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15)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병장 SBaechuBug 16.09.18 23:54 답글 신고
    만들수는 있지만 배를 생산하는 과정을 고려해본다면 여객선을 만들 자원으로 기존의 화물선, 유조선같은 잘하는 분야에 집중하는게 낫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여객선은 성능도 성능이지만 디자인, 실내인테리어등도 중요한데 이건 한국이 아주 취약한 분야니까요

    쉽게 예를들면 현대차가 외국차에 비하면 아주 성능이 밀리는건 아니지만 고급차부문은 독일 벤츠나 롤스로이스에 명함을 못내미는것과 같다할까요
  • 레벨 중사 2 파란세상 16.09.19 01:02 답글 신고
    여객선을 만든적은 있습니다... 다만 2012년 마지막 인도를 마지막으로 만들지 않죠... 그리고 이전에 만들었던것들도 페리선 스타일이거나 작은 사이즈였습니다...
    진짜 돈이 되는 크루즈선은 내부 인테리어가 가장 비싼 부분인데 선주들은 대부분 고급자재를 이용한 화려함을 요구하죠...(몇백에서 몇천만원씩 내면서 타는 고객들을 위해)
    그러다보니 국내에서 크루즈선을 만든다고 해도 실내 인테리어는 자재 수입부터 전문 인력까지 구해야 하죠... 그러 기반을 새로 갖추기엔 연간 주문댓수도 한정적이고, 제작기간도 길다보니 제작을 포기하는거죠...
  • 레벨 소위 1 전직제주시민의발 16.09.19 08:15 답글 신고
    여객선을 만든적은 있지만 고급스러운 크루즈가
    아닌 로팍스가 대부분 이였던걸로 압니다.
    대표적으로 성희호가 있죠... 아마 3년내로
    국내 연안선사에 1만톤 이상급 로팍스 신조
    선박이 발주 될 가능성은 높습니다만 수요가
    매우 제한적이라.... 한일고속에서 신조
    로팍스를 추진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 레벨 준장 디젤OUT 16.09.19 13:43 답글 신고
    음 현대차가 고급차 못만드는 이유와 같을듯요.
  • 레벨 준장 kor 16.09.19 19:37 답글 신고
    못 만들 이유는 없죠. 어쩌다가 주문 받아 몇년에 걸쳐 호화여객선 한 척 만드느니 그 기간에 차라리 상선 여러 척 만들며 도크 회전율 높이는게 더 효율적인 면도 있을 겁니다. 기사식당 운영이 나을지 비싼 고급 요정 운영이 더 나을지~~~
  • 레벨 중사 1 시방군 16.09.20 18:23 답글 신고
    우리나라 조선은 아직 실내부분에 약하기 때문입니다. 로팍스선도 몇번 건조하긴 했지만, 내장때문 힘들다고 하던라고요.
    크루즈선은 유럽에 몇 나라밖에 못만듭니다. 프랑스는 확실하고, 다른나라는 스웨덴일겁니다.
  • 레벨 소령 3 한이애비 16.09.21 22:27 답글 신고
    20년 넘게 짠물 먹고 있는 사람입니다. 간단한 비판 올려드리자면, 위에 글 쓰신 분들 말씀 다 맞습니다. 추가로,..
    럭셔리 크루즈선이 자랑하는 성능 중 하나가 '제진성능'입니다.
    쇳덩어리로 만드는 대형선박에서 승객들의 불쾌감을 주는 엔진과 파도의 진동을 적절한 수준에서 제어하는 기능은 아직 우리 조선기술이 따라오지 못하는 분야입니다. (사실 기술 개발 하려면 못할 것도 없는데 일반 상선에선 주문하지 않는 기능이라 개발할 필요가 없죠. 엔진 베어링도 수입해서 쓰면서 국산화 운운하는 판국인데...)
    STX가 에이커야드 조선소를 인수하면서 에이커야드에서 제공하는 크루즈 건조 기술이전을 위한 엔지니어를 선발하지 못해 강덕수 회장이 진노한 적 있죠. 기술을 주겠다든데도 받는 것 마저 힘든게 현실입니다.
    모르는 사람들은 우리나라 조선기술이 세계최고라고 하지만 어디까지나 '가성비'가 세계최고일 뿐입니다.
    물에 뜨는 잠수함을 만든 기술력을 세계최고라고 하면 독일과 일본이 웃습니다.
  • 레벨 중장 봉탄고학주 16.12.14 05:35 답글 신고
    아저씨 미쯔비시도 여객선으로 2조원 날려먹었어요
  • 레벨 상병 바라봉봉 16.09.22 00:00 답글 신고
    짠밥 먹는데.. 크루즈는 대당 조단위에요ㅋㅋ
    우리 기술은 못따라갑니다.
    인테리어 및 급수 정수 전기 하수 이런 설비를
    승선 1만명 해본적이 없고 설계도 해본적이 없습니다. 만들어서 뭐하겄써요 하자 보수하다 적자로 감니다. 호텔짓는거랑 똑같은데 건축도 대충 짓는데
  • 레벨 상사 2 블루SCREEN 16.09.22 13:10 답글 신고
    그냥 간단히 그랜져와 벤틀리나 롤스로이스 차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는 우리나라도 만들져..그런데 진짜 명품자동차는 아직은 기술 부족이져..
  • 레벨 원사 1 보람찬하루 16.09.22 18:05 답글 신고
    상선은 자동항로 장치 및 몇가지만 수입하고, 나머지는 국내에서 다만들어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객선은 사람이 타는 배라서 국내 기술로 만든다 하더라도, 거의모든 부품들을 수입해서 만들어야 하기에...안만드는 이유중에 하나라고 하더군요.
  • 레벨 대위 1 깜장이2 16.09.27 08:55 답글 신고
    돈이안됨
  • 레벨 원사 1 부엉부엉 16.09.28 10:32 답글 신고
    우리나라는 현재 모든 산업이 양산기술 중심인것 같습니다. 핵심설계 기술이나 장비는 다 외국에서 사오고, 노동자 쪼아서 생산만 잘하는 시스템인데, 이걸로 언제까지 버틸지 모르겠네요..반도체도 그렇고, 자동차도 그렇고, 조선도 그렇고, 건설도 그렇고(현수교나 초고층빌딩 설계는 다 외국...) 쓰고 보니 안그런 산업이 없네요.. 포스코는 자립기술이 좀 있을라나요...
    이걸 타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죠.. 외국에서 보기에도 내부에서 보기에도 분명 우리나라가 선진국에 가깝기는 한데, 뭔가 아슬아슬하네요..
  • 레벨 중사 3 내안에꽉차딱꽉차 16.10.01 13:36 답글 신고
    우리나라는 다른 선진국에 비해 산업화가 늦었고 그 차이를 따라잡기 위해 쪼우기식 발전을 해 왔습니다. 질적보다는 양적 우선이었다 보면 될것 같습니다. 기초과학이 부족하다 보니 응용 과학도 딸릴 수 밖에요. 우선 일류 기술은 지속적 연구를 하고 부족한 소재 기술이나 기초 과학 분야는 연구소, 대학, 정부 주도로 나서서 육성해야 합니다. 정권바뀔때마다 연구 뒤집어 엎고 이러면 안되고, 우리나라 직업이라는게 돈벌이 인식만 되있다보니 연구자, 과학자 대우 해주고
  • 레벨 소령 1 황제기세 16.10.05 01:12 답글 신고
    먼저 스펙 맞추기 어렵습니다. 맞춘다 해도...
    선주가 요구하는 인테리어 관련 의장품... 업체 컨트롤 안됩니다.
    한국보다 앞서 조선호황을 이룬 일본에서 여객선 하다 2조 가량 날려먹었답니다. ㅋㅋㅋ 꼬시다 ㅋㅋ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