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를 거부하는 고집 있는 중형차 평가"
일본 후지중공업의 자동차 제조사 스바루는 국내에서 낯선 브랜드다. 한국시장에는 주력 모델인 레거시와 아웃백, 포레스터 등 3가지 라인업이 불과 4개월 전부터 선보였다. 도요타 캠리나 혼다 어코드는 알아도 레거시는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레거시의 첫 인상은 단단하고 튼튼하다는 느낌이다. 우드 및 메탈그레인이 실내 인테리어를 감싸고 있기 때문이다. 시트에 앉아 실내를 둘러보니 구석구석 트렌드를 거부하는 고집스러움이 묻어난다.
우선 엔진 시동은 요즘 유행이 된 버트시동 스마트키가 아닌 열쇠형 키로 건다. 운전석 클러스터는 심플함이 두드러지고 직선을 강조한 센터페시아 라인은 조작 버튼이 몇 개 없다. 최신형 모델처럼 감각적인 디자인이나 세련된 치장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이는 화려함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보단 중후한 멋을 찾고자 하는 중년 남성들이 선호할만한 기호를 두루 갖췄다. 레거시는 이처럼 전통적인 세단 타입에 충실하다.
◆ 고속 코너링의 강자···주행 안정감 뛰어나
시승차는 3600cc 5세대 레거시. 시동을 걸고 서울 바깥 시외를 달려보니 일본차 특유의 정숙함이 느껴진다. 엔진 및 주행 소음은 크게 들리지 않는다. 도심 외곽도로 고속주행에서도 차내 음악소리를 방해할만한 수준은 아니다.
레거시는 겉모습보단 주행 성능에서 강한 매력을 발산하는 차다. 구리에서 양평 방향으로 이어지는 편도 1차선 국도에서도 시속 100km 이상 가속은 부드럽게 치고 달린다. 6기통 DOHC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60마력, 최대토크 34.2kg·m을 실현한 동력성능은 중저속 RPM 영역에서도 높은 토크의 힘을 보여준다.
스바루가 자랑하는 수평대향형 박서엔진과 4륜구동 방식은 특히 고속주행 시 코너링에서 더욱 안정감을 보여준다.
이 차의 서스펜션은 전륜에는 맥퍼슨 스트럿 방식을, 후륜에는 더블위시본을 채택했다. 너무 무르지도 딱딱하지도 않은, 적당히 부드러운 승차감이 몸에 와 닿는다.
◆ 각진 센터페시아 라인··· 남성적 이미지 강해
과연 레거시를 여성 운전자들도 선호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니 조금은 의문이 든다. 외관 디자인뿐 아니라 기어 변속 장치는 직선적인 날카로움이 강해 남성 타입에 어울리기 때문이다. 이는 레거시의 구매 계층을 다소 좁힐 수 있는 이유 중 하나.
하지만 이 차의 단단한 멋을 느껴 본 스바루 마니아들은 레거시의 매력에서 쉽게 빠져나오지 못할지도 모르겠다. 시승 내내 레거시 3.6은 힘 좋고 안정성도 탁월하다는 느낌이 강하게 다가왔다. 레거시는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안전도 테스트에서 '2010 가장 안전한 중형 세단'에 선정되기도 했다.
레거시는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3만대 이상 팔렸다. 그러나 아직 한국에서는 2.5 및 3.6 모델이 3개월간 100대를 넘기지 못했다. 업계 안팎에서는 경쟁 차종들보다 가격이 다소 높다는 게 중론이다. 직접 시승한 모델의 가격은 4190만원. 어코드 3.5(4090만원)나 알티마 3.5(3690만원)보다 100만~500만원가량 비싸다.
눈으로 보이는 수치상 가격은 경쟁차종보다 다소 부담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차를 몸소 체험하고 나니 그리 비싸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레거시의 고집은 가격부터 잘 말해준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출처 - 한국경제
인지도가 너무 낮아요..ㅠㅠ
요즘 트랜드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요즘 트랜드를 따라가지 못하는 건 아닐까요?
기본기가 충실한 차라는건 알지만... 요즘 마케팅이나..차량 디자인이 앞서가지 못한다면..결국.. 회사는 어려워 지고... 그 기본기 또한... 허물어 지기 시작하죠..
개인적으로 스바루의 박서엔진과 4륜시스템... STi 등을 너무도 좋아라 하지만...
지금 들여오는 차들은...넘 아니예요.. 가격도 아니고.... 현실적으로 힘든건 이해가 가겠지만... 그렇다면.. 이런 준비로... 들어오지 않는것이.. 오히려...좋았을것을....
스바루의 이미지를 위해.. 최고의 돌파구는 임프를 정말 파격가로 가져오는것이..미래에 대한 그나마의 희망이라고 보여지네요... 물론..갠적인 생각 100% 입니다만...
인지도 따질꺼면 다른인지도 좋은 차타면 될것이고
차 좋아하는분들은 타보고나면 가격이 어쩌니 하는말은 안나올겁니다
랜드로버는 무슨 인지도 높아서 그러고 경영한답니까? 뭐 꼭 대중브랜드처럼 가야 좋은게 아니잖습니까? 님이 싫으면 그냥 안타면 됩니다.
적어도 일반적인 대중브랜드와는 다른 장인정신이있는 브랜드라고 말하고 싶네요.
그저 많이 팔려고 차를 만들다기보다는 진정한 차의 본질만을 추구하는 그런 장인정신이 있는 브랜드라 이거죠.
융통성없는 고집있는 가격은 현대자동차입니다.
이러한 특이점을 언급 안한 기자는 누구인지 알고싶네요 ㅋ
가격에 살수있다는건...하지만 글쎄요.아직 인지도가 낮은데 가격이 조금 터무늬 없네요...초반엔 공격적 마케팅과 더불어 인지도를 높이기위한 것을 부각시켜야 하는데 그렇게 신경쓰는 흔적도 없고...
완전 북미용 차라 생각합니다..
이차가 팔리기에는 아직도 시장의 성숙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