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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령 1 타OI 18.03.20 09:31 답글 신고
    그래서 베껴온 느낌이 전혀 없잖아요. 제가 쓴 게 맞습니다.ㅎㅎ
  • 레벨 원수 럭키슈슈 18.03.20 09:34 답글 신고
    동감하니다.. 충전인프라가 제일관건 같습니다
  • 레벨 소령 1 타OI 18.03.20 09:46 답글 신고
    전기차 충전인프라가 좀 되는 것 같더군요. 출퇴근용으로 매력을 느낍니다. 충전 중에 잠시 운동 좀 하고 돌아오면 되겠다 싶은 마음으로...ㅎㅎ 아울러 수소전기차 미래가 밝아지기를 희망합니다.
  • 레벨 일병 알젠토 18.03.20 09:46 답글 신고
    제친구가 수소자동차 개발하는 사람인데.
    현대는 전기분야 포기상태 수소분야 20년앞선상태이고 최대 수혜자는 택시운전자가 될것이고 자동차정비소가 타격을 입을 예정이라고 하네요 내구성 기본 20년이라고 하네요 곧 세단도 나온다고 합니다
  • 레벨 소령 1 타OI 18.03.20 09:50 답글 신고
    현대측으로부터 직접 들었습니다. MEA만 빼고 나머지 전국산화 가능하고 현대 기술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초 양산 타이틀이 중요하긴 하죠. 흉기차 욕을 먹더라도 수소전기차 부분은 계속 독보적으로, 또한 인프라 구축에 정부도 많이 협조적이길 바래봅니다. 배터리전기차 전성시대가 되면 정비소는 진짜 타격을 입을 걸로 보입니다만 수소전기차는 내부가 복잡해서 정비소 기분이 전기차만큼은 다운되지 않으리라 보긴 하는데요, 내연기관차보다 교환부품수가 적어서...
  • 레벨 준장 이것이네것이냐 18.03.20 09:48 답글 신고
    제 생각은 소비자를 위해서 전기차를 많이 활성화 시켜야 된다봅니다. 수소차가 활성화 되면, 그 많던 중소 전기차 업체 다 사라지고, 딱 1군데만 독식하는 구조가 되어 소비자는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선택의 여지가 없어지게 됩니다.
    유류세가 붙듯, 수소에도 유류세가 분명히 붙을테니 이것 또한 소비자가 좋을리 없지요.
    복잡한 구조또한 수리비 문제로 소비자에게 유리 할건 없구요.
    어디서 들려오는 소리에 의하면, 몇분만에 충전 시키는 기술이 초기단계까지 왔다고 하니, 그 기술이 완성되거나, 현재처럼 30~40분 걸리는 충전시간을 반정도로만 줄여주는 기술이 나오면, 수소차로는 넘어가지 않을거라 봅니다. : )
  • 레벨 소령 1 타OI 18.03.20 09:55 답글 신고
    말씀 감사합니다. 일일히 수긍이 되는 덧글내용입니다. 수소차가 근데 굉장히 친환경적이여서 많은 곳에서 응원을 하긴 해요. 누구는 배터리차이든 수소전기차이든 전기생산에 과연 친환경적이냐고 묻습니다. 그건 전기담당측에서 해결해야 할 일이지요. 차 업체는 친환경적으로, 전기생산측은 친환경적으로... 각자 맡은 분야에서 친환경적으로 노력해야 될 일입니다. 자동차 업체측에서 발전소까지 밥 먹이랴 반찬 떠주랴 할 수는 없는 노릇....
    잡소리 적어보네요.ㅎㅎ
  • 레벨 대장 개구리손가락 18.03.20 09:50 답글 신고
    수소차는 충전속도가 빠르지만 본문에도 쓰셨듯이 인프라 구축이 어렵죠. 충전소 구축도 어렵고 생산시설에서 충전소까지 수송하는 과정도 상당히 까다로운 편이고.....
    게다가 수소차가 구조도 복잡하고 생산단가가 매우 높습니다.

    반면 전기차는 충전시간이 오래걸리지만 아파트 주차장이든 집이든 도로변이든... 아무데나 충전기만 설치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어 인프라 구축이 쉬운편입니다.
    배터리 교환방식의 단점을 적으셨는데 요즘 급속충전기와 배터리 기술의 발달로 완충 소요시간도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단순한 구조로 인해 신규 업체들의 시장진출에 걸림돌도 낮은 편입니다.
    업체들이 늘어난다는건 그만큼 가격 경쟁을 통해 저렴한 가격의 전기차들이 많이 출시될 수 있다는걸 의미하죠.

    가속력이나 최대출력 부분도 배터리 타입 전기차가 훨씬 우세합니다.
  • 레벨 소령 1 타OI 18.03.20 09:58 답글 신고
    고품질 덧글 감사합니다. 그냥 배터리카의 장점이 분명 보여서 특히나 출퇴근으로 지금 수소전기차보다는 전기차 생각하시는 분들이 압도적으로 많을 것입니다. 저도 배터리카 구입하면 충전하는 동안 잠깐 운동하는 식으로... 생각합니다. 나름 운동도 하고 그 시간에...ㅎㅎ 뭐... 돈이 모아지면....ㅎㅎ
  • 레벨 원사 2 바라사 18.03.20 09:51 답글 신고
    이런 글 좋은 추천
  • 레벨 소령 1 타OI 18.03.20 10:00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병장 제주산갈치 18.03.20 09:54 답글 신고
    재밌게 잘쓰셨네요...수소차 상용화는 언제 될까요?
  • 레벨 소령 1 타OI 18.03.20 10:02 답글 신고
    글들이 좀.. 많이 서민적입니다.ㅋ 지금 수소전기차 현대 넥소(쏘?)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ㅎ 발표자료에 따르면 독일은 2025년인가 그때부터 내연기관차를 자국내 출시를 안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휘발류,디젤 몽땅) 못 팔게 하면... 안 만들겠죠. 수출도 못할 거구요. 유럽 분위기가 다 그러하니 흐름은 그렇게 될 것 같고 그때를 기점으로 배터리전기차, 수소전기차가 더욱 적극적으로 많아질 거고 장차 수소전기차가 결국에 자리잡게 될 거라는... 내용을 봤습니다. 아... 글구 저는 흉기차를 마구 까대는 사람인데 수소전기차에 대해서는 응원하는 입장입니다. 수소전기차에서까지 소비자가 호구될까 우려합니다. 위에서 혹시 현대 너무 빨아대는 느낌 날까봐 이런 글도 적습니다.
  • 레벨 대위 3 드림카콜벳 18.03.20 10:08 답글 신고
    사고가 났을때 구조자가 감전의 위험이 있어 빨리 구조활동 진행을 못하게 된다고 언론에서 본 것 같습니다.
    뭐... 비상전력차단장치(?) 작동하고 10분인가 기다렸다가 구조작업 진행해야 된다고...
  • 레벨 소령 1 타OI 18.03.20 10:14 답글 신고
    시동을 끄면 즉각 방전시킵니다. 방전을 즉각 안 시키고 유지를 좀 한다치면 연료전지 수명이 짧아지기 때문에...
    비상전력차단장치 작동을 시동 끄듯 하면 해결되리라 봅니다만 지금 쓴 건 정상조건 중일 거구요. 말씀처럼 잘 안 되는 경우에는 방전도 순식간에 잘 안 될 수 있을테니 걱정이네요. 그럴 때에 일반시민이 자칫 잘못 그냥 만지다가는..ㄷㄷㄷ 말씀처럼 우려가 됩니다.
  • 레벨 소장 족방매야 18.03.20 10:14 답글 신고
    하이브리드차량 운행하는데 아직은 수소차 시범단계라 뭐가뭔지 모르겠어용..ㅋㅋ
    이제 하이브리드가 대중화되기 시작해서 수소차로 넘어가려면 시간이 많이 필요해보여요..
    그리고 논외지만 하브차가 일반 내연차량대비 답답하네요.. CVT도 달려있고..
    연비셋팅이라 그렇다지만 초반 답력은 어우..ㅋㅋ
  • 레벨 소령 1 타OI 18.03.20 10:17 답글 신고
    하브 선택 유저들의 목표가 연비가 많다 보니... 사실 전기차 장점은 초반 토크가 무진장 세다는 점에 있습니다. 하브 선택유저들의 목표가 연비 아닌 '가속'으로 많이들 바뀌어진다면!! 족방매야님 만족을 시키고도 남으리라 봅니다.ㅎ 그리고 하브 스포츠카가 있습니다 요즘에 꽤 나와요. 수입스포츠카...
  • 레벨 소장 족방매야 18.03.20 10:34 신고
    @타OI 전기배터리 완충됐을때 가속감은 꽤 잘나가죠.. 소리없이 스윽 ㅋㅋ
    전기스포츠카가 나오는건 알고있지만 지갑은 허락을 못하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 소령 1 타OI 18.03.20 10:36 답글 신고
    지갑은 허락을 못한다는 부분에 굉장한 공감이, 그것도 강제적으로 드네요.ㅋㅋ
  • 레벨 소위 3 박근헤 18.03.20 10:40 답글 신고
    전기로 수소만들어서 다시 그 수소로 전기만들어서 차를 굴리는게 납득이 잘 안가여
  • 레벨 소령 1 타OI 18.03.20 10:46 답글 신고
    그렇게 할 수도 있긴 한데 그러면 낭비죠.^^ 수소 만드는 방법에 몇가지가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부생수소로 수소를 많이 얻습니다. 울 나라는 석유화학제품을 많이 만들거든요. 그 공정에서 원치 않게도... 정말 원치 않게도 화학반응으로 수소가 많이 나옵니다.^^ 그걸 탱크에 저장해서 써먹습니다.

    배터리는 고체에서 반응하여 전기 만드는 구조이구요, 연료전지라 하는 수소전기는 기체전지에서 만들어진 걸로 보시면 됩니다. 전기반응은 억압되어 구속된 고체물질보다 자유분방한 기체에서 훨씬 더 잘 일어납니다. 충전지에서 나오는 전기보다 더 즉각 나와요.(더 전기를 잘 뽑습니다)
  • 레벨 소령 1 타OI 18.03.20 17:42 답글 신고
    전세계 수소 연간 생산량을 보여주는 건데 출처는 잘 모릅니다. 해당년도도 잘 몰라요. 걍 참고로만...ㅋ 깔끔한 화면 찾으면 좋겠지만 걍 아무거나 찾은 거 올려봅니다.
    아... 수소전기차 내부에서 별도로 추가 수소 생산하는 구조는 없습니다. 보조배터리에 지금 내연기관차마냥 전기충전은 합니다.
  • 레벨 소령 1 타OI 18.03.20 17:51 답글 신고
    수소 생산 방식 중에서 부생수소..
  • 레벨 병장 ukki33 18.10.31 16:57 답글 신고
    좋은 글이라.. 좀 퍼가도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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