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정규직 노조가 울산공장 점거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마련한 최종안을 비정규직
노조가 거부하면서 이번 사태가 결국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
정규직 노조는 확대운영위원회에서 오는 8일까지 노사간 사태해결을 위한 교섭이 열릴 경우 비정규직
노조는 지난달 15일부터 4주째 이어온 울산 1공장 점거농성을 먼저 풀어야 한다는 입장을 확정했다.
그동안 최악의 상황은 막아야 한다면서 점거사태가 시작되면서부터 적극적인 해결사 역에 나섰던 정규직
노조가 현대차 사측과 비정규직 노조 모두에게 평화적인 대화를 요구하는 마지막 해결책을 내놓으면서
압박한 것이다.
현대차 사측은 먼저 불법 점거농성을 풀고 나오면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비정규직 노조는 여전히
정규직화의 합의 없이는 농성을 풀 수 없다는 강경한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이처럼 정규직과 비정규직 노조 간 이번 사태해결에 대한 입장이 서로 배치돼 앞으로 노노 간 갈등은 증폭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정규직 노조는 또 금속노조 결의에 따라 비정규직 노조를 지원하기 위한 파업에 동참할지 여부를 묻는 전체
조합원(4만5천여명) 찬반투표도 8일 실시하기로 했다.
만약 파업 찬반투표가 부결되면 정규직과 비정규직 노조, 조합원 노노 간은 간극이 더 벌어질 수밖에 없어
갈등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시각이 많다.
따라서 이번 찬반투표를 통해 파업이 아닌 평화적 해결을 기대하는 정규직 조합원들의 입장이 재확인된다면
비정규직 노조는 운신의 폭이 크게 줄어들고 정규직의 지원 없는 외길 투쟁으로 인해 스스로 고립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여하튼 대화도 안 되고 농성도 해제되지 않으면 현대차로서도 이후에는 강력한 자구책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는 먼저 점거 중인 울산 1공장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추가 조업단축(현재 2시간 단축 중)이나 곧
휴업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귀책사유가 아닌 휴업은 임금을 주지 않아도 돼 실제 휴업이 단행된다면 1공장 정규직 조합원 3천200여명
은 엄청난 임금손실을 입는 등 고용불안에 놓일 수 있어 반발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번 점거사태를 현대차 노사가 자율적으로 해결해주길 바라면서 그동안 현대차 사유재산에 대한 불법
점거상황을 뾰족한 대책 없이 지켜만 보고 있었던 경찰도 공권력 투입을 통한 농성해제를 심각하게 고려할 수밖
에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대차 노사 안팎에서는 모두가 우려하는 최악의 상황들을 피하기 위해 파업 찬반투표 전까지 비정규직 노조
내부에서 변화된 입장을 보여주길 기대하고 있다.
장영은 기자 young@yna.co.kr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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