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38)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훈련병 뇌물먹고번지덤프 17.11.06 18:41 답글 신고
    듀랄누민~~

    전복시 A필라만으로 버텨야하는 컨버터블 A필라에도 들어가죠~~

    절대 꺽이지 않는~~
  • 레벨 중령 2 소나타는너나타 17.11.07 10:23 답글 신고
    두랄루민 이란게 통상 석출경화 알루미늉 합금을 말하는대요 버티다가 (이런부분은 안전율을 2이상으로 하죠, 보통의 항공기 부품은 경량화를 위하여 1.2정도로 합니다.) 한계이상이 오면 휘지않고 부러져 버립니다.

    인간이 사는 세상에서 절대란건 없어요.
  • 레벨 훈련병 뇌물먹고번지덤프 17.11.07 14:54 신고
    @소나타는너나타 여객기가 난기류 때문에 날개 꺽인 사례 있으면 올려 보셔. 절대가 없다고 했으니 그런 사례가 있겠네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훈련병 뇌물먹고번지덤프 17.11.07 14:50
     해당 댓글은 신고로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 레벨 훈련병 뇌물먹고번지덤프 17.11.07 18:41 신고
    @빨아도걸레스님 니 애비처럼?
  • 레벨 원사 3 짤좀바둑이 17.11.07 21:36 신고
    @빨아도걸레스님 한국말중 표현이 다 되니까 절대란말쓰면 그냥 그정도로 안부러진다 해석하면되지 뭘 절대라는 단어를 그런데다 쓰니 안쓰니..
  • 레벨 소위 2 애무는사포로 17.11.07 15:10 답글 신고
    ㅋㅋ 쓰레기 같은넘
    K2소총이 지구최강이라할때 알아봤어
    ㅋㅋ
  • 레벨 훈련병 뇌물먹고번지덤프 17.11.07 18:46 신고
    @애무는사포로 k2 소총에 대가리 뚫릴때부터 알아봤어 ㅋ
  • 레벨 소위 1 전직제주시민의발 17.11.06 19:12 답글 신고
    https://www.youtube.com/watch?v=ET9Da2vOqKM
  • 레벨 소위 1 전직제주시민의발 17.11.06 19:14 답글 신고
    https://www.youtube.com/watch?v=B74_w3Ar9nI
  • 레벨 하사 1 737FO 17.11.06 19:14 답글 신고
    어자피 3차원상 상대적인것이긴 하지만 날개가 흔들리는것이 아니고 날개는 가만히 있는데 동체가 흔들리는거에요 ...;
    그리고 날개가 부러져서 추락한 사고는 없습니다. 추락하다 날개가 부러진경우(기체결함에 의해서 급강하하다가 기체한계속도 넘어서 날개 부러진것 등)은 있지만요
  • 레벨 이등병 SOYUZ 17.11.06 20:18 답글 신고
    금속피로로 날게날라간 경우도 하나있지 않나요?
  • 레벨 병장 역세권 17.11.06 21:08 신고
    @SOYUZ 록히드 L-188의 설계결함으로 인한 LANSA 추락사고 말하시는거죠? 반 세기 전 이야기라 지금 비행기들에게 그런 걱정을 하지는 않아도 될 것 같아요.
  • 레벨 소위 1 전직제주시민의발 17.11.06 22:47 신고
    @SOYUZ 몇몇 사례가 있더군요.

    한 예로 소방용으로 쓰이던 C-130 과
    https://www.youtube.com/watch?v=PK49QALNj-0

    어느 해변가에서 쓰이던 관광용 쌍발 프롭기가 금속피로에 의한 균열으로 날개가 떨어져 나가
    추락한 경우가 있죠.
  • 레벨 소위 1 전직제주시민의발 17.11.06 22:40 답글 신고
    그렇죠~~ 날개 두개가 동체를 잡고 있는 것 이지요~~~ 그런데 생각해보면 날개가 흔들어 주기
    때문에 동체가 흔들린다고도 봐야~~~~
  • 레벨 이등병 SOYUZ 17.11.06 20:18 답글 신고
    부러는 지긴 하는데 앵간해선 '절대'안부러집니다.
    정비를 아주 개판으로한뒤 검수도 개판으로한뒤 비행도 개판으로해서 금속피로라는 현상이 오지 않는다면 말이에요...
    문제는 그런일이 아주드물지만 발생한다는거?
  • 레벨 병장 밥을먹자 17.11.06 23:46 답글 신고
    정상적인 정비환경을 갖추고 정기적인 NDI를 실시해 주는 한 날개가 부러질 일은 없다고 봐야죠.
  • 레벨 중사 2 파란세상 17.11.07 01:04 답글 신고
    부러질수는 있습니다... 과도한 G가 실리는 기동 상태에서는 말이죠... 그래서 여객기 제작시 한계점을 찾기 위한 테스트도 합니다... 현존 상업용 항공기 중에서는 787이 가장 유연한 주익을 가진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ttps://youtu.be/UFSh04Zl4Yw?t=50

    참고로 일반적인 전투기들이 15G이상의 급기동시 비행중 파손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객기는 상정가능한 최대 부하의 150% 통과를 목표로 한다고 하니 어쩌면 5~6G의 고기동시 분해되지 않을까 상상합니다...
  • 레벨 병장 밥을먹자 17.11.07 03:08 답글 신고
    질문자분의 상황에서 이야기하자면 부러질 일이 없는거라고 봐야겠죠

    당연한 이야기지만 오버 G 나 스톨로 인해 추락 시 기체에 가해지는 힘으로 파손이 일어나는데 그땐 날개가 파손되는지 아닌지가 문제가 아니고 기체가 산산조각 나겠죠..

    전투기 조차도 15G는 커녕 구형기의 경우 6G정도만 당겨도 체크 들어갑니다
  • 레벨 중사 1 lodi 17.11.07 09:19 답글 신고
    보잉 787 주익 연신도 시험 장면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https://www.wired.com/images_blogs/autopia/2010/03/index.jpg
  • 레벨 원사 2 케쎄라쎄라 17.11.07 11:44 답글 신고
    와우 대단 합니다.
  • 헌병 보배드림 17.11.07 09:53 신고
    소중한 게시물 감사합니다. 본 게시물은 인기글로 선정되었습니다.
  • 레벨 소위 3 박근헤 17.11.07 13:07 답글 신고
    여객기는 걍 안부러진다고 보면될듯
  • 레벨 중사 1호봉 센터오브디어스 17.11.07 16:09 답글 신고
    우주왕복선 주익은 25G까지 버티는 걸로 알고 있고 대기권 진입시 초속 8km로 대기권 진입하지만 멀쩡합니다. 마음 편하게 비행을 즐기시는게 정신 건강에 좋을 듯허네요 ㅎㅎ.
  • 레벨 원수 오렌지색이호박색 17.11.07 20:39 답글 신고
    '나 군생활 공항서 했는데 비행기 날개 부러진거 본적 있음.
    선임하사 말이 가끔 그런일이 생긴다고......'

    요렇게 글을 올리시면 왜 안부러지는지 아주 상세할 설명들이 달릴 겁니다.

    물어 보는 것에 답하기 보다는
    타인의 실수를 지적하는게 더 익숙한 인터넷 세상이니까요.

    이름 모를 군용차 있을때 '이 차 뭐임?'이렇게 묻는 것 보다는
    '나 군생활때 타고 다니던 닷지차임' 이렇게 올리면
    더 빨리 답을 얻을수 있을 겁니다.

    뭐 그런식이에요.

    인터넷에서 빠른 정보를 원하면
    모르는 것을 묻지 말고
    틀린것을 맞다고 우기면 됩니다.
  • 레벨 병장 역세권 17.11.08 01:16 답글 신고
    이런 글이 생각나네요 ㅋㅋㅋㅋ
  • 레벨 훈련병 갤럭시라운드 17.11.08 11:09 답글 신고
    결론부터 말하면, 날개 부러집니다.
    소재얘기를 떠나서 비행기가 어떻게 뜨는지를 이해하면쉽습니다.
    고정된 날개 위아래의 공기속도에의한 압력차와 공기와의 받음각 차이로 부양하게 되는데
    이게 설계할때부터 한계치를 정해놓고 만듭니다.

    물론 아예 안부러지게 할수는 있죠. 제일 단단한 소재로 하면 안부러지겠죠
    근데 그렇게 하면 비행기 무게가 무거워져 연료비가 부담됩니다.
    항공사의 매출액에서 연료비가 거의 60~70인점을 볼때 얼마나 부담인지는 알겠죠?

    지금 떠다니는 비행기들 날개부러트리는 방법은 한가지입니다.
    최고속도 오바해서 날아가면 다 부러집니다.

    근데 그 이외 난기류 등으로 부러지진 않습니다.
  • 레벨 병장 747FOjung 17.11.08 15:11 답글 신고
    정기적으로 기체스트레스 검사를 합니다.
    기체에 피로가 누적되면 크랙이 생기고 부러질수있다고 자료를 본적도있습니다.
    윗분들 말씀대로 인간이 만든 물건중에 절대란말은 없습니다. 파일럿들은 정비사들을 믿고 비행중이며, 혹시 모를 사고를 예방하기위해 비행전 검사를 철저히하고 있습니다.
  • 레벨 훈련병 갤럭시라운드 17.11.09 15:30 답글 신고
    믿는다며 왜 검사해요 ?
  • 레벨 병장 747FOjung 17.11.09 19:38 신고
    @갤럭시라운드 저도 사람인데 죽고싶진않죠;;
    정비사를 믿지만 사람인지라 실수할수있기때문에 눈으로 체크할수있는건 다 해야죠.
  • 레벨 원사 3 삼백칠동 17.11.10 14:19 신고
    @갤럭시라운드 여자친구가 그 여자인친구들끼리 노는지 남자랑노는지 남자가 영상통화하자는거랑 똑같음.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훈련병 갤럭시라운드 17.11.09 15:29 답글 신고
    볼트와 너트요
  • 레벨 병장 747FOjung 17.11.09 19:53 답글 신고
    리벳이라고 윗모양이 둥그런 볼트로 촘촘히 결합합니다.
  • 레벨 대위 3 폴링업 17.11.09 19:48 답글 신고
    난기류에서 날개가 흔들리는건....
    날기위해 날개짓 하는거랍니다^^
  • 레벨 대위 2 PAPICO 17.11.09 20:11 답글 신고
    바우싱거 효과라고 아시죠 철사 계속 이리거리 휘다 보면 끈어지는거...

    언제가는 끈어질수 있겠죠 그전에 폐기시키겠지만.
  • 레벨 중위 1 룰루룰루 17.11.09 23:31 답글 신고
    저도 그런 생각해봤는데, 이런거 아닐까요?
    좌우 날개를 각각 동체에 붙인게 아니라, 좌우 날개는 이어져 있는거고, 그 가운데 동체를 올린다는 개념요. 그리고 본드로 붙이는거죠.
    그런데 이것보다 더 신기한건 아파치 헬기의 로터라고 하나요? 그걸 동체와 연결하는 축입니다.
    아파치 헬기가 급상승할 때나 좌우 기동 또는 360도 뒤집기 할 때 그 축이 받는 무게는 어마어마하지 않겠어요?
    고게 비틀어지거나 똑 부러지면 난감한 상황이 될텐데 말입니다.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