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믹서트럭 운행중이고요
현대 다이모스 12단 짜리 뉴파워트럭 운행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알피엠과 속도에 따른 연비 상관관계가 궁금합니다.
우리가 보통 운행때 녹색구간(제차는 1600알피엠까지)에서 운행하라고 하지않습니까.
그런데 변속 할때는 보통 녹색 최대 구간에서 변속을 잡으라는 말이 많은데요.
제 차는 6단기어에 반단(편의상 반단으로 표현하겠습니다) 스위치 조작으로 12단 짜리라서
4단 이후에 반단씩 조작할 일이 생깁니다.
여기서 질문 요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5단기어에서 반단을 쓰고 6단으로 갈때는 알피엠 큰 상승 없이(대략 1400알피엠 구간)6단까지 갑니다.
하지만 5단에서 알피엠 좀 높이면(1600알피엠 정도) 반단 없이 6단까지도 들어 갑니다.
이 처럼 반단을 쓰면서 기어 변속했을 때랑
반단 없이 변속했을 때랑 연비 차이가 있을까요?
잦은 기어 변속으로 변속 구간마다 알피엠 손실에 따른 연비하락이 생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그리고 짐이 실리지 않았을 때는 반단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요 이 또한 어떤 장 단점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내리막 같은 곳이야 변속을 뛰어 넘기도 하잖습니까.
다이모스 12단으로 연비 운전 효과 보신분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전 짐 실었을때 2단스타트--3단--4단--5단--5단에 반단위--6단--6단에 반단위
이렇게 합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