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 주인이 이 센터로 전화를 하면 센터에서 대기 중인 화물차를 보내주는 방식이다. 마치 콜택시와 같은 '콜용달차' '콜트럭'이 생기는 셈이다. 요금은 화주와 화물차 운전자 간의 협상으로 결정된다.
부산시는 "화물운송시장의 고질병인 다단계 알선을 근절하기 위해 화물차정보화센터 설립 등을 추진 중"이라고 24일 밝혔다.
부산시는 "지난 6월 화물연대 파업 때 정부가 약속한 불법 다단계 알선 척결책 중 하나"라며 "내년 상반기에 모형 연구결과가 나오면 시범적으로 운영해 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화물운송 알선은 내비게이션을 통해 이뤄진다. 정보화센터는 화물주인이 의뢰한 화물 정보를 화물차 운전자의 내비게이션으로 보내 서로 가격을 협상하도록 알선한다.
요금시비를 막기 위해 운송요금의 세부기준을 마련, 고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부산시는 내년에 용달차(1t 이하) 3500대와 화물차(1~5t) 3500대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에 나설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컨테이너 운송 트레일러를 비롯해 모든 화물차로 확대할 방침이다.
부산시는 "현재는 복잡한 유통과정으로 인해 운송료의 50% 이상이 알선 수수료로 빠져나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며 "화물차정보센터는 왜곡된 운송시장을 바로잡을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라고 밝혔다. 이어 "화물차정보센터가 활성화하면 화물 연대의 주요 파업 이유인 '다단계 알선'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화물차운전자는 알선업자에게 주는 수수료를 아낄 수 있기 때문에 30% 이상의 수입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화물차정보센터 운영과 관련, 일부 대기업 물류자회사와 주선업체의 반발이 적지 않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 부산 | 권기정기자 kwon@kyunghya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