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어리숙해서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는데....
1. 오토끄면, 경보음 울리지 않나요? (띠리릭 띠리릭 띠리릭 띡. 띡) 또는 (따라라라라라라)
2. 못해도 고도 25000ft 이상이였을거라 예상이 되는데, 위에 글 보면, 기상악화에 대해선 전혀 문제가 없다고 했습니다. 그럼, 오토해제 했을때, 설사 경보음이 울리지 않았더라도, HDG / ALT / PCH의 위치 값이 변하는 게 실시간으로 시각으로 메인패널에서 모니터링 가능한 부분이 아닌가요? 글레어실드 패널에서도 분명 경고등이 점등하지 않았을까 싶은데...무튼...기사처럼 황당한 사고이긴 하네요......
1. 오토끄면, 경보음 울리지 않나요? (띠리릭 띠리릭 띠리릭 띡. 띡) 또는 (따라라라라라라)
2. 못해도 고도 25000ft 이상이였을거라 예상이 되는데, 위에 글 보면, 기상악화에 대해선 전혀 문제가 없다고 했습니다. 그럼, 오토해제 했을때, 설사 경보음이 울리지 않았더라도, HDG / ALT / PCH의 위치 값이 변하는 게 실시간으로 시각으로 메인패널에서 모니터링 가능한 부분이 아닌가요? 글레어실드 패널에서도 분명 경고등이 점등하지 않았을까 싶은데...무튼...기사처럼 황당한 사고이긴 하네요......
오토파일럿이 롤을 제어하는 에일러런 부분만 부분해제가 되었습니다.
(롤을 제외한 요,피치,스로틀은 여전히 오토파일럿이 살아있었음)
조종사들이 전에 경험했던 러시아 기종은 그런 경우에도 경고음이
발생하였던 모양인데 사고기종(A310)은 경고음 없이 경고등만 들어왔기에
오토파일럿 부분해제를 알아차리지 못하였고,
오토파일럿 전면해제가 아니다 보니 꼬마의 지속적인 스틱 입력에 따라 뱅크 증가,
양력감소, 고도하강으로 이어지자 오토파일럿이 개입해서 수평 꼬리날개, 스로틀을 조종하여
피치를 증가시켰으나 실속, 조종불가로 이어졌습니다.
저는 오토전면해제인 줄 알았네요. 맥퍼슨님의 설명에 이해가 쉽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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