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슈퍼레이스에 참가하는 GM대우 레이싱팀의 디젤 경주차를 두고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디젤 엔진이 가솔린보다 토크가 월등히 높아 애초부터 공정한 경쟁이 되기 어렵다는 게 불씨가 됐다.
발단은 GM대우가 2,000급 차종의 엔진을 변경하면서 비롯됐다. 지난해까지 라세티 2.0ℓ 가솔린 해치백을 투입했던 GM대우 레이싱팀은 올해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 2.0ℓ를 전격 내세웠다. 회사로선 판매가 중단된 가솔린 2.0ℓ를 투입하는 것보다 2.0ℓ 디젤을 앞세우는 게 판매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셈이다.
하지만 문제는 슈퍼레이스 경주 참가차 규정에 '디젤'이 없었던 것. 이에 따라 주최측인 KGTCR은 슈퍼2000 클래스 규정에 디젤 경주차 조항을 신설, 참가를 허용했다. 주최측이 원칙을 내세워 GM대우 레이싱팀의 참가를 허용하지 않을 경우 완성차 메이커의 모터스포츠 참여를 막게 되는 형국이어서 주최측으로서도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던 것.
그러자 이번에는 가솔린 엔진으로 슈퍼2000 클래스에 참여하는 다른 팀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같은 배기량이라도 디젤이 가솔린보다 토크가 높은 데다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은 커먼레일 직분사 방식이어서 이미 양산형에 터보 시스템이 부착된 점이 문제로 떠올랐다. 대회 규정상 터보 시스템을 쓰지 못하도록 돼 있는 슈퍼2000 클래스에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 경주차만 터보시스템이 들어간 셈이다.
이 같은 경주차의 근본적인 차이는 기록과 결과에도 그대로 반영됐다. 슈퍼2000 클래스에서 GM대우 레이싱팀의 독주가 끊이지 않은 것. 실제 지난 7월 일본 치바현 오토폴리스 서킷에서 개막전과 2전, 그리고 최근 열린 3전 모두 GM대우가 1,2위를 독식할 만큼 막강 경기력을 과시하고 있다.
이를 두고 주최측은 "디젤의 토크가 높다는 점에서 엔진회전 제한과 터보차저에 유입되는 공기의 양을 줄이는 리스트릭터 등으로 성능을 제한하고, 경기 결과에 따라 핸디캡 중량도 부여해 최대한 공정한 경기로 이끌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경쟁 팀에선 이런 제한조치도 디젤의 근본적인 가속력을 상쇄할 수는 없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슈퍼2000 클래스에 참가하는 경쟁팀 관계자는 "드라이버의 실력이 비슷하다고 보면 차의 성능 차이에 따라 순위가 결정되는 게 당연하다"고 항변했다. 한 마디로 디젤 경주차의 등장으로 애초부터 불리한 경기를 하고 있다는 푸념이다.
이런 논란이 불거지자 한편에서는 슈퍼2000 클래스를 동일한 차종으로 경기를 치루는 '원메이크'로 가야 하는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가솔린과 디젤의 성능에 따라 순위를 겨루기보다 선수의 드라이빙 기술이나 팀 워크에 따라 순위가 결정돼야 한다는 것. 그러나 자동차경주의 경우 여러 차종이 성능을 겨루는 게 진정한 경쟁이라는 점에서 원메이크가 그리 반길 만한 방식은 아니라는 주장도 적지 않다.
그럼에도 원메이크 주장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원메이크를 하게 되면 대기업의 관심 유발 효과가 높아 후원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며 "국내 자동차 시장과 모터스포츠계의 구조적 특성을 고려하면 여러 차종의 경쟁보다 한 차종으로 통일시키는 것도 충분히 검토해볼 만하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차에 신경 쓰는 게 줄어들면 선수들이 볼거리를 제공하는 데 집중할 수 있어 프로스포츠로서 관중을 모으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현재 한 차종으로 경주를 벌이는 경기는 CJ슈퍼레이스 3800클래스와 6000클래스가 있다. 3800 클래스는 제네시스 쿠페가 참여하고, 6000 클래스는 캐딜락 스톡카가 참여한다. 이외 클릭과 포르테쿱을 쓰는 스피드페스티벌도 원메이크로 치러지고 있다.
박찬규 기자 star@autotimes.co.kr
출처 - 오토타임즈
대항마로 가솔린 터보 양산차량이 나가야 될듯. ㅋㅋ
그저 이익나는 차만 만들다 보니 이런꼴이 난거지 ㅋ
이건 라프디의 문제가 아니고 현기의 문제가 아닐런지?
문제는 터보라는 겁니다.. 터보만큼 출력을 극대화 시키는 유닛도 없지요..
제아무리 디젤이라고 해도 터빈의 셋팅만 잘만하면 동급 자연흡기 가솔린보다 더 빠를수 있는 겁니다.
근데 가솔린은 그런 터보의 사용을 억압시켜놓고 승용디젤은 그 시스템상 터보를 용인 하는건데.. 그터보라는게 그 비중이 매우 크다는 겁니다.
승용디젤 맵핑빨 좋다는데.. 그이유가 다름아닌 터보 덕인겁니다..
마찬가지로 휘발류 터보차들도 맵핑빨 좋습니다..
대회 규정자체가 엄청나게 핸디캡을 주고 있고 건드리지 못하게 하는것도 많아요.
심지어는 수동5단 양산 변속기씁니다. 터보도 순정이고요. 마력 170마력밖에 안나온다고 합니다.
문제는 그 전부터 GMDAT가 계속 우승해 왔다는 점을 간과하는 기사라는 거지요.
그 후진 라세티가지고 계속 우승해왔는데...무슨..차량 탓하고 있는지...
WTCC에서는 디젤과 가솔린 쟁쟁하게 경쟁합니다. 참고로 WTCC라프는 NA입니다.
디젤이냐 아니냐가 문제가 아닙니다.
저렇게 따지면 왜 순정2.0터보인 젠쿱은 저클레스에 참가를 안하는지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안하는게 아니라 못하는 겁니다. 터보차기 때문에요..
이참에 디젤엔진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작은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음...
이에 자극받아 현대,기아,르삼에서도 승용디젤 좀 많이 내놓길...
문제는 아반떼,쏘나타 디젤같은 경우 안팔린다고 라인업에서 빼버렸죠...
그러니 다시 좀 내놓으라는 이말...
가솔린 직분사 터보 출전시키면 디젤은 말도 안꺼넴
가장 윗분이 쓰신 것처럼 가솔린na VS 디젤터보인데 말이죠..
즉 규정만 2천cc급 레이스에 실 배기량이 4천 또는 5천 cc 출전할수 있는 결과가 되는겁니다.ㅎㅎ
공정한 레이스가 될려면 이참에 경기 수준도 높이고 자동차 기술력도 높이는 차원으로 2천 cc 가솔린 차량의 회전수 제한을 대폭 상향시켜주는게 좋을것 같네요.
사실 동급에서 예전 처럼 거창한 에어로파츠는 오버고 순정 외관에 회전수를 만 알피엠으로 올려주면 차량 스피드가 대폭 빨라지고 가솔린 디젤 터보 간의 갭도 없어질것이며 경기 박진감 또한 대폭 상향되니 고나중도 예전 kmrc 현대 렉서스 라이벌전때 처람 구름 관중이 몰려들지도 모르는일 아닌가요?ㅎㅎ
이번앞에 2000클래스는 출전도 5대 출전했죠
좀 레이싱한다는 애들은 그윗급으로 다갔죠 제일 치열한 레이스는 3800클래스입니다
그리고 규정집이나 한번 보시고 양산차량과 얼마나 먼지 보세요.
순정 터보에 순정미션에......동호회 차량들 보다 마력,토크 절대로 높지 못한 차입니다.
넥센9000클래스 1600씨씨급은 9대 출전했죠
5대 중에 1-2등이 대우차입니다
그리고 양산차와 비슷하다는데 양산차로 함 달려보세요
레이싱차량과 양산차는 넘사벽입니다
구르마 투닝에 경량화에 서스 올레이싱용으로 튜닝된 차량을 양산 차량가 똑같다 생각하심 오류입니다
옜날에 지티1 지티2 뛰던사람들이 지금 3800으로 갈아탓다 보시면 되고 그 밑 2000씨씨 1600씨씨는 신인이나 아마츄어선수들이 많습니다 .프로로 뛰는 사람들은 스폰서가 많은 3800씨씨에서 대부분 뜁니다
벤츠가 차가 너무 좋아서 못따라 가겠으니 제한을 해달라는걸 받아 들일순 없는게 아닌지...
레이싱은 물론 공정하게 치루어져야 하겠지만, 그렇다고 기술개발을 등한시한 쪽으로 하향평준화를 이룰수는 없는게 아닌가 하네요.
규정을 위반한게 아니라면, 다른 팀들도 규정에 맞춰서 잘 만들면 될것을..
같다면 좀 더 다양한 차량들이 나와서 그들만의 레이스가 아닌 관중들을 즐겁게 해
줘야만 합니다..디젤엔진 못 따라 잡겠다고 징징대지말고 어떻게하면 이길수있을까
하는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트리트 디젤 튜닝카들조차 출력이 낮다는 이유로 종종 빼는 DPF가 라프디젤 레이싱카에는 달려있습니다. 한때 빼고 주행도 했다지만 매연이 많이 나와서 환경보호 차원에서 DPF 다시 달렸다고 하네요.
그리고 라프바디도 꽤 무겁습니다. 경량화할건 다 경량화해도 최저규정을 못맞춘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라프디젤 레이싱카 제가 알기론 170마력으로 셋업된 차량으로 알고 있습니다. 슈퍼레이스에 출전하는 가솔린차량들중에는 200마력 가까이 셋업된 차량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엔진출력도 그리 높은편아닙니다.
그외에도 많은 핸디캡있는데도 불구하고 GM대우 레이싱팀이 우승을 했습니다.
물론 34ghhgh말씀처럼 이번 슈퍼레이스에서는 좀 달린다 하는 레이서들 3800클래스로 옮긴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올해 2000클래스에서 1위를 한 라프디젤 레이싱카가 대견하다고 생각합니다.
튜닝한 부분은 흡기...맵핑...배기는 잘 모르겠군요. 그리고 경량화.
280 BHP @ 4000 rpm. Maximum torque: 450nm @ 2500 rpm이고
Chevrolet Cruze LT 2.0 개솔린은
280 BHP @ 8500 rpm. Maximum torque: 260 nm @ 5800 rpm 이네요
다른 팀들도 엔진 TDI 건 개솔린이건 규정에 맞춰져있을겁니다
지금 라세티 디젤 레이싱카의 경우 DPF랑 패널티가 많은걸로 알고있는데
DPF때고 매연 날리면서 달리면 더 게임도 안 될 듯
만약에 휸다이가 디젤 엔진 올린 차로 레이싱 나와서 우승하고 있었으면
휸빠천국 보배에선 무슨 반응이였을까
2000클래스 출전하는 차량 몇대 안됩니다
3800클래스에서 점수가 좋아야 선수들 인지도 높일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잘 달린다는 선수와 일본 선수들 까지 포진된 3800클래스에서 우승해야 잘 달린다는 소리 듣습니다 1600클래스는 1등이 현대인데 뉴스라도 나온적 있던가요?
2000클래스 몇대 출전도 안한급에서 이겼다고 너무 오버하는듯
옛날에 국내 레이스 gt1 gt2에서 투스카니가 몇년동안 싹쓸이 했는데도 보배에 이슈한번 안되더군요
지난번엔 포루쉐 재치고 젠쿱이 1등 먹었음
자랑 같지도 않은 5대 출전한 2000클래스 1등 먹었다고 너무 오버하는것 맞습니다
스마트크루즈컨트롤도..비엠이나 벤츠에 있었으나 전파어쩌고 하면서 국내에 오는 차는 다 빼버렷고..제네시스 달리면서 법규 풀었죠..레이싱에서도 디젤한테 발리니까..딴지 걸고..꼬우면 만들던가..못만들면 사오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