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엔진
1-1.엔진 오일은 하기와 같은 엔진오일을 반드시 사용하는게 바람직 합니다.
ACEA(유럽자동차제조협회)등급 구분상 C규격은 DPF전용 엔진 오일 사용
C3 : 일반엔진오일 성능+ DPF,TWC의 성능 수명연장 + 연비주행 (연비주행성능은 C2보다 낮으나 배기가스저감장치 보호 성능은 C2보다 높음, 일반주행이나 고속주행 및 고RPM주행을 가끔 사용하는 차량에 적합
C4 : 저점도 저마찰 성능이 요구되도록 설계된 고성능 엔진에 적합. DPF,TWC의 성능 수명연장 (높은 배기량 차량이나 스포츠 및 레이싱 차량에 사용)
1-2.엔진 세정제 사용금지
여러 연구 논문에 의하면 SCR 촉매 및 DPF 기능상실(Poison)의 주요 원인은 무기염에 의해 기능이 상실 되었다고 보고 되고 있음
엔진 세정제에 Zn,Mg,Na,Ca,S 등의 무기염을 생성하는 물질이 들어있음
1-3. 저부하 차량 운행 방법
저단 고RPM 운행 20분/일 이상 필요
EGR의 특성상 저부하 영역에서 문제 발생 빈도가 높음
2.DPF
2-1.버닝(Burning) 강제 연소 횟수 줄이기 및 연소시간 줄이기
DPF의 재질 특성상 강제 연소를 자주 실시하면 설계 수명이 단축되므로 최대한 강제 연소 횟수를 줄여야 함.
고온에 의해 DPF 구조 변화가 발생
DPF후단에 요소수 미분해에 의해 요소염이 쌓이면 강제 연소시간이 길어지므로 막히지 않는 요소수 사용 추천
2-2.DPF 클리닝
DPF의 기능 상실중 가장 큰요소가 앞에서 말한 무기염이므로 정기적으로 DPF 물세척이 필요함(6개월 주기)
DPF을 태워서 클리닝하는건 매우 좋지 않음.(고온은 구조 변화를 시켜 담체와 모듈간 접합 부위 이격 발생함)
2-3.DPF의 설계 수명은 2~3년 이므로 머플러 끝부분에 Soot(그을름)이 보이면 즉각 DPF를 교체하는게 바람직.
평소 잦은 강제연소를 하는 차량의 경우도 포함( 보증기간안에 있는 경우 차량 제조사에 교환요청)
잦은 강제연소 차량은 연비효율 저하로 반드시 DPF 교체 (1년 연비로 DPF 가격 나옴)
3. SCR
3-1.차량 운행 방법
SCR은 외부 온도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배기가스의 온도가 매우 중요하므로
단거리,대기 차량,지정체구간 운행차량,펌프카,레미콘차량 등은 저단 고RPM 운전 필요.
3-2.요소수의 선택
기온이 10도 이하로 내려가면 일반 요소수의 경우 요소수중에 포함된 불순물이 침강하여 요소수 하단에 적층.
불순물이 포함된 요소수는 요소수통의 정전기로 인해 요소수통 벽면에 불순이 쌓여 이듬해 봄철 온도상승으로 일시에
SCR로 주입되어 4~5월에 막힘 현상 발생
요소수 선택에 따라 출력을 저하시키는데 요인은 요소수가 미분해 되어 요소고분자가가 배기관에 적층되어 배기압의 상승시킴
이로인해 DPF의 강제연소가 잦아지고 연소 시간이 길어짐.
요소수가 출력을 높여주는 경우는 요소수가 완전 분해되면 암모니아가스 발생하여
기체부피와 압력 상승으로 인해 배기가스의 흐름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함.
이로 인해 일반요소수보다 요소수 선택에 따라 연비가 최대 10% 발생함
요소수의 선택 기준은 완전 분해와 불순물 고도 정제이다.
요소수는 외부 영하기온에도 SCR에서 완전분해되어 배기관에 막히지 않아야 하며
불순물이 고도로 정제된 요소수를 사용하는것이 바람직.
배기관에 요소수 고분자 적층이 생기는 차량은 반드시 막히지 않는 요소수 사용을 권장합니다.
요소수 고분자는 탄화수소와 함께 SCR 촉매를 기능상실(poison)하게 하는 주요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SCR촉매를 교환할수 없게 만들어진 차량의 경우 SCR촉매로 인해 배기가스후처리 장치 전체를 교환해야 하기 때문인데
이때 비용이 900~2000만원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3-3. SCR 고장 A/S 대처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에 요소수 경고등이 들어오면 무상보증기간에 있는 차량의 경우 특정 요소수를 사용안해서 고장났다고
차량 정비창에서 이야기 하는데 특정요소수 사용 지정은 공정거래법 위반이므로 신고하시면 됩니다.(공정거래위원회)
또한 정비창에서 특정요소수(유**)아니면 요소수 농도 측정(당도측정계-측정 안됨)후 불량이라 할 경우 석유관리법
위반이므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한국석유관리원)
SCR에 있어 요소수로 인해 고장이 발생하는 부품은 요소수 인젝션 노즐 ,요소수 펌프 , SCR 촉매 (기능상실 Poison)
, 후단 녹스센서(DPF의 영향이 큼)입니다.
상기 부품외에 요소수 때문이라고 하는 경우 마찬가지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국민권익위원회)
인젝션 노즐이 막히는 경우는 보통 겨울철 , 봄철이 많고 차량의 SCR 구조 설계가 요소수의 특성을 무시하고 설계하여
막히는 차량도 많음(V사 5**,M사 트럭,B사 등등 다수)
SCR에서 반응은 화학반응인데 불구하고 SCR을 연소학으로 설계되어지다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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