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리카 박봉균 기자 ] 현대기아차가 플라스틱 소재의 기어박스 오일 팬을 본격 적용하면서 엔진 플래폼의 무게를 최대 40%까지 경량화하는데 성공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바스프가 개발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울트라미드(Ultramid®)가 LG-하우시스를 통해 현대기아차 소형차급 기어박스 오일 팬용으로 공급돼,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간다.
엔진 플래폼에 적용되는 기어박스 오일팬에 플라스틱 신소재가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업계 첫 사례다. 바스프의 울트라미드는 유리 섬유를 35% 추가해 강화 처리한 열안정화된 폴리아미드 66 소재이다.
트랜스미션 오일 저장이 주 용도인 기어박스 오일팬은 주로 스틸로 생산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스틸 대신 울트라미드를 적용함으로써 40%의 중량 감소를 구현하게 됐다.
폴리머 소재의 기어박스 오일팬은 스틸로 된 기존의 제품에 비해 훨씬 가볍기 때문에 연료 소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 역시 감축된다. 뿐만 아니라, 소음 수준도 3 데시벨 가량 낮아졌다.(소음 저감은 최근 자동차 업계의 주요 고려사항이기도 하다.)
오일팬은 엔진 블록 가까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도로의 돌이 튈 경우에도 견딜 수 있는 저항력을 갖춰야 한다.
바스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부문의 헤르만 알트호프 아시아태평양 부사장은 “첨단 컴퓨터공학(CAE) 기술을 통해 충격에 대한 까다로운 저항력 조건을 검증 및 충족시켰다”면서 “컴퓨터를 통해 설계과정을 진행하면서 실제 오일팬 시제품에 돌이 튈 때의 영향에 대한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플라스틱 기어박스 오일팬 개발은 한국바스프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엔지니어들이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부품 개발에 참여헸고, LG 하우시스와 협력했다. 또 돌이 튀는 경우에 대한 부품 저항 시험은 루드빅스하펜(Ludwigshafen)에 소재한 바스프 본사에서 진행됐다.
박봉균 기자 < ptech@dailycar.co.kr >
출처 - 데일리카
뽀개지지 않을까...흠..
이런 말장난을 기사화 하다니...
설마뭐 오일팬 무게가 기어박스 전체의 40%이상이라는 말씀이신가여 ㄷㄷ
소음도 줄인다니 더 좋습니다.
연비도 높인다니 좋네요~
가격? 약간 올려도 뭐라고안하겠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여기에 있습니다.
본문에 분명히 이렇게 적혀있습니다.
오일팬 시제품에 돌이 튈때를 대비해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했다고..;;;
시뮬레이션테스트...
시뮬레이션테스트...
그냥 우리보고 베타 테스터 하라고 하는겁니다.
요즘 너무 컴퓨터만 믿고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즐겨합니다.
근데 문제는
시뮬레이션테스트 할때보다
실제 주행에서 벌어지는 상황에 대한 가짓수가
월등히 많다는 것입니다..;;;
컴퓨터로는 그 많은 상황을 일일이 다 입력못합니다.
실차테스트보다 시뮬레이션 테스트 비중이 높은 현기차가
초기모델에서 문제가 많은 이유는
바로 실차테스트를 하지 않은것;;
위와같은 문제가 미션쪽에 있지 않길 바래봅니다.
ZF미션이 무슨 베타테스터에요 ZF는 BMW에서도 쓰고있는데
그게 어째서 베타테스터임
ZF미션 베타테스터가 아니라 차량 베타테스터가 맞는거죠
뭘해도 부정적인게 아니라
현다이가 안그랬던 사람들도 부정적으로 만드는 거 아닙니까
지금 YF 광고도 1% 금리 이번에 최고로 많이 팔아서 금리 를 내려 드립니다~
하는데 그게 많이 팔고 인기가 있어서 그런게 아니라
현대케피탈이랑 얘기해서 YF살릴려고 1% 낮춘거구만
현장 공업사나 사업소 가보세요
현대 기아차를 타기 싫은정도로 증상 개판이니깐
이건뭐 차가 만들다 말고 나온수준이니
병원 가서 하루 죙일 앉아 있다 나오면 세상 사람이 다 병자로 보이는게 정상입니다.
미국 소비자 만족도 1위인 폴쉐가 그냥 비싸고 좋은 차라서 1위가 아니라
실차테스트를 거쳐서 대부분의 문제점을 잡아냈기 때문입니다.
폴쉐가 실차테스트 비율이 타 메이커에 비해서 높은건 아실테고~
현기차가 차종이나 부품을 만들어 공급하는 능력은 정말 좋습니다. 인정합니다.
삼성엘지가 휴대폰 새로 만들어 내는것 처럼
자동차업계에선 정말 대응력 빠른거~ 인정합니다.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시뮬레이션의 비중을 높이고,
실차테스트 비율이 줄었기때문에 상대적으로 문제점이 많이 지적이 되는것 역시
사실입니다.
무턱대고 싫다, 부정적으로 바라보는거 아니에요.
잘한건 칭찬하고 부족한건 까는거지.
그냥 뭐든 대놓고 비난 하진 않습니다.
철제 대비 40%감소가 제일 신빙성 있는 얘기일듯.
이전부품대비 40%가 줄었다는거고...
LG에서 차 나왔으면 하는 1人
기자가 확인도 않고 그냥 베끼기에 살 붙이기 하다가 오류 난듯 합니다.
머릿속에서는 = 원가절감 ㅋㅋㅋㅋ대체 또 뭐뺀거야 ㅋㅋㅋㅋ다따져봐야되나?
안사고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