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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위 3 초록타야 17.06.11 16:58 답글 신고
    2020년 무렵에 완전 자율주행차가 나온다고 해도 10년은 지켜봐야 한다고 봅니다.
    도로 시스템도 재정비가 필요하구요.
    그리고 버스는, 버스 운전을 직접 하지는 않아도 승무원 1인은 탑승해야겠죠.
    그 승무원은 운전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을 테구요.
  • 레벨 병장 일산팔팔 17.06.11 17:30 답글 신고
    그렇죠. 도로 인프라 정비가 먼저 되어야하고 안전을 위해 승무원도 필수겠죠? ㅋㅋ 몇 년 안에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하여 버스기사가 사라질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더군요 ㅎㅎ
  • 레벨 상사 2 mysky647 17.06.11 16:59 답글 신고
    굉장히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도로문화, 시민의식으로는 자율주행차는 조금 어렵지않을까 그렇게생각합니다.. 상용화된다고해도 짧은거리나 왔다갔다거릴거같고 제 핸들을 뺏어갈정도로 위협적일까라는 생각도 드네요.. 물론 앞으로 어떤식으로 변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제가 핸들을 잡고있는이상은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거같지는 않습니다 된다고해도 제 직업에는 영향을 줄거같지는 않네요!
  • 레벨 병장 일산팔팔 17.06.11 17:35 답글 신고
    도로문화. 낮은 시민의식이 오히려 기술의 고도화로 해결될 것이라는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자율주행이 시작되면 도로문화. 시민의식은 필요없다는 것이죠 ㅋㅋ 오히려 도로 인프라를 정비하는 쪽이 더 필요할 듯 합니다.
  • 레벨 대령 3 다시칸 17.06.11 17:20 답글 신고
    실없는소리 좋아하시는분인가봐요^^ㅋㅋㅋ
  • 레벨 병장 일산팔팔 17.06.11 17:36 답글 신고
    요즘은 자율주행을 실없는 소리라 하면 무시하더군요 ㅋㅋ 시대에 뒤쳐진 사람이라고요.. ㅠㅠ 저도 아직은 먼 미래의 시기상조라고 생각합니다!
  • 레벨 병장 Miracle4u 17.06.11 18:08 답글 신고
    비행기는 자동항법시스템도 있고 무인기도 있는데 왜 기장 부기장 두명씩 태울까요. 상황에 따라서 인간이 개입을 해야할 필요가 반드시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걸 대비해서라도 항시 운전가능한 사람이 자리에 있어야겠지요. 특히 여러사람의 안전이 달린 문제니까요. 완전 무인으로 운영되는건 아주 먼 미래라고 봅니다.
  • 레벨 병장 일산팔팔 17.06.11 18:14 답글 신고
    맞는 말씀이십니다! 미래가 점차 어떻게 변해갈지 궁금하네요.
  • 레벨 중사 1 어리다고놀리지말아요 17.06.11 18:18 답글 신고
    지금 도로상황과 컴퓨터에오류를100%해결하면 가능하겟지만 기계는 기계일뿐 사람의판단을무시못하죠 컴퓨터도 사람이만드는것이니까요
  • 레벨 병장 일산팔팔 17.06.11 19:12 답글 신고
    맞습니다. 무엇이든지 기계가 100% 완벽은 있을 수 없죠.
  • 레벨 이등병 누가내아디해킹했냐 17.06.11 18:38 답글 신고
    일반인들은 버스기사가 핸들만잡고 운전만 하는줄알죠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버스기사한번이라도 해보신분들은 대물사고보다 차내안전사고가 훨씬많고 쉽게 사고나는걸 알고있구요 자율주행나온들 차내사고나 문따고 배차간격맞추고 정류장에 불법주차주차시 승객은어떻게 내려주고 길막히면 어떻게 이동해야 배차간격맞추고 , 돌발상황시에도 (집회나 기존노선으로 못갈시에) 컴퓨터가 다해주나요?? 승객 차내에서 안전사고나면 자율주행제조사가 보상해줍니까?? 자가용 100% 자율주행되고 나서도 버스는 대중교통으로 지하철처럼 기사쓸껍니다
  • 레벨 병장 일산팔팔 17.06.11 19:14 답글 신고
    차내안전문제나 정류장에 수시로 들락날락할 시 안전문제가 크죠. 아무리 자율주행이라도 쉬운게 있고 어려운게 있으며 어려운 상황이 나타나면 변수가 생겨 안전도가 하락할테니까요 ㅋㅋ 사고시 보상문제도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라고들 합니다. 의견 잘 들었어요~
  • 레벨 병장 넌이미강해졌다 17.06.11 18:48 답글 신고
    자율주행버스 가격에 그 부속값이 후덜덜...지금 업체나 시 도 에선 그 금액 부담하기에는 너무나도 큰 금액이라...인프라도 인프라지만 우선적으로 자율주행버스가 상용화 되려면 그 가격이 내려가야만 해요. 아직은 도저히 운용이 안되는 금액 구조라..
  • 레벨 병장 일산팔팔 17.06.11 19:15 답글 신고
    지금 저상버스도 비싸서 사네 마네 하는 상황에서 자율주행버스를 쉽게 구매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긴 합니다 ㅎㅎ 자율주행버스가 나온다 하더라도 보급율이 저조할 것으로 보이네요.
  • 레벨 소위 1 꼬꼬마드라이버 17.06.11 19:01 답글 신고
    자율주행차로 인해 직장을 잃을 수 있다? 제 생각에는 가깝고도 먼 이야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자율주행차가 풀어야 할 문제는 아직 남아 있다고 봅니다. 예를 들자면 보행자와 운전자 둘 중 누구를 보호할 것 인가? 와 같은... 이에 대한 문제점과 안정화가 되질 않는다면 양산화는 힘들다 봅니다.

    그리고 최근에 발생한 벤츠차량 자동주차기능 사고 관련 뉴스를 보셨는진 모르겠지만 아직은 먼 거 같습니다.
    http://imnews.imbc.com/replay/2017/nwtoday/article/4325980_21414.html
  • 레벨 병장 일산팔팔 17.06.11 19:18 답글 신고
    주차조차 제대로 못하는 자동주차기능이네요 ㅋㅋ 기술이 아무리 완벽하면 뭐하겠습니까.. 오작동 한 번 하면 끝인데요. 뉴스영상도 웃기네요. 딜러가 "믿으세요 차가 다 알아서 합니다."
  • 레벨 소령 2 4forty5 17.06.11 20:38 답글 신고
    위에 비행기 기장과 부기장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신 분 이야기를 동감합니다만, 아무래도 인력 감축 내지는 적어도 연봉 저하는 있을 것 같습니다. 비행기의 경우는 자율주행과는 좀 다른 이야기지만 예전에 비행기가 처음 나왔을때는 조종석에 5명이 탔었죠. 기장, 부기장, 기관사, 항법사, 무전사. 그것이 무전사부터 차차 필요없게 되어 지금 나오는 비행기는 2명이면 됩니다.
    자동차도 자율주행차가 되면 적어도 같이 타는 사람은 보조 역할만 하면 되기 때문에 연봉이 센 사람을 쓸 필요가 없고, 지금 편의점에서 알바하는 느낌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연봉도 그 수준이 될 것 같고요.

    자율주행차가 급물살을 탄다면 조만간 일반 도로에서 수동주행차는 운전을 금하고 자율주행차만 달릴 수 있도록 하여 수동주행차와 관계로 생길 수 있는 불의의 사고를 방지할 지도 모릅니다. 예전에 영국에서는 자동차가 처음 나왔을 때 마차 및 보행자와 같은 길을 써야 하는데 위험하다며 자동차 앞에 빨간 깃발을 든 마부가 먼저 가면서 앞길을 정리해야만 갈 수 있는 법을 시행하기도 했습니다. 그랬던 것이 지금은 도로에 마차가 못 다니게 막아버렸죠.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사람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자동차가 나오면서 사람들이 말을 안 타게 된 것은 아니다. 다만 말을 탈 수 있는 도로의 범위와 용도가 매우 국한되었을 뿐이다. 즉, 수동주행차가 나중에는 지금 말의 처치가 될 것이라는 뜻입니다.
  • 레벨 병장 넌이미강해졌다 17.06.11 21:06 답글 신고
    다들 근데 금전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네요..적어도 지금의 차량보다는 두배이상 가격차이가 날건데..수리비도 마찬가지로 두배이상 뛸거고..제가보기에 돈이 가장 큰 장벽인데요. 지금의 소득수준으로는 몰고 다닐 수 있을런지..참고로 저희집은 얼마가되든 자율주행차량 구매유지 가능합니다. 현존차량 없어져도 전혀 타격 없어요. 이런 저부터도 돈을 따지는데..아무도 돈에 관해선 지적들을 안하시길래.
  • 레벨 소령 2 4forty5 17.06.12 06:41 신고
    @넌이미강해졌다 자율주행차는 24시간 무교대로 돌릴 수 있습니다. 차 값이 두배로 비싸도 괜찮겠지요.
  • 레벨 소위 1 오코리안 17.06.11 21:25 답글 신고
    자율주행차 생기면 답답해서 버스 때려쳐야지..
  • 레벨 소위 3 다스베이더 17.06.11 21:26 답글 신고
    자율주행차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시스템이 폭주하면 누가막나요? 구글에서 핸들없는 차를 만든다 정신나간 소릴 하지 차가 제못대로 폭주해버리면 타고있는사람 어떻게 대응하라고요? 차라리 안나왔으면 바랍니다. 신기술 나와도 해커의 기술도 발달되고 바이러스나 새로운 문제도 생깁니다. 신분당선도 사고를 대비해 운전자1명 포함해 승무원이 탑승합니다. 무인버스라도 의무적도로 운전자탑승을 하는 법을 만들어야 하고 인천지하철은 승무원이 탑승하지 않는 무인차가 사고를 치고 굴러갑니다. 버스 선배께서 강조하시는대 차에 오르면 방심은 물론 어느것도 믿지말라고 하셨습니다.
    자율주행차 도입 반대입니다. 인공지능이 폭주하지 않을까 걱정이고 일자리 강탈 망할 4차산업 같으니!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상사 2 덥구마이 17.06.12 09:18 답글 신고
    근본적으로 따지자면..
    버스 자율주행차 = 전국민 실업자
    만든다는 소리에요
    자 그럼 안그래도 저출산 고령화 심각한데
    자율주행 버스 시행하여 운전자 다 자른다
    면 인구 절벽 되겠죠

    어쨌든 버스 트럭 시행한다는 정치인 있다면 표 절대주면 안됩니다

    왜??우리 밥그릇 뺐기는데 표 절대주면 안되겠죠

    이거 말하는 사람은 한사람도 없네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상사 3 서울역고가 17.06.12 10:40 답글 신고
    자율주행차가 택시하고 어떻게 싸울끼야?
    택시부터 자율주행 만든뒤에.
  • 레벨 소령 1 대찬인생대충살자 17.06.12 14:27 답글 신고
    사고나면 보험처리는 차주가 하나요? 재작사가 하나요?

    기술보다 법 제도가 못 따라와서 실현하기 힘들다에 한표
  • 레벨 하사 1 서초제왕 17.06.12 15:52 답글 신고
    라디오에서 전문가들이 말하더군요 자율차가 실용화 되려면 보험회사가 적극반대하기때문에 힘들다구요.
  • 레벨 상사 1 람보오르 17.06.12 22:59 답글 신고
    필리핀 시내 무인택시 시험운행중이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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