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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일병 휘어감기 18.12.20 17:00 답글 신고
    forker-100
  • 레벨 준장 잠실건너역 18.12.20 17:28 답글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레벨 훈련병 뇌물먹고번지덤프 18.12.20 22:30 답글 신고
    F-100보다 짧으니 F-28
  • 레벨 하사 1 Targetspd 18.12.21 12:13 답글 신고
    fokker입니다
  • 레벨 중사 3 Verick 18.12.20 17:08 답글 신고
    대한항공이 운영했다가 외국항공사에 판 F-28이 빠져 있네요. B707은 1987년 김현희가 버마 안다만 상공에서 폭파 시킨 것과 동일 기종으로 국내선 및 중.단거리 국제선에 80년대 말까지 보였던 기종 입니다.
  • 레벨 준장 잠실건너역 18.12.20 17:27 답글 신고
    자료 사진이 없어서.. MD82도 없습니다. 그냥 제가 가지고 있던 사진자료에서 올려본 것입니다.
  • 레벨 중사 3 Verick 18.12.20 17:34 신고
    @잠실건너역 네. F-27, F-28, DC-8, DC-9, MD-82, MD-83, B743 그리고 아시아나항공의 B734, B735가 빠져 있네요.
  • 레벨 상사 1 맥퍼슨스트럿 18.12.20 20:04 답글 신고
    글 잘 읽었습니다.
    A300-600 사진 중 아래 것은 A330 사진 같습니다.
    그 둘을 구분하는 차이 중 하나가 주날개가 동체에 붙은 부분에 근육이 있느냐(A330) 없느냐(A300) 입니다.

    아래 사진엔 우람한 근육이 있으므로 A300이 아닙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은 Fokker-100, 줄여서 F-100 입니다.
  • 레벨 중사 3 Verick 18.12.20 20:21 답글 신고
    동체 밑 주연료 탱크 부분을 이야기 하시는 거지요? 해당 기체는 사진상으로 동체 때문에 가려져서 잘 보이질 않는데 오른쪽 날개에 윙렛 장착한 부분이 살짝 보이네요. A330이 맞습니다.
  • 레벨 준장 잠실건너역 18.12.20 20:30 답글 신고
    사진을 잘못올렸네요.
    지적 감사합니다 윙렛도 있는게 333맞네요.
    보통 대한항공 로고가 333은 앞쪽에 있는데.. 저 333은 희안하게 306과 같은 위치 도장이라 헷깔렸습니다.
  • 레벨 대위 1 점보747 18.12.20 22:51 답글 신고
    2-5-2배열 777-200er도 있었는덕 요새는 3-3-3으로 다 개조됐죠.2009년 hl7714인지 HL7715인지 방콕갈때 탔는데 딱 2-5-2 올때는 저때 최신기재 772였던 hl7751 이긘 3-3-3
  • 레벨 준장 잠실건너역 18.12.21 10:21 답글 신고
    2-5-2 배열은 누구 머리에서 나온 것일까요...? 진자. 5열 가운데 자리는 정말 지옥이였을듯 싶습니다.
  • 레벨 상병 마라 18.12.20 23:00 답글 신고
    전범 도조 히데키(東條英機)의 아들이 설계자로 참여한 YS-11이 있습니다. 대한항공이 도입,운영했었습니다.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후쿠오카,이타미 공항에서 찍은 사진이 있네요.
  • 레벨 중사 3 Verick 18.12.21 00:02 답글 신고
    정확히 말하면 이 기종은 대한항공 민영화 전에 F-27, DC-8기 등과 더불어 대한항공공사로부터 넘어 온 기체입니다. 불행하게도 1958년 창낭호 (DC-3) 납북사건과 마찬가지로 대한항공이 민명화된 해인 1969년 10월에 북한공작원에 의하여 강릉 상공에서 납북된 경우가 있는 불운의 국적 항공사 기체이기도 했습니다.
  • 레벨 중사 1 내날틀 18.12.20 23:45 답글 신고
    F100 md82 A300 까진 타봤습니다. 댄항공 777 첨 도입했을때 2 5 2배열 타본적있어요. 오랜만에 추억돋는 사진이네요 댄항공 dc10 747sp md11은 실물로 본적 있어서요
  • 레벨 준장 잠실건너역 18.12.22 10:56 답글 신고
    비행기 타기 귀하던 시절에 비행기 많이 타보신 분인듯 싶슴다. ^^
    부럽네요.
  • 레벨 소장 타락천사 18.12.21 08:41 답글 신고
    추천.
  • 레벨 준장 잠실건너역 18.12.21 10:23 답글 신고
    감삼다.
  • 헌병 보배드림 18.12.21 09:41 신고
    소중한 게시물 감사합니다. 본 게시물은 인기글로 선정되었습니다.
  • 레벨 중사 1 이누스 18.12.21 12:19 답글 신고
    마지막 가장 작은 비행기를 타고 가족들과 제주도에 다녀온 기억이있네요. 양쪽에 2열씩 있었던것 같은데요. 당시에 기념품으로 대한항공 기종별사진이 있는 엽서를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자료 감사합니다.
  • 레벨 준장 잠실건너역 18.12.21 13:38 답글 신고
    좋은 추억이 있으셨네요.
    제가 더 감사합니다.
  • 레벨 소장 LaFenice 18.12.21 12:28 답글 신고
    옛날에는 대한항공 타고 뉴욕 가려면 앵커리지에서 중간 급유하고 갔었다고 하네요.....
  • 레벨 준장 잠실건너역 18.12.21 13:37 답글 신고
    아마 747-300 시절에도 중간 급유하고 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시 747-200만 하더라도 엔진 힘이 엄청 딸렸던 시절이라 들었습니다.
  • 레벨 중사 3 Verick 18.12.21 14:56 신고
    @잠실건너역 아마 두 기종 모두 뉴욕 JFK까지 non-stop 운항이 충분이 가능 했을 겁니다. 승객들이 총 14시간 비행이 너무 지루하다 하여 중간 기착를 앵커리지로 정하고 연료 재보급 등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레벨 중사 3 Verick 18.12.21 14:50 답글 신고
    저는 일본 나리타공항을 오래 전에 갔을 때 대한항공 B747-300을 이용했는데 그 후 1년 정도가 지나 괌에서 동일 기종 비행기 (KE801편)가 추락사고를 냈다는 뉴스를 보고 깜짝 놀랐던 기역이 납니다. 일본 센다이 역시 자주 가곤 하는데 20여년 전 처음 센다이에 갔을 때는 아시아나 항공이 B737-400/500으로 투입한 것을 이용한 기역이 나네요. 항공기가 소형이라 무척 좁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언제부터인가 이 기종은 자회사로 이관하거나 퇴역시켜 더 이상 운용하지 않더라구요.
  • 레벨 간호사 mroctober13 18.12.21 20:19 답글 신고
    노트북으로 보배보다가 글 올리신걸 보고 아버지께 보여드렸더니 아버지도 웃으시면서 글 읽으시네요. 저희 아버지께서 88년부터 2007년 퇴직하실때까지 kal에 계셔서 저 기종들을 거의 다 타보셔서 이것저것 궁금해서 물어봤더니 설명해주시네요. 첫번째 B707은 858기 폭파사건때 폭파되었던 비행기중 하나였다고 하시네요. 나름 사연이 있는게 원래 그 비행기 기장님이 배탈인가 암튼 컨디션 난조로 부랴부랴 교대를 해서 다른 기장님이 탑승하셨다가 그만 사고를 당하셨다고 하셔서 안타까워하시더라구요. 그 사고난분이 아버지 군대 선배님이셔서 더 기억에 남는다고...
    그다음엔 주력이였던 옛날 점보기 조종사들끼리는 노멀점보라고 불리었다고 합니다. 200시리즈 300시리즈가있었는데 300시리즈는 sud라고 해서 엔진파워도 좋고 200보다는 항속거리가 조금 더 나오는 기종이였고 200은 워낙 오래된 기종들이였지만 지금의 대한항공있게한 기종들이였고 화물기까지 22대정도 있었다가 400시리즈 들어오면서 여객기들은 금방팔아버리고 몇대 안남기고 카고기는 조금남겨놨다가 400시리즈 카고기가 만들어지니까 2001년전후로 거진 다 팔아버렸답니다. 그밑에 sp는 270명정도 타는 비행기였는데 예전엔 거의가 앵커리지를 거쳐서 가는게 대부분이였던지라(LA,하와이.샌프란시스코제외)서울-앵커리지-뉴욕이나시카고 이렇게 비행하는게 대부분이였는데 저 sp는 뉴욕까지는 논스톱으로 갔다고 하시네요.그런데 그때나 지금이나 뉴욕은 워낙 풀로 채워서 가는지라 어쩌다 한번씩 long range로 가는 노선에 대체기로 많이 투입되었고 조종하기는 일반 점보기보다는 작아서 수월했다고 합니다.
  • 레벨 준장 잠실건너역 18.12.22 11:04 답글 신고
    당시 기장님이셨다니 지금도 그렇지만 그 당시에는 지금보다 열배 스무배는 더 희귀 전문직인 훌륭한 아버님을 모시고 있다니.. 유년시절 자라오면서 참 뿌듯하셨겠습니다.
    요즘 비행기는 다 고만 고만한데..
    당시 비행기들은 워낙에특성 특색이 많아서..
    742만 해도 워낙에 힘이 없어서 짐 가득 싣고 이륙속도 내려면 기장님들 식은땀 많이 났다고 들었습니다.
  • 레벨 간호사 mroctober13 18.12.22 19:36 신고
    @잠실건너역 뿌듯하기도 했지만 안타깝기도 했었죠.일반직종이 아니다보니 공감하기도 힘들고 체력부터 몸관리 툭하면 테스트에 국제선은 일년에삼분일은 나가계시니까요.시차적응때문에 힘들어하시기도 하시고 그랬던기억이나네요..노멀점보는 200시리즈는 힘이 딸려서 화물기같은 경우 특히 여름엔 빌빌거리면서 겨우떳을정도로 힘도 부족했고 지금과 다르게 화물 배분도 마구잡이식으로 꽉꽉채워서 이륙하느라 앵커리지갈때 울릉도상공에서 지정고도까지 힘이딸려서 못올라가니까 그쪽부근에서 30분정도 순회하면서 무게밸런스맞추고 갈정도로 힘은딸려도오히려400시리즈보다 조종하기는 더나으셨다네요.3크루라서 기장.부기장의 부담을 뒤에F/E가 어느정도 커버하니까요.
  • 레벨 간호사 mroctober13 18.12.21 20:34 답글 신고
    그다음 DC-10은 미주.유럽 다뛰는 만능선수였고 그 다음이MD-11이라고 입사하시고 기종전환할때 B747-200,B747-400,MD-11 이 세기종중에서 선택하라고 했는데 그당시만해도 400시리즈 2대밖에 없고 MD-11은 미국가서 교육받아야하고 B747-200이 주력기종이여서 선택하셨다고 하는데 아시아에서 제일먼저 들여오고 그랬는데 Dc-10보다도 더 조종하기 힘들고(엔진이 꼬리에 있는 특유의 구조때문에)잔 고장이 많아서 툭하면 수리하고 엔진 궁합도 안맞아서 5대들여오고 취소해버리고 시뮬레이터 타러 미국왔다갔다 해야하는등등 여러 사정때문에 몇년써먹다가 전부 화물기로 개조해서 나름 잘써먹었는데 상하이에서 추락하는 바람에 나머지 기종들은 브라질항공이라 페덱스에 다 팔아버렸답니다.오죽하면 일본항공도 MD-11들여왔다가 3년만에 다 팔아버리고 오랫동안써먹던 DC-10을 안팔아버리고 계속 썼다면서..칵픽도 글라스에 최첨단 자동비행장치등등 이있지만 항공사에서는 유지비용이 더 많이 들겠다라고 판단해서 팔아버린거같다고 하십니다.
    그 밑에는B727이네요. MD82와 더불어 국내선과 가까운 일본노선을 커버하던 기종이였고 대한항공에서 나름 잘써먹은 기종입니다.항속거리도 나름 있고 엔진이 3개라서 안정성도 있고 괜찮은 비행기였다고 하네요. 대구에서 조종사 실수로 동체착륙을 해버렸던 기종이기도 하답니다. 그다음은 A300-600R이라고 하는데 조종사사이에서는 통틀어서 A600이라고 불리웠는데 제주.부산.일본부터 동남아까지 그당시 거의다 커버하는 올라운드 플레이어로 90년대초.중반 주력기종이였답니다.맨 마지막 사진의비행기는 F28이라고 네델란드 포커사비행기인데 미국항공사에서도 단거리용으로 요긴하게써먹을정도로 그당시 서울에서 속초.여수.목포 이런 활주로 짧은 곳 위주로 다니다가 이것도 김포에서 한번 꼬라박아서 부숴진다음 인도네시아로 다 팔았다가 나중에 들여온 후속이 F100이였다고 합니다.F100도 잘써먹었는데 포커사 파산하고 난다음에 유지하기 쉽지 않겠다해서 후다닥 매각해버렸답니다. 특히 정비사 사이에서는 짜증지대로 나는 기종이 포커사였다고 합니다. 엔진도 롤스로이스라서 기존 대한항공이 쓰는P/W엔진하고 다르고 롤스로이스 규정자체가 지네가 인증하는 곳에서만 수리해야하는등등 규정도 까다롭고 공구도 틀려서 그후로 대한항공이 롤스로이스제 엔진은 쳐다도 안본답니다.
  • 레벨 준장 잠실건너역 18.12.22 11:14 답글 신고
    현실감 느껴지는 고급 정보 세번 정독했습니다.
    역시 당시 현역시절 보내신 분들 정보가 가장 와 닿는듯 싶슴다
    감사합니다.
  • 레벨 간호사 mroctober13 18.12.22 19:42 신고
    @잠실건너역 아니에요.저도 덕분에 옛생각도 나고 아버지랑 이런저런얘기를 할수있어서 좋았습니다.^^
    또 다른정보 있으면 남길께요.
  • 레벨 훈련병 뇌물먹고번지덤프 18.12.22 20:53 답글 신고
    좋은 정보네요
  • 레벨 준장 왕초페라리 18.12.21 22:40 답글 신고
    우와 고급자료 ㅎ
  • 레벨 준장 잠실건너역 18.12.22 11:08 답글 신고
    감삼다.
    희귀사진이 좀 있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 레벨 대위 1 점보747 18.12.22 01:53 답글 신고
    747-400아시아나항공인 2006년인가 2007년까지 인천-뉴욕은 논스톱.뉴욕-인천은 앵커리지 경유해서 왔다고하던데.뉴욕jfk- 인천까지 17시간걸ㅈ렸다고하던데.아마 저 시기에 대한항공은 논스톱으로 운항 했다고하던데.
  • 레벨 대위 1 점보747 18.12.22 02:01 답글 신고
    대한항공도 인천공항 개통되고.한동안은 ke085편은 앵커리지 경유를 했는거같네요 2005년 1월5일자 네이버 질문글에올ㅈ라온걸ㅈ보면
  • 레벨 상사 3 육탄전 18.12.22 08:05 답글 신고
    땅콩가족들은 언제 퇴직하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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