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철을 맞아 중고차 거래량이 늘어난 가운데 그에 따르는 부작용도 이전보다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가 8일 발표한 '소비자상담센터 2분기 상담동향 분석결과' 자료에 따르면 중고차
매매 관련 불만이 지난 2분기에만 총 2658건에 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지난 1분기 불만 건수였던 2177건보다 481건(22.1%)이 증가한 수치로, 2분기 상담다발 10대
품목 중 휴대폰(1위)과 초고속인터넷(2위)에 이어 3위에 해당된다.
이와 관련 공정위는 "본격적인 여름철로 접어드는 2분기는 외부활동이 증가하는 계절적 요인 탓
에 중고차 중개매매 관련 상담이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세부 불만 유형을 살펴보면 성능·품질 관련 불만이 655건(24.6%) 으로 가장 많았으며, 계약 관련
404건(15.2%)과 사고 및 개조사실 미고지 318건(12.0%)이 그 뒤를 이었다.
이밖에도 성능·상태점검 기록부 허위 또는 미교부 289건(10.9%), 보증수리 미이행 201건(7.9%),
주행거리 조작 184건(6.9%) 등도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특히 중고차 성능·품질 관련 불만내용을 자동차 세부장치별로 보면 엔진, 연료장치 등 동력장치
불만이 66.4%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변속기 등 동력전달장치(7.5%)와 차제 내외관(6.9%) 순
으로 나타났다.
공정위 관계자는 "중고차 매매계약서 내용 등 계약관행에 대한 실태조사를 지속할 것"이라며 "이
를 통해 문제점을 발굴 개선해 소비자 지향적인 계약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라
고 밝혔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출처 - 한국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