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성공 이유
1. 검색어
2. 카페의 활성화
3. 광고
**세계적인 추세
- 대한민국을 빼고 전세계 1위는 구글
- 중국의 바이두는 검열로 인한 것이라 제외
- 일본은 야후재팬
- 대만은 빙
**20살된 네이버의 현황
- 광고에 의존한 매출구조(전체매출의 53%)
- 네이버 라인 sns는 일본과 대만에서만 흥행함
- 결국 라인뱅크를 만드는 추세
**네이버의 근간이 흔들림..
- 네이버 검색어가 70%에서 50%로 떨어짐
- 구글은 11% -> 38%로 288% 성장함
- 검색시장이 동영상 검색으로 옮겨감
- 유튜브의 성장이 카카오톡과 네이버의 검색보다 2배 높음
**예상하지 못한 2가지 변수
1. 크롬의 성장 브라우저 시장의 70%
- 기본 검색 엔진이 구글
- 안드로이드폰의 보급 - 구글에서 공급하는 안드로이드 모든 기반은 구글로
2. 검색 품질의 저하
- 광고성 검색 결과 및 의도적인 광고 답변이 난무함(중요한 검색은 구글로 옮겨감)
- 카페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으로 이동
- 블로그는 2017년 말부터 유튜버의 열풍으로 대거 이탈
- 검색 방향을 전세계 온라인 자료로 옮기지 못했다.
- 콘텐츠 발생자의 노력을 공짜로 가져 갔다(유튜브에 뺏긴 이유)
**네이버는 신 사업에 큰 투자를 하고 있다.
- 즉, 사업이 성공하지 못하면 큰 손실로 다가온다.
죽지는 않을듯
예전에는 기사가 노출이 많았으나 지금은 구글처럼 바뀜..
그만큼 자기네들이 검색어 장난 무지 쳤음 신뢰도 많이 떨어 졌다는 이유임...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