수소전기차임
지금 전기차 일반충전기로 충전하면 400km가는 배터리 충전하는데 6시간 이상걸림
200v급속충전기 써도 30분 정도 걸리고 80프로박에 충전이 안됨
거기다 급속충전기 자주 이용하면 배터리 성능이 급속히 떨어짐
일반 승용은 어찌어찌 탄다고 해도 상용차들은 바뿌게 움직이는데 전기차에 긴충전시간은 답이없음
거기다 전기차는 완충과 방전시 무게 차이가 없다는거
쉽게 생각해서 작은 스마트폰 조차 충전시간 줄이기 쉽지 않은게 현실임
그리고 전기차와 수소차 같이 생산하는 기업은 현대차 뿐임
실제로 국회에 설치된다니... 감회가 새롭네!!! 이젠 청와대에도 설치하자!!! 그렇게 안전하다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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