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의 플래그십 SUV 렉스턴이 '경제성'을 앞세우며 대중화에 동참했다. 그동안 2.7ℓ XDi 엔진(RX5, RX6)과 2.7ℓ XVT 엔진(RX7, 노블레스)만을 판매한 것에서 벗어나 2.0ℓ XDi 엔진을 얹어 제품군을 다양화한 것.
그간 렉스턴이 고품격 이미지를 굳히는 데 성공했다는 점에서 이번 RX4 등장은 렉스턴이 더욱 폭넓은 수요층을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스타일
기본 제품과 차이점은 별로 없다. 체어맨과 패밀리 룩을 이루는 전면 디자인은 여전하다. 존재감만으로 고급차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다. 대한민국 1%를 위한다는 렉스턴의 기본 정신에 맞아떨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라디에이터 그릴은 조금 변화를 줘 신선하다. 마치 벤츠 M클래스의 그릴을 보는 듯하다.
측면에서는 투톤 컬러 가니쉬를 제외하고 큰 변화가 없다. 후면도 고급 트림에 트윈 머플러가 장착된 것과 달리 싱글 머플러를 채택했다. 경제성을 추구한 만큼 주행에 반드시 필요한 항목이 아니어서 과감히 배제한 셈이다. 출시 10주년을 기념하는 새 엠블럼은 붉은색으로 강렬하다.
실내에서는 각종 버튼들이 눈에 띈다. 출시할 때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USB포트, 핸즈프리 단자 등이 센터페시어 위에 있다. 경제성을 표방한 렉스턴이지만 렉스턴 고유의 프리미엄 성격은 최대한 유지하려는 노력의 흔적이다. 그 밑으로 핸드폰 거치대가 보인다.
신선한 시도로 몇 년 전이라면 활용도가 꽤나 높았을 법하지만 현재 스마트폰이 대세를 이루는 요즘에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실제로 아이폰을 비롯한 여러 스마트 폰을 수납하기엔 조금 공간이 적다. RX4의 경우 4.3인치 LCD 오디오가 들어가지 않았다. 그 자리는 원형의 고광택 패널이 차지해 오디오와 공조 시스템의 작동 상황을 표시된다. 푸른색 LED가 청량한 느낌을 준다.
전체적인 실내 분위기는 곳곳에 적용한 우드트림이 책임지고 있다. 우아하면서도 고풍스러운 멋을 낸다. 가격이 비슷한 경쟁차 중 이런 분위기를 내는 차가 없으니 확실한 비교 우위라고 할 수 있다. 시승차는 인조 가죽 시트를 채택했다. 촉감이 나쁘지 않다. 시트쯤은 트림에 관계없이 선택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이밖에 차 앞쪽 장애물을 모니터링하는 전방 장애물 감지 시스템과 에코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ETCS(하이패스 시스템), 운전
자세 메모리 시스템, 18인치 하이퍼 실버 휠, 1-2열 히팅시트 등 편의품목을 기본으로 적용했다. 경제성에 기대를 걸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오히려 과분하다.
▲성능
렉스턴 RX4에 올라간 엔진은 직렬 4기통 2.0ℓ XVT엔진이다. 최고 출력 148마력, 최대 토크 33.7kg·m를 낸다. 카이런이나 액티언과 같은 엔진이다. 변속기 또한 E-트로닉 6단 자동변속기로 수동변속 기능을 추가했다. 구동방식은 2H, 4H, 4L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최근 등장하는 고급 SUV가 거의 모두 AWD 방식임을 감안하면 아쉬울 수도 있지만 운전자 스스로 상황에 따라 구동방식을 선택하는 게 나을 수도 있다.
도심지에서 시동을 걸고 가속 페달을 밟았다. 응답이 그리 빠르지 않다. 렉스턴의 중량이 2WD 기준으로 1,910㎏이고, 성격상 빠른 응답이 그다지 필요하지 않다는 점에서 크게 문제 삼을 일은 아니다. 중량의 한계를 엔진이 완전 극복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경제성이라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그렇다고 느낌이 불쾌한 것도 아니다. 묵직한 움직임에서 든든함이 묻어나기도 한다.
초기 움직임과 달리 고속에선 도로를 안정적으로 훑으며 달리는 느낌이 강하다. 다만 SUV 특유의 롤링이 남아 있어 급격한 차선 변경은 가급적 피해야 할 것 같다. 시속 120㎞까지는 무난히 오르지만 그 이상의 속도로 앞 차를 추월하려면 가속페달에 힘이 많이 들어간다. 엔진의 한계가 느껴지는 대목이다. 그러나 일상적인 주행이라면 그리 답답해 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
승차감은 나쁘지 않지만 흔들림이 조금 느껴진다. 과속 방지턱이나 도로에 굴곡이 있을 때는 더욱 심해진다. 기본적으로 차가 높은 까닭이다. 게다가 렉스턴 RX4는 전자제어서스펜션이 아니어서 흔들림을 억제할 수단이 별로 없지만 이 또한 경제성을 떠올리면 받아들여야 한다. 스티어링 휠은 차의 크기답게 조금 크고 묵직해 안정된 운전 자세를 잡아준다. 좋아하는 무게감이다. 여성운전자에게도 별 무리가 없을 것 같다. 연비는 11.4km/ℓ(2WD 기준)로 연료 탱크의 크기는 78ℓ다.
▲총평
렉스턴은 우리나라 프리미엄 SUV의 대명사다. 시장에서 지닌 상징성이 그만큼 크다는 뜻이다. 그래서 렉스턴 RX4의 배기량과 가격(최고급형 2,690만 원, 고급형 2,490만 원)이 낮아진 것을 두고 한쪽에서는 걱정을 하는 것도 사실이다. 자칫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모두 빼앗기지 않을까 싶은 탓이다.
그러나 '클래스는 영원하다'라는 말이 있다. 가격이 낮아지거나 배기량이 줄어도 렉스턴은 렉스턴이라는 뜻이다. 직접 확인해본 상품성도 전혀 문제가 없다. 편의품목, 디자인, 성능 등이 걱정과는 달리 부족함은 없다. 고급 SUV를 사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았지만 그동안 주머니 사정이 녹록치 않았던 사람들에게 렉스턴 RX4는 확실한 대안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다.
시승/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사진/권윤경 기자 kwon@autotimes.co.kr
출처 - 오토타임즈
요즘에 그렇게 계속 고집적인 면모를 유지하는것은 그닥 좋지 않다고 봅니다.
동급중에
싸고 좋지만... 모든면에서 혁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건설쪽 현장 다니는 분이나 낚시 좋아하시는 분들은
괜찮겠네요..어짜피 렉스턴으로 달리기 할 것도 아니니까
2.0이 잘팔린다는 소식을 들으면 쌍용에게 아직은 희망이 있네요.요즘따라 렉스턴이
이뻐보이는건 뭘까??
속도를 즐기는 편이 아니시면 괜찬은 차량인거 같네요 ㅎㅎ
렉스턴 아직도 만드는줄 몰랐다
망하는 이유는 멀리서 찾지말자
사실 2.7이면 세금도 비싸고 해서 망설인 분이 많았을 텐데 2.0이면 좋은것 같은데요.
저역시 쌍용 매니아로써 렉스턴2 타는 입장에서 시승기에서 언급해줘야 할께 빠진듯
2.0 낮아진 가격만큼 빠진 .. 옵션이 많다는것 !!
쌍용엔진 미션중 현존 최고 엔진 미션인 2.7엔진 MB5단 미션이 아닌
말썽꾸러기 6단 비트라 미션과.. 엑텬4기통 엔진이 대신함
AWD(상시4륜)..속도감응형 파워스티어링.. 멀티링크.. EPB(전자파킹)
ESP(기본이 아닌 옵션)
렉스턴이 프리미엄이라 불리수 있었던.. 모든 고급 옵션이 빠진다는것 ~
- 2,7엔진에서 뿜어져 나오는 풍부한 플랫토크도...
- 멀티링크에서 전해지는 편안한 승차감도...
- AWD로 인한 월등한 초반 접지력과 .. 빗길 눈길에서의 안정감도..
- 속도감응형 파워스티어링으로 인한 경쾌한 핸들링도..
2.0 모델에서는 느낄수 없다는것 !!
그러나 본문에 써있듯 "클래스는 영원하다"..
렉스턴 디자인을 원하는 무난한 차량을 원하는 오너들에게는 강한 어필이 될듯
(쌍용 안티이던 친구넘이// 토요일날 2.0계약하러 간다네요)
-그돈으로 쏘알이나 뉴카이런 하이퍼나 스포알 사라니까.. 무조건 저 디자인 사야된답니다~
좀 이해 안가는 부분이네요.. 다른것도 아니고 안전장치들이 어찌 선택도 못하게 되있는지
4WD는 전자식 사륜구동으로서 2륜,4륜,L기어가 모두 수동조작이 가능합니다. AWD는
수동조작이 안되는 항시 사륜구동입니다. 하지만 도로에 따라서 구동력 배분이 가능하죠
두가지는 디퍼런셜(맞음?)이 틀립니다. 역기서 렉스턴 RX4는 AWD가 아닌 전자식 4륜구동인 4WD방식입니다.
현대 기아나 타 브랜드는 TOD방식이라 구동력 배분하지만 쌍용은 아우디 방식이라
고정입니다
현기아는 20인지 40키로이하부터 4륜들어가다 넘으면 2륜으로 풀린담니다. 그래서 4륜 룩기능이 있는거구요
계약할려고했더니 2달정도 밀려있던데요....일단 코란도c 출시하는거봐서...
패밀리카로는 최고겠네요...고급스런 이미지와 크기는 압도적이죠
다만 올드카라는게 아쉽군요....
모델체인지 느리면 느리다고 지랄하고..
뭐어쩌라고?"
차살꺼임?
ESP 도 없고...똥차네.
액티언이나 카이런과 중량비교해도 차이도 없으니...
뒷도어는 물론 앞문까지 열리지 않아 깨진 유리로 탈출했습니다. 나중에 공업사에 세워둔 차상태 보니까 차크기가 거의 절반으로 줄었더군요.
그 친구 자차 보상받고 조금 더 보태서 똑같은 차를 구입하더군요. 그차가 바로
렉스턴 입니다. 제가 친구에게 요즘 누가 렉스턴 사냐? 베라크루즈나 모하비가
대세지 했다가 묘한 대답을 들었습니다. 목숨은 하나뿐이라나요?
그후로 모노코크 바디의 차량들 고속도로에서 죽어라 달리는거 보니까 좀 살벌은
해 보이더군요. 여러분 옵션좋고 잘나가는차도 좋지만 생명보다 더한 가치는 없다는 사실 명심하세요.
현기차에서 생산되는 유일한 ....
솔직히 액티언 살 사람이 살 수도 있다는데 의가 있긴하지만
그래도 나름 쌍용의 플래그쉽 SUV가 이지경이 되었다는게 아쉽고
엔지도 그나마 신형엔진이면 모르겠는데 구형 엑티언엔진...
마음이 무거워지기만하네요.
투싼이나 스포티지 살바에 가격더싼 렉스턴 사겠다 ㅎㅎㅎ
요즘 이천주고 아방이엠디 살바에 이가격이면 솔직히 땡기네
이것저것말많은데 가격을다시한번보길.
이제 팔아야 하나?? 그래도 어느정도 자부심은 있었는데...
이제 한숨만 나오네~~
엔진,미션 불만인분들 있던데...
그가격에 벤츠미션 바라는건 쫌...
벤츠미션 원하시면 .7로 가는게 정답인듯 합니다
얻는게 있으면 잃는것도 있어야죠.
렉스턴 튼튼한 이미지에 좋은차이지만 모델이 오래되어서 아쉬운 부분입니다.마한드라가 인수한다고 하는데 과연 투자를 할가요??상하이처럼 먹튀가 안되길 바랄뿐입니다.그리고 모델 체인지가 되더라도 3년이상 걸린다고 합니다.마한드라가 엿먹이면 더걸릴수도 있고요.잘되길 바래야죠.쌍용차가 좋은점은 몇년이 지나도 튼튼하다는거죠.무쏘,코란도 지금도 거리에 많이 달리는것 보면 엔진은 알아줘야 합니다.그만큼 오너님들도 관리를 잘해주셔야 하겠지요~^^
제주변에 40 - 50대 분들 정말 좋아하실것같은데요...
저렴한 가격에.. 나름 고품격 이미지에.. 등산, 낚시 다니기 좋다고
대박은 아니더라도 솔찮게 팔릴것 같은데요
저도 구입하고 싶습니다
투싼, 스포티지, 쏘렌토, 산타페 보다야
동력성능이나 디자인이 어떨지 몰라도....
천천히 달리고 안전한 패밀리카를 원하는 40대 가장들에게도
아주 좋은 선택일것 같습니다.
같은 내차 렉2노블최고급 ~차값만 4천5백7십만원짜리 차가 반토막 나는 순간~~쩝..
중형차보다 싸고 유지비 비슷하고 프레임바디에 7인승이라..안전까지;;
중형승용차 사려던 가장들 고민좀 하겠는데요.. 정말 메리트 있는 조건이네요
아버지 세대는 렉스턴 무척 좋아합니다.
속도 즐기시는 분 아니라면
상당히 어필할 만한 모델이 될 듯 합니다.
프레임 바디는 타본사람은 계속 찾게되는 묘한 매력이 있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