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어느 여객기 기장이 장병의 시신을 이송하면서 겪은 내용을 SNS에 올린 글
비행준비를 하고 있는데 여사무장이 와서 내게 말했다.
"이번 비행에는 시신 이송도 하게 됩니다"
나는 군인이냐고 물었다! 그녀는 맞다고 했다. 에스코트(시신을 목적지까지 호위하는 장병)가 있냐고 물었다.
그녀는 에스코트가 있으며 이미 좌석 번호를 배정했다고 대답했다
나는 에스코트의 탑승 수속을 우선 실시하여 조종실로 모시고 오도록 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젊은 병장 한명이 조종실로 들어왔다. 그는 매우 단정하게 군복을 차려입은 상태였다.
그는 자신을 소개했고 나는 그가 에스코트 하는 시신에 대해 물었다.
이렇게 순직 전사한 군인을 호위하는 에스코트들은 마치 그들이 아직 살아 있는 것처럼 말하곤 했다.
"그분은 지금 고향 버지니아로 돌아 가시는 중이십니다" 라고 에스코트가 말했다.
나는 몇가지 더 물어봤고 그는 간단 명료하게 대답했다. 추가적으로 더 해줄 수 있는 것이 있냐고 물어봤으나
그는 괜찮다고 대답했다.
나는 그에게 군에서 가장 힘든 일 중 하나를 하는 것 같으며 전사한 장병과
그들의 가족을 돌보는 일을 하는 것에 감사한다고 했다.
나와 부기장은 일어서서 그에게 악수를 청했다. 이후 그는 자신의 자리를 찾아 조종실을 나섰다.
우리는 비행전 점검을 끝내고 아무 이상 없이 출발했다.
비행한지 30분쯤 지나자 객실의 사무장에게서 전화가 왔다.
"전사한 장병의 가족도 지금 항공기에 같이 타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라고 그녀는 말했다.
계속해서 그녀는 그들이 전사한 장병의 아버지, 어머니, 아내, 그리고 2살난 딸이라는 것을 말해주었다.
가족은 이륙전 아들의 관이 항공기에 탑재되는 것을 보지못해 속상해 하고 있었다.
다음 기착지는 굉장히 크고 부산한 연결 공항으로그 가족은 거기서 4시간 기다린 후
버지니아로 가는 비행기로 갈아탈 예정이었다.
장병의 아버지는 승무원에게 자신의 아들이 화물칸에 있음에도 한 번도 보지 못한 것이
너무 가슴 아프 견디기 힘들다고 호소했다.
그리고 공항에 도착할 때 아들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없겠냐고 물었다.
가족들은 화물칸에서 아들의 관을 꺼낼 때 이를 옆에서 지켜볼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나는 이를 전하며 조치방법이 없겠냐고 질문하는 사무장의 목소리에서 절박함을 느낄 수 있었다.
나는 알아본 후 다시 연락을 주겠다고 했다.
비행 중 회사와의 통신은 주로 e-mail 같은 메시지로 이루어지곤 했다.
나는 이를 사용하지 않고 보조 음성 통신망(ACARS)을 사용해서 곧바로 운항관제사에게 연락하기로 했다.
나는 운항관제사에게 직접 교신하면서 상황을 설명하고 가족의 요청사항을 설명했다.
그는 알겠다고 하고 다시 연락을 주겠다고 했다.
2시간이 흐른 뒤에도 운항관제사는 답변을 주지 않았다.
조금 있으면 바빠질 시간이 되기 때문에 그전에 가족들에게 뭐라고 전해야할지 확인해야 했다.
나는 문자 메세지로 요청사항에 대한 진행현황을 요청했다.
운항관제사는 다음과 같이 답변해 왔다 :
"기장님!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이런 상황에 대한 지침이 있어서 몇가지 확인해야 했습니다.
항공기가 도착하면 별도의 에스코트 팀이 대기하다가 마중나갈 것입니다.
이 팀이 가족분들을 램프를 통해 항공기 옆으로 모실 것입니다.
미니밴 한 대가 시신을 운반하고 한 대는 가족들을 태울 것입니다.
가족들은 램프에 있는 시신을 지켜볼 수 있는 터미널안의 가족만을 위한 공간으로 에스코트될 것입니다.
연결 항공편이 도착하면, 가족들은 다시 램프로 에스코트되어
마지막 항공기에 시신이 실리는 것을 볼 수 있게 할 것입니다.
기장님, 여기 관제실 요원 대부분은 참전용사들입니다.
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나는 관제실에 수고했고 고맙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또 이 메시지를 프린트하여 사무장을 시켜 전사한 장병의 아버지에게 전해주도록 했다.
사무장은 자기일처럼 고마워하며 가족들이 매우 기뻐할 것이라고 했다.
착륙을 위한 강하를 시작하며 바빠졌다. 착륙 후에는 바로 활주로를 벗어나 램프가 있는 곳으로 다가갔다.
램프는 15개의 게이트가 양쪽으로 줄지어 있는 바쁘고 복잡한 곳이다.
우리가 램프로 들어서며 램프 관제사와 교신하자 그는 모든 항공기가 우리를 위해 홀드되어 있다는 것을 알려줬다.
그는 가족들을 에스코트할 팀도 대기중이라고 했다.
모든 것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었다.
그러나 나는 안전벨트 표시를 끄는 순간 모든 승객들이 일어서서 자기 물건을 챙길 것이기 때문에
전사한 장병의 가족들이 빨리 내리지 못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아차렸다.
우리가 내려야할 게이트에 다다르자
부기장을 시켜 램프 관제사에게 승객들에게 방송을 하기 위해 게이트 전에 잠시 정지한다고 전달하게 했다.
램프 관제사는 천천히 해도 좋다는 답변을 보내왔다.
나는 항공기를 정지시키고 파킹 브레이크를 걸었다.
곧바로 기내 방송 버튼을 눌렀다.
"신사 숙녀 여러분! 저는 이 항공기의 기장입니다.
저는 특별한 전달 사항이 있어 게이트 전에 항공기를 잠시 정지 시켰습니다.
이 항공기에는 우리의 존경과 존중을 받아야 마땅한 승객이 있습니다.
그는 얼마전 목숨을 잃은 XXXXXX 이병이며 지금 여러분 발밑 화물칸에 잠들어 있습니다.
에스코트는 XXXXXX 육군 병장이 맡고 있습니다.
또한 XXXXX 이병의 아버지, 어머니, 아내, 그리고 딸도 우리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 가족분들이 먼저 내릴 수 있도록 항공기가 멈추더라도 잠시 자리에 앉아 계셔줄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게이트로 향했고 완전히 멈춘 후, 시동을 끄기 위한 절차를 진행했다.
몇분 후 나는 조종실의 문을 열었다. 2명의 전방 객실 승무원이 울고 있었다.
그들은 항공기가 멈춘 후 모든 승객들은 자리에 그대로 앉아서 가족들이 내리기를 기다렸다고 말했다.
가족들이 일어서서 짐을 챙기기 시작했을 때 한 승객이 천천히 박수를 치기 시작했다.
한 두 사람이 따르기 시작하더니 잠시 후 모든 사람들이 박수를 치고 있었다.
"신의 가호가 있기를~",
"고맙습니다",
"미안합니다",
"자랑스러워 하세요" 와 같은 위로의 말들이 내리는 가족들을 향해 터져 나왔다.
가족들은 에스코트를 받아 램프를 내려가 전사자의 시신 곁으로 갔다. 비행기에서 내리는 많은 승객들은
나에게 방송을 해준 것에 대해 감사하다고 했다.
나는 그것은 언제라도 반복할 수 있는 말일뿐인데..그 용감한 이병을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했다.
이땅의 군인은 안으로는 귀족장교들의 그들만의 권력과 부를 위해 희생하며 나와서는 군인으로서 대접 받을 생각없지만 최소한의 예의를 받아마땅한 군인에게 안좋은 눈길을 감내해야되는게 이땅의 군인이다
페미.맘추이뇬들,,,
자유항문당 국개의원들,당직자,,,
박근혜 패거리들은 결사 반대합니다
무개념 년놈들은 시체나 송장이라고 지껄이며 지랄이단옆차기 해댈겁니다.
그 시신이 독립운동가의 유해라할지라도..
그 시신이 국가유공자의 유해라할지라도..
당장 시체빼라며 난리 떨어댈거임
무슨 개념없는 짓거리냐며 따지면
그래서요?? 이말만 반복할거임
그들이 있기에 우리가 지금 이렇게 누리고 있다는 것을 생각못하고, 어떻게 그러한 말을 쓰는지ㅜㅜ
이땅의 군인은 안으로는 귀족장교들의 그들만의 권력과 부를 위해 희생하며 나와서는 군인으로서 대접 받을 생각없지만 최소한의 예의를 받아마땅한 군인에게 안좋은 눈길을 감내해야되는게 이땅의 군인이다
유게에서 추천받아 봤는데..
진짜 눈물 나더라고요..
우리나라도 이랬으면하고
욕 많이했습니다..
울컥했습니다.
의무입대인 울 군인은 참....
우리나라 군인들도...
(중략)..40대 @@씨는 "어떻게 관에 든 시체랑 산 사람을 같이 태울 수 있냐"며 언성을 높였다.
당시 기장과 승무원들이 해외에서 전사한 군인이며 고국으로 돌려보내는 일이라고 @@씨에게 양해를 구했지만 @@씨는 "더러워서 못타겠다" 며 비행기표 환불을 요구했다...(후략)
모택동 아들이 참전해서 죽었습니다.
미국대통령 아들(아이젠하워)도 참전했습니다.
수많은 미군 장군들 아들들도 참전했고 여럿이 죽었습니다.
한극 고관대작 아들 아무도 참전 안했습니다.
한그끈 장군 아들들 한놈도 안죽었습니다.
한국은 그때 망했어야 합니다.
남한은 시작부터 매국노 모리배들이 정권을 잡은 부도덕한 나라이고
생기지도 말았어야 할 나라라는 평가를 내린 학자들이 부지기수였다.
기왕에 생긴 건 되돌릴 수 없다면, 그러면
그담엔 한국전쟁때 패전하고 없어지는게 나았을 거다.
그것도 안됐으니 박정희 전두환같은 것들이 들어섰다.
신성한 국방의 의무라며
의무를 행하는자들은 거지보다 못한 대우를받는게 한국 군인이라고
군대를 욕해야지 나도 군필자이지만 하나도 좋은것도 없고
군대 가서 좋았던게 있나요
애국드립을 쳐야한다
생존도 각자도생하는 나라에서 무리란것도
잘알지만 차츰 변하리라 기대합니다ㅠ
애키우는 입장에서 애랑 시체를 어떻게 같이 태워요.....
빼애애액~~~했을듯
대통령..영부인은 뭐하셨나.
설마 영화보지는 않았겠죠.
타국의 좋은점은 꼭 배워왔으면 좋겠습니다
미국의 소방관과 군인의 존경과 그들에 대한 국민들의 대우와 존경심....
얼마든지 목숨걸만 하겠더라구요...
참 부러운 문화 중에 하나입니다
감동 그 자체입니다.
기장 뿐 아니라 관제사, 승객들 그리고 홀드한 채 대기하고 있는 다른 비행기들...
이건 시스템도 그러하지만
나라를 위해 목숨 바친 이들에 대한 마음가짐이 어떠한 지를 극명하게 보여주네요.
우리나라 항공사들은 회장님 가족 모시기 바쁜데...
경찰이나 소방관 군인이 순직하면 예우해주는 문화가 참 부럽더라구요
한국에도 20~30년 지나면 그렇게 변하리라 생각해봅니다
어제 가입했읍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영웅에겐 영웅 대접을 해주지.
우리나라는?
독립운동 하던 집안은 3대가 망하고
친일파는 지 세상 만난
이게
차이지
미국정부의 전사자 예우와 시민들의
전사자에 대한 예우를 보니 부럽더군요.
눈물 나네요.
대우를 바라는건아니지만 제발 무시는하지말자.
그리고 전방지역 상인들....그렇게 살지말고...
국민들은 군인들 무시하지말고....
전쟁나면 제일먼저 전선에 뛰어드는 그들이니깐..
만약 국군장병 시신을 실은 비행기가 게이트에 들어오고 있었고 그것때문에 다른 비행기들이 게이트에서 홀드됬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연착된 몇분 또는 몇십분을 핑계로 환불 및 마일리지 보상등의 보상타령하는 보상충들이 득실거렸겠지.
국군장병을 실은 비행기가 오면 윗분들 말씀대로 어떻게 자기가 타는 비행기에 시신을 태우냐며 재수없다고 항공사에 콤플레인 걸고 보상타령했겠지.
유가족들이 먼저 내리게 도와달라는 기장에게는 특정 가족에게 특혜를 주는 기장이라는 프레임을 씌우고는 여론몰이하다 아닌게 밝혀지면 아님말고 식의 배째라 특유의 종특도 보여줬겠지.
이게 이나라 핼조선의 특징이다.
우리나라 라는 곳에서는 상상도 못하는 감동입니다 !
유해송환 하는거 보고
미국은 저런거까지 협상에 넣을정도로
희생된 장병과 가족들을 생각하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울컥했습니다
그런데도 청춘을 바치고 있고..
그런 젊은 청춘을..속칭 페미들은 폄하하고 있고..우리나란 휴전국가인데 써글ㅜㅜ
운구차량이 앞에가거있으면 모든차량이 조의를 표한다는 의미로 라이트키고 쓰고있던 모자도 벗고... 그마을 주민들은 전사자가 본인들의 고향사람이라는걸 자랑스러워 하는모습...
우리나라는 수십년이 지나도 못따라 갈꺼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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