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중순 첫선...국내 건설기계시장 본격진출 대비하나
상용차 시장에서 세계 최고 점유율을 자랑하는 메르세데스벤츠 상용차부문의 한국 판매법인 다임러오토모티브코리아가 대형 트럭에 이어 중형 트럭을 국내 시장에 첫 직수입한다. 도요타의 중형트럭 '히노'가 스카니아를 통해 위탁 판매된 예는 있지만 수입 중형트럭이 직수입 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향후 벤츠가 국내 건설기계 시장에 본격적인 도전장을 내는 것은 아닌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4일 다임러오토모티브코리아 관계자에 따르면 회사는 내달 중순경 중형 트럭을 국내 시장에 처음으로 직수입키로 했다. 벤츠의 모회사인 다임러오토모티브그룹은 전세계에 총 6개 상용브랜드를 통해 중소형 트럭과 대형트럭, 특수목적 건설기계 등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트럭시장에서는 연간 35만대 이상을 판매하며 부동의 판매 1위를 지키고 있다. 2007년을 기준으로 시장 점유율은 15% 수준. 2위 볼보트럭은 7.5% 가량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중형 트럭 시장은 판매대수면에서 연간 판매가 1만대를 넘기지 못하는 대형 트럭보다 시장이 크다. 지난 2007년에 총 1만2144대가 판매됐다. 현대차가 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으나 2006년 시장에 진입한 타타대우와 지난해 판매가 시작된 도요타 히노가 점유율을 점차 높이고 있어 벤츠의 시장 진출로 경쟁이 보다 치열해지게 됐다.
중형 트럭은 일반적으로 4.5t과 5t이 주종이다. 그간 국내서 100%의 시장독점적 지위를 누려 왔던 현대차는 주로 5t시장에 집중하고 있으며 스카니아가 위탁판매하고 있는 도요타 히노는 4.5t급이다. 벤츠가 수입할 중형 트럭은 주로 5t급이 될 전망이다.
업계는 다양한 건설기계 라인업을 갖춘 벤츠가 중형 트럭 수입을 결정한 것에 대해 향후 다양한 건설기계를 국내에 수입하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경쟁사인 한 외국계 대형 트럭업체 관계자는 "트럭 뿐 아니라 건설기계면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벤츠가 본격적으로 건설기계를 수입한다면 국내 건설중장비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른 트럭업체 관계자는 "건설경기 축소로 인해 안그래도 국내 시장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데 벤츠가 본격적으로 공세를 시작하는 것이 아닐지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벤츠는 우선 본격적인 건설장비 수입보다는 중형 트럭 시장 점유율 확보에 주력한다는 입장이다. 다임러오토모티브코리아 관계자는 "국내 시장은 기존 건설장비업체들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데다 최근 환율로 인해 고가의 중장비 수입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장기적으로 건설기계를 수입할 수는 있지만 아직은 구체적으로 골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우경희 기자 khwoo@asiaeconomy.co.kr
스카니아도 직수입으로 들어오고 만, 볼보, 다프, IVECO, 등 여러 5톤 수입트럭이 왔으면 합니다
25톤급 카고트럭도......
스카니아 카고도 들어온지 얼마안되서 철수했죠
무리한과적등으로 차가 버텨내질 못해서
근데 요즘5톤차는 5톤이 아닌듯..
스카니아도 직수입으로 들어오고 만, 볼보, 다프, IVECO, 등 여러 5톤 수입트럭이 왔으면 합니다
25톤급 카고트럭도......
스카니아 카고도 들어온지 얼마안되서 철수했죠
무리한과적등으로 차가 버텨내질 못해서
근데 요즘5톤차는 5톤이 아닌듯..
없습니다 외국은 5톤 이면 5톤에 맞게 나오기 때문에 우리나라 운송문화에는 안맞다고 생각되
고요 스카니아 카고 들어왔다 철수했죠~ 이베코 5톤 몆대 들어와 시험 운행 얼마 하다가
바로 철수했드랬죠
히노 5톤 7800 CC 260 마력 86 KG 토크 연비 ?
현대의 약삭함이 드러나지요 차체만 축차로 만들면 5톤이 20톤싵게 만들고
엔진은 되도록 적게 만듭니다
과거 185 마력 7600 CC 225 마력 6700 CC
CRDI 250 마력 5900 CC
이게 뭡니까?????
마력 토크 는 ECU 매핑하면 쉽게 올립니다 단지 기름만 많이 먹지요
수천만원 짜리 차도 하이에나 같은 마음으로 만드니
배기령이 크면 연비가 훨 좋아집니다 소나타 2.0 2.4 3.3 연비를 보면 압니다
소나타 3.3이 연비 가젤좋다구?어이가없구만...
나온곳은 대우가 먼저 아닌가요? 대형캡에 9톤 바디에 엠블럼만 5t 붙여놓고
그리고 제가 보기에 465465님은 이론으로만 잘 아시는거 같은데
제원하고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운행하는것과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다음에 대우차 7m30 이 나왔죠
현대차 뻥마력 심한건 화물차 운행 해보신분들은 다 아실듯합니다 같은 중량 15톤 싫고
고바이 달리면 현대가 마력 토크 더 높아도 대우차 따라오질 못합니다
확실히 예전에 나온 파워트럭은 고바위에서 힘딸린건 사실인데
요즘 나온 메가트럭이나 트라고는 수입차와 대등한 위치까지 온게 사실입니다
미시령에서 20피트 두게실은 트라고가 나를 추월했을때의 충격!!
제가 노부스 타고 친구놈 G250 탑니다
5톤트럭이 20피트 두개를 어찌 싣나요...
트라고 추레라 말씀하시는건가여?
우리사무실에 나온지 2달된 트라고 냉각수가 질질질....
춥긴 추운날이었어도 이건 뭥미~
현대의 거의 독과점적인 현 시장에서는 수입차 기다리는 일뿐이 없는 현실이 안타까울뿐...
기아차가 현대로 넘어가고 난뒤로 과거와 현재의 중소형트럭의 값이란...
현대야 지발점 그만 해 쳐 먹고 우리나라사람위해서 존일점 해주라...
언제까지 등쳐먹을래?
이미 수입차가 들어와도 늦었을 시기란거는 알지만, 괘씸한 현대 생각하면
경쟁상대는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얼마나 현대가 가격을 쳐 올려놨음 수입차가 다 들어온데 참나... 어이없는 현실...
척결대상 1순위기업 현대... 승용이나 트럭시장이나 욕만떠오른다!! 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