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색역(서울기관차사무소)의 2004호 기관차
기관 형식
8-567c
기어비
62:15
차륜 배열
Bo-Bo
영업 최고 속도
105 km/h
주 용도
본선, 소운전 및 입환
전장
13,414 mm
전폭
3,100 mm
전고
4,425 mm
차량 중량
94.5 t
대차간 거리
6,706 mm
축중
23.5 t
궤간
1435 mm
구동 장치
디젤-전기식
제동 방식
공기제동
제작사
EMD
제작 연도
(도입기준)1955~1957
2000호대의 원 모델은 미국 EMD사에서 제작한 입환용의 디젤 전기 기관차 SW1 계열의 파생형 차량으로, 800마력형 입환기 SW8 모델이다. 원 제작사에서는 1951년부터 1954년까지 생산되었다. 동 차량의 한국에서의 도입 계기는 한국전쟁의 발발로 인한 UN군 참전에 의해서이다. UN군은 군사수송 목적으로 1951년 7월 15일에 SW8 기관차 35대를 양륙하여 운영하였는데, 이것은 한국 최초의 디젤 기관차 운용이었다.
이후 1955년 3월에 UN군으로부터 이 중 4량을 기증받아, 1956년에 부산공작창 기관차공장 제천분공장(현 제천기관차사무소)를 창설하여 검수 운용을 시작하였다. 디젤기관차의 투입은 뛰어난 등판능력 및 적은 매연, 운전의 편리함 및 운전실 환경의 쾌적함 등으로 높게 평가받아, 1957년 10월 미 국제협력처 차관(ICA)으로 추가 10량을 도입 본선에 투입하였다.
이후 성능 개량과 중량 등의 조정이 이루어진 2100호대, 또 본선용의 중형 및 대형 디젤 기관차들이 투입되면서 차츰 소운전 및 구내 입환 용도로 전용되었다. 이후 차츰 폐차되어, 2003년까지 보존 처리중인 2001호 기관차를 제외하고 전 차량이 폐차되었다.
구조 및 특징
2000호대 디젤 기관차는 디젤-전기식의 동력구조를 갖추고 있다. 운전실은 차량 한쪽에 배치된 구조로, 차체의 기준면보다 한 단 높게 설치되어 있다. 단폐단 방면으로는 완전히 탁 트인 구조이며, 장폐단 방향으로는 엔진실이 일부 시야를 가리지만 전방 조망이 어느 정도 확보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입환용 차량으로서의 기능에 충실하도록 양 끝단 및 측면에 난간과 발판이 설치되어 있다. 초기 도입시에는 엔진실 상부에 미국식 증기 기관차와 유사한 경고용 종이 설치되어 있었으나, 사용 도중에 폐지되어 철거되었다.
사진으로 확인되는 2000호대 디젤 기관차의 도색은 크게 세 종류가 존재하는데, 1955년 최초 도입시 1호 차량의 흑색 바탕에 당시 철도국 마크 및 "KNR" 레터링이 새겨진 도색, 1957년 이후 도입된 것으로 추정되는 흑색 바탕에 주황색 횡선이 두 개 그어진 도색(이른바 "호랑이 도색"), 그리고 90년대 이후 도입된 구 철도청 CI도색(녹색+백색)이 존재한다.
출 처 : 위키 백과
SW8 저넘의 모티브로 탄생된게 SW1000 입니다. 2100호대가 바로 SW1000 시리즈의 첫 모델이고 SW 시리즈는 현재 많이 진화했습니다 ㅎㅎ 우리나라에선 2100호대를 굴리다가 2004년인가 그때 폐차된걸로 알고있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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