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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사 3 전파공 15.06.04 17:45 답글 신고
    항로계산 입력이요
  • 레벨 중사 2 파란세상 15.06.04 18:13 답글 신고
    전파소(항로표시소)가 있습니다... 마치 바닷가 등대, 땅위 GPS위성 같은 역할입니다... GPS가 되어있는 현재도 기본은 전파소 있습니다... 그래서 그 전파소 기준으로 항로를 변경하죠...
    나침반이 있고, 자이로가 있으니 한 전파소에서 다음 전파소 까지의 거리와 방향을 알면(비행전 확인 및 관제로) 비행이 가능한거죠...
  • 레벨 상사 3 브라질커피 15.06.04 18:33 답글 신고
    아.............저도 비행기 좋아한답치고...이것저것 쳐다보고 하는데...비행기가 항로를 어떻게 찾아가는지에

    대해서는 이번에 처음 안것 같네요 고맙습니다!!! 근데........자이로라는건 정확히 어떤 기능을 하는겁니까?;;;

    그것도 좀 알려주세요 ㅠㅠ
  • 레벨 소위 3 벤츠와리어카 15.06.04 19:31 신고
    @브라질커피 자이로 는 자이로 컴파스 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나침반 입니다. 내 비행기의 기수가 향하는 방향이 자침방향이고 자침이 가르키는 방향을 방위각으로 표시합니다. 즉 자침이 360도를 향하고 있으면 북쪽을 향하고 있는거죠.
    오래전 아나로그 항공기 에는 대형기 같은 경우 기장.부기장 . 기관장 . 항법사 - 비행기의 항로를 계산하고
    항공기가 항로를 제대로 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파일럿들에게.. 항로 변침 시점을 알려주는 역활을 했습니다.
  • 레벨 상사 1 맥퍼슨스트럿 15.06.05 10:59 신고
    @브라질커피 예전 항법은 파란세상님 말씀대로 육지의 전파소를 따라 다니는 것이었습니다. 지금도 송탄,광주,대구,부산,포항,강릉 등의 전파소를 연결한 직선이 주된 항로입니다.

    그런데 바다를 건너 대륙간 이동을 할 때는 중간에 전파소가 없습니다.(바다라서) 그렇다고 가던 방위각으로 간다고 원하는 곳으로 간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옆바람이 불면 게걸음치게 되니까요. 그래서 자이로를 이용하여 비행하게 됩니다. 자이로는 지금 상태 대비 항공기의 움직임을 탐지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회전하고 있는 물체는 쉽게 움직이지 않는데 (자전거 앞바퀴 든 채로 바퀴를 돌린 후 핸들을 틀어보면 잘 안움직임) 그 저항을 측정해서 움직임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x,y,z 축 3개 각각 바퀴를 돌리면 3차원 움직임 감지가 가능합니다.
    자이로를 이용하면 전파가 닿지 않아도 항공기가 어떻게 움직였는지 스스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다만 초기 세팅시 시간이 걸리고 최초 좌표 입력이 정확해야 하겠지요. (대한항공 사할린 격추 사건은 초기세팅이 잘못된 상태인데도 시간에 쫓겨, 그리고 늘 다니던 길이라 가끔 나오는 섬을 보고 위치파악 가능하다고 판단해서 비행을 서둘렀던 탓이라 보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러다 KAL 사건이 터지자 미국에서 높은 정확도의 GPS를 민간에 공개해서 지금처럼 GPS에 의존하는 항법이 가능하도록 발전합니다. 우리나라도 최근에 GPS가 있어야 운항가능한 항로를 많이 늘렸습니다. 전파소끼리 이은 선상의 항로만으로는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존항로와 평행하게 또 항로를 개설하였습니다. 기존항로와 평행한 항로는 자이로나 GPS같은 자기 스스로 항법 가능한 장비 없으면 기술적으로 다니기 어렵겠지요?
  • 레벨 소위 1 Laika 15.06.05 09:37 답글 신고
    별자리도 참고 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거의 없지만 737보면 조종석 위쪽으로 쪼그만 쪽창이 있습니다. 별자리 보는 용도였는데 최근에는 안쓰기도 하고 무게감소로 거의 없습니다.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5.06.05 10:11 답글 신고
    지금은 없는 항공기관사가 그일 했던거 아닌가요..?
    그거 장난 아니라던데.... 미적분은 기본으로 계산해가면서...
  • 레벨 하사 1 drinki 15.06.08 08:53 답글 신고
    미적분이라... 카.. 고딩때 대딩때 젤 싫어했던게 미적분이었는데요...ㅋㅋㅋ
  • 레벨 병장 마징가12 15.06.06 22:02 답글 신고
    vor to vor도 있고... 뭐...자이로도 있구요... ins도 있구요... 등등등.
  • 레벨 하사 1 737FO 15.06.08 12:40 답글 신고
    자체항법 irs, ins씁니다 2차세계대전중 개발한 항법장치고 외부도움없이 스스로 계산합니다. 아직까지도 이 항법이 주력이고
    Gps, vor은 보조입니다
  • 레벨 중사 2 파란세상 15.06.09 20:56 답글 신고
    737FO 말씀하시는 INS, IRS 가 관성 항법 장치로서 LORAN의 대체품이죠... LORAN은 기초적인 원리는 GPS위성과도 같은 2개 이상의 전파소 신호의 시간차를 기반으로 위치를 파악하는 것으로 VOR이 안되는 장거리비행에 쓰였죠...

    또한 VOR은 여전히 항로 결정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GPS가 발달하고, INS,IRS가 있어도 기본 항로 설정은 VOR기반이죠... VOR보다 더 정확한 각종 장치와 시스템이 있지만 항로 역시 도로처럼 정해진 길이 있으니까요... 물론 그렇지 않은 지역에서는 다른 장비 기반 최적 항로로 비행 할수도 있고요...
    항법과 항로 설정은 다른 개념이라고도 볼 수 있으니까요...

    다만 VOR은 항공기를 가리지 않고 사용된다면 GPS는 소형기의 메인, INS/IRS 는 중대형기에 사용됩니다... 자이로가 핸드폰에 들어갈 정도로 작아졌다고는 하지만 정확도를 위해서는 클수록 좋은 면도 있고, 전력 문제도 있으니까요...
  • 레벨 대장 l모범시민l 15.06.11 09:24 답글 신고
    잘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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