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차를 보고 있는데....14톤으로요.
제 그간의 상식으로는 드럼이 열이 잘 안뻐져서 문제지.... 제동력은 더 좋은걸로 아는데
옵션중에 4bag 에어서스 + 디스크브레이크 옵션이 있는데요....
에어서스야 뭐 있음 써먹을때 있겠다만은..... 디스크 브레이크 제동력문제를 얘기하니
영업사원말이... 요즘은 과거랑 달리 디스크브레이크도 발전하면서
열도 잘 빠지고 제동력도 드럼에 비해 30%더 좋아졌다고 하는데.
물론 유지비야 더 들수 있겠지만.... 안전하다면 솔직히 좀 끌리긴 합니다.
경험 있거나 이 부분에 대해 다른생각 있으신분 계실까요?
라이닝교체 편리하구요
풋브레이크 잘듣고요
단점은 라이닝교체주기가 드럼보다 쫌빠르고요
디스크로터 즉 일명드럼 교체주기가 드럼식보다 쫌빨라요 상신이나 수입패드 12~15만원 1축당
여기서 장점은 교체가 드럼식보다 간편해서 공임이저렴합니다 단골빵구집가면 빵구비만 받고 패드교환도 해줍니다
디스크로터도 수입품이나 국산도 15~30만원대로
종류가 여러가지입니다 드럼식은 패드잔량을 육안으로 확인이가능합니다 패드식은 바퀴를빼야 육안으로 확인가능하구요 교체주기를 잘지키시면서 타시면 로터손상없이 패드만교체하면서 오래탈수있습니다
경량짐이면 드럼식보다는 디스크식이 좋죠
윙바디 생각중이라 중량짐도 있을꺼고
관리신경쓰이겠지만 드럼이 낫겠네요~~
대형특장차라... 열관리 잘하는 조건으로
드럼이 나을수도 있겠네요~
제가 젊을때
자동차 디스크브레이크 만드는 주물공장에서
일한적 있는데
그거.. 체험 삶의현장, 극한 직업 수준이었죠.
경차,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 버스, 트럭 등등.. 차 크기에 따라 디스크브레이크도 더 커지고 무겁죠.
예를 들어
경차 같은건 왕뚜껑 큰사발 만한 크기이고
현대 소나타급 중형차들은 관악대 북(드럼) 크기로 제법 크고
트럭등 대형차들은 혼자서 못들 정도로 큽니다.
하루 12시간 작업 기준으로
디스크브레이크가 2000개 정도 주물되어
컨베이어 벨트를 타고 끊임없이 쏟아지면
그거 일일이 손으로 들고 옮겨서(5키로~20키로) 원형 오토 사상기에 넣어 깍아 납품하는거죠
(주)성우 오토모티브
아~~ 일한지 3개월만에 관절염 생기고
6개월 이상 고참 작업자들은 허리 수술 받고 들어눕는다는 최악의 사업장 입니다 ㅠ
한국타이어, 원진레이온 저리가라죠
매일매일 갈비, 사골곰탕, 한우 소불고기 등등이 반찬으로 나옵니다.
워낙 힘들어서 잘먹어야된다나
퇴근후 지친몸을 이끌고
대형면허 따러 다녔습니다.
지금도 바퀴 안쪽에 달린 디스크브레이크만 보면.. 가슴이 아련하니 눈물에 젖네요.
그 시절 작업중 힘들어 고통스러울때
마음속으로 달래던 노동가요를 불러봅니다.
♬ 오늘도 한대가리 밭에.. 저홀로 우는 새는 이 마음을 알았나봐♩ 쓸쓸한 바람에
니...
풀 옵 션 인 데 요 ~ 브 레 이 크 도 칼 이 고
완 전 좋 아 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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