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쿡차 보따리장수 RV모터스 입니다.
수입 픽업트럭은 많은 사람들의 로망이지만,
국내에서 닷지 다코타와 포드 F150 랩터가 잠시 판매되었던 것을 제외하면
제대로 정식 수입된 적이 한번도 없기에
사실상 미지의 차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차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없고,
아주 오래전 소문과 정보들에 의해 편견이 많은 차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그런 편견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차가 너무 크다. 그래서 주차와 주행이 부담스럽다. 민폐다.
네. 차가 너무 큽니다.
풀사이즈 픽업트럭들 (포드 F150, 램1500, 도요타툰드라 등)은
대략 5.8미터의 길이, 2미터의 폭, 195cm 가량의 높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크죠.
카니발의 길이가 5115mm, 폭이 1985mm, 높이가 1740mm 입니다.
현대 EQ900의 길이가 5.2미터가 넘고, 폭이 1915mm 입니다.
체어맨 길이 5135mm, 차폭 1895mm
쉐보레 임팔라 5110mm, 차폭 1855mm
모하비 길이 4930mm, 차폭 1915mm
포드 익스플로러 길이 5040mm, 차폭 1995mm
벤츠 GLS 길이 5130mm, 차폭 1980mm
벤츠 S클래스 길이 5120mm, 차폭 1900mm
한 덩치 한다는 차들의 크기가 대략 길이 5.1미터, 차폭 1950mm 수준입니다.
풀사이즈 픽업트럭들은 이런 차들보다 약 폭이 5센티미터가량 넓고 길이가 70센티미터정도 길다고 보시면 됩니다.
국내 주차장의 표준 규격이 기존 최소 2.3미터에서 2.5미터로 넓혀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26585&efYd=20120718#0000
길이는 5미터 이상에서 6미터 이상으로 늘려가고요.
지하주차장의 진입 가능 높이는 2.4미터 이상이므로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상 최근 지어지는 아파트, 쇼핑몰, 마트에 주차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죠.
일반 도로 폭은 3미터라서 도로주행때는 사실 문제가 없고요.
다만 실제로 운행하게 되면 매번 신식 건물에만 가는 것이 아니고
이면주차나 오래된 건물이나 주차장에서 픽업트럭들의 길이때문에 고초를 겪게 되는데요.
어쨌든 결국 차가 너무 크다는 편견은 어느정도 맞고 어느정도는 개선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법에 어긋나는 차의 사이즈는 아니기 때문에 너무 민폐라고 미워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ㅎ
그리고 풀사이즈 픽업트럭이 너무 크다싶으면 코란도스포츠 사이즈의 미드사이즈 픽업이라는 대안이 있습니다.
도요타 타코마, GMC 캐니언, 쉐보레 콜로라도, 닛산 프론티어 등이 있죠.
2. 연비가 안좋다.
네. 연비가 안좋습니다.
포드 F150 3.5리터 에코부스트의 복합연비는 8.5km/l
2.7리터 9.0km/l
램 1500 5.7 HEMI 엔진의 복합연비는 7.3km/l
3.6리터 V6는 8.1km/l
수준입니다.
꾸준히 다운사이징하고 효율을 높여왔기때문에 평균적으로 약 8키로정도 나온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주행스타일에 따라 6-7키로까지 떨어질 수도 있지요.
하지만 옛날처럼 4-5km/l 수준은 아닙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에코부스트가 7.6~7.9키로
제네시스 3.8 복합 9.2키로
쉐보레 임팔라 3.6 9.2키로
체어맨 5.0 V8 7.3키로
현대 EQ900 6.1~7.4키로
현대 그랜저 & K7 3.3 V6 9.7키로
대략 국산 & 수입 3리터급 가솔린 준대형 세단보다 리터당 1키로 정도 덜나오고
5리터급 V8 대형 세단들보다 리터당 1키로정도 더 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론은 안좋다. 안좋지만 예전 허머 H2나 쉐보레 서버밴 수준은 아니다 정도 입니다.
여기에 적재함 커버 백플립을 장착하면 연비가 10% 가량 높아지기도 합니다.
3. 가격이 비싸다.
네. 비쌉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도 비쌉니다.
대부분 미국에서 3천만원짜리를 왜 한국에서는 1억에 파느냐 라고 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미국에서 3천만원짜리 픽업은 사실상 완전깡통에 2인승이고 대표 옵션으로는 파워윈도우와 FM/AM 라디오정도가 전부인 차들입니다.
요런차들의 가격을 보신거죠.
한국에서 주로 판매되는 수입 픽업트럭들은
미국에서 최저 7만달러~ 최고 9만달러 가량의 모델로 풀옵션 사양과 애프터마켓 튜닝파츠가 장착된 고성능 모델이 주로 들어옵니다.
이 부분에서 가격에 대한 불만 의견이 또 나오는데요.
미국에서 7만달러면 한국에서도 7천만원에 팔아야지 왜 1억을 받느냐.
미국에서 7천만원이면 환율적용하면 X 1150원을 해야합니다.
그럼 벌써 8천만원이 되지요.
여기에 미국에서 차를 구해 탁송을 하고 미국내 세금을 내고, 선적 쉽핑을하고 국내 통관 세금, 창고비용, 인증비용, 영업마진, 보증수리 워런티 비용, 튜닝비용 등을 적용하게 되면 가격이 올라가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미국 본사에서 가격을 책정하고 한국 지사가 전략적으로 정식 출시를 한다면 어느정도 가격이 통일성이 있을텐데.
병행수입은 미국에서 차를 사서 핸들링을 하는 것이다보니 가격이 미국보다 비싸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어쩔 수가 없는 것이지요.
개인이 직구해서 수입, 인증해도 상황은 별반 차이가 없다고 봅니다.
4. 승차감이 안좋다.
네. 승차감이 안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노코크타입의 세단이나 SUV에 비해서는 안좋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의 픽업트럭들은 후륜 서스펜션이 리프스프링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기본적인 승차감은 물렁물렁 하다가도 과속방지턱을 만나면 통통튀기도 하고 참 알 수 없는 승차감입니다.
하지만 각 브랜드의 픽업트럭들은 세대교체를 거치면서 승차감에 대한 연구를 계속 해왔고
포드 F150, 도요타 툰드라의 승차감은 상당히 완성도가 올라와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뒷좌석에 타도 통통 튀는 느낌은 이제 거의 없고요. 아주 여유롭고 부드러운 승차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차를 타고 코너링을 이야기할 수는 없지요.
그래도 판스프링의 한계를 느끼신다면
램1500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램은 일반형 모델들의 후륜 서스펜션이 멀티링크 독립형이고, 고급형 모델들은 독립식 에어서스펜션이 들어가기때문에
승차감과 코너링에서 경쟁차종들에 비해 구조적인 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나지는 않지만요.
5. 뒷좌석이 불편하다.
안불편합니다.
정말 안불편합니다.
공간적으로 봤을때도 왠만한 대형 SUV의 뒷좌석이나 대형세단 뒷좌석 보다 훨씬 여유롭고요.
일단 헤드룸, 레그룸의 공간 자체가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그 큰 공간에 어떤 시트가 들어있느냐에 따라 뒷좌석의 편안함 차이가 있지요.
도요타 툰드라가 가장 편안한 각도의 시트로 되어있고요.
공간은 F150이 툰드라에 비해 미세하게 큽니다.
시트는 벤치시트라서 아주 편하지는 않지만 시트가 평평해서 공간활용도가 높습니다.
램 1500은 위의 두 차종보다 아주 조금씩 다 작고요.
풀사이즈 픽업의 뒷좌석은 전혀 불편하지 않습니다.
미드사이즈 픽업으로 가면 조금 협소함이 느껴지지요.
하지만 미드사이즈 픽업들도 국산 픽업트럭처럼 시트나 바닥이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요정도 생각해보았는데요.
저의 결론은 그렇게 연비나쁘고 불편하고 비싼 민폐크기의 차는 아니라다는 생각입니다.
여러분은 픽업트럭 하면 어떤 이미지와 편견이 있으신가요?
한번 이야기 해볼까요?
몇몇 미출시 차량을 빼면 제가 직접 일하면서 찍고 미국에 가서 성의있게 찍어온 직찍 사진들이니까 즐겁게 봐주시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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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알루미늄 와이드 바디,
2. 고출력 450마력 V6 3.5 에코부스트
3. FOX 레이싱 쇽
4. 상시 AWD와 파트 4WD가 결합된 사륜구동 시스템
5. 6모드 터레인 매니지먼트 시스템 BAJA모드
정도로 볼 수 있겠고요. 이외에도 무시무시한 포스의 외형과 랩터만의 스페셜 Feature 들이 다양하게 녹아있지요.
정말 가지고 싶은 차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차가 너무 멋져서....
확실히 최근들어서 외제픽업이 눈에띄게 많아졌는데 수입사가 많아져서 그런가요?
우리나라가 인터넷이 발달해서 정보취득이 쉬워진 만큼
옛날에는 엄두도 못내던 수입통관, 인증이나, 관련법규, 차량유지에 대한 부분이 어느정도 해결되면서
시장이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 미제차들은 잔고장이 많다고 하던데
요즘 나오는차들은 어떤지요?
이렇게 좋아진 시점이 한 2012년~2013년 기준으로 보는데요.
승용차나 SUV나 픽업이나 1990년대 후반, 2000년대 중후반까지 나왔던 미국차들 품질을 보면 정말 한숨 엄청 나오죠.
포드와 FCA, 쉐보레는 여러 자동차 기업들과 인수합병을 거치고 기술을 흡수하기도 했고, 취약부분이었던 소비자가 가장 크게 느낄 수 있는 디자인과 실내품질 마감 등을 적극적으로 개선하면서 최신 차종들은 꽤 많이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차나 독일차들처럼 빈틈없는 마감과 품질은 아니고요.
약간의 성글은 느낌과 자잘한 고질병들은 있습니다.
하지만 그 부분들이 뭐 어마어마한 괴로움을 주는 부분은 아니고 파워윈도우 모터, 조립품질 뭐 요런 수준들이에요.
일본차들은 그런 자잘한 부분조차도 문제가 전혀 없지요.
저희 고객들 지역 비율이
서울수도권 60% 지방 30% 제주도 10% 정도 됩니다.
저도 낮은차 좋아해서 원래는 관심없었는데 하는일이다보니까 ㅎ
1. 직각주차 ( 일반주차형식 )의 규격에서 2.3 X 5.0 에서 확장형 주차의 경우 2.5m 로 폭이 넓어 지긴 하는데요
이는 차량 대수가 많은 주차장에 30% 정도 설치 하고 있고 특히나 길이가 5.0m 그대로 여서 수입트럭을 주차 할 경우
후방 여유 공간을 고려 하면 거의 0.9에서 1.0m 정도는 차로로 돌출이 됩니다
이는 다른 차량들이 이용 하는 차로의 폭을 1.0m 정도 감소 하고 다른 차량들의 추차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또 다른 형식인 평행 주차의 경우 현행 법규상으로 2.0m x 6.0m 이죠
이 경우는 확장형의 기준이 없어요 ~~
그럴경우 길이가 5.8m에 폭이 2.0m라고 하면 사실상 다른 차량에 주차에 영향을 주지 않고서는
주차가 힘들다는 이야기 입니다
특히나 요즘의 경우 확장형을 설치 하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장애인 주차 경차주차 등등 으로 전체
설치 주차장의 10% 이상이 소형화 특정화 되고 있어 일반적인 차량의 주차 공간은 더욱 줄어 든다고
생각 할 수도 있읍니다
그리고 기계식 주차장의 경우도 크게 에쿠스 수용형 과 일반형
suv 수용형과 미수용형으로 보는데 픽업의 경우 아예 기걔식은 불가한 경우 네요
이렇게 볼때 수입 트럭을 타면서 주차로 인한 에로 사항은 불가피 한것으로 보입니다 !!
특히나 회전반경은 국내 실내 주차장의 거의 수용이 힘든 경우가 다반사 이죠 ~~
주차장들을 전부다 갈아엎지 않는 이상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길이가 일단 삐져나가기 때문에 말이죠.
기계식은 아예 불가능이죠.
영업용 남바 가능 할까요?
택시도 벤츠나 BMW쓰시는분들이 계시듯이
영업용 남바달아서 특장 올려도 괜찮을거 같아보이네요
일반 픽업은 적재함 때문에 영업용 넘버 안될거고요.
특장은 특장달고 안전검사 받고 영업남바 받으시면 됩니다.
당하기 싫어서 그런지 지하주차공간도 많은데 맨날 지상 이중주차하네요
아파트에서는 아무래도 좀 번거로울거에요.
그래도 닭다리잡고 윈도우올리지 않고 터치스크린이라도 있고하는 현대인간의 최소옵션 패키지를 선택하고 견인패키지 넣고 하면 42000불정도 갑니다.
국내들어오면 6천정도 할 것 같은데요.
자세한 견적 원하시면 저희 홈피 가셔서 견적문의 하시면 됩니다;;;
보배드림에서 영업행위를 하고싶지 않아서요 ㅠㅠ 이해해주세요~
당연히 운용리스 되고요
제가 실제로 2017 랩터로 시내주행 해본결과 5.5 나오더라고요.
고속 타면 6.8 정도까지 올라가고요.
F150은 렉카로 만들순 없겟죠?
픽업트럭이 화물차로 분류가 되어서 세금혜택을 받는다고 알고 있습니다.(코란도 스포츠)
F150나 툰드라도 그런가요?
그리고 고속도로 추월차로 이용시 벌금인가요?
고속도로 1차선 안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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