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운전의 비결은 방어운전 (1993)
─ 과속, 난폭, 위반 운전! 안전운전수칙을 지키지 않은 결과는 너무 참혹합니다.
─ 작년 한해동안 교통사고로 경북 포항시 인구와 비슷한 31만 2천여명이 부상을 당하고 일주일에 평균 220여명이 목숨을 잃었는데, 이는 대형 여객기가 매주 한대씩 추락하는 수치입니다.
─ 교통사고로 인한 손해액 5조 1천억원은 평당 250만원드는 아파트 30평형 6만 7천호를 지을 수 있는 금액이며, 서울에서 충북 영동까지 약 190킬로미터의 왕복 4차선 고속도로를 건설할 수 있는 액수입니다.
─ 교통사고, 이제 줄일수 있습니다! 사고를 줄이고 명랑한 교통문화를 이룩하는 지름길, 그것은 바로 교통상황을 미리 예측하는 방어운전을 생활화하는 것입니다.
─ 방어운전이란 자기 자신의 바른 운전은 물론,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의 실수나 위험한 행동에도 사전에 적절히 조치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운전입니다.
─ 방어운전의 요령은 주행 시 다른차 옆에 오래있지 않도록 하며, 다른 차나 사람과는 가능한 접근을 피해 멀리 떨어지도록 하고, 운전 행동을 바꿀 때는 사전에 충분한 간격을 확보한 후 운행해야 합니다.
─ 보행자 보호를 위한 방어운전. 신호가 바뀌기도 전에 성급히 차도에 내려서는 보행자들. 방어운전을 실천하는 첫번째 비결은 보행자를 먼저 생각하는 마음입니다.
─ 특히 신호가 바뀌는 순간 급하게 뛰어건너는 보행자에 대비하고, 횡단보도에서는 차량 진행신호에 관계없이 보행자가 없어야 파란신호라는 자세로 운행하는 습관을 기릅시다.
─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는 먼저 가려는 조급함보다 양보하는 마음으로 여유를 갖고 운행해야겠습니다.
─ 뒷차와의 추돌 방지를 위해 브레이크를 밟을 때에는 가볍게 여러번 나누어 밟아 정지하겠다는 뜻을 뒷차에 알려줘야겠습니
다.
─ 큰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철길 건널목. 이때는 반드시 주차 브레이크를 당겨놓아 뒷차에 추돌을 당하더라도 건널목으로 밀려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하며, 철길 건널목을 지날 때에는 갑자기 엔진이 서지 않도록 언제나 저속기어로 변속없이 진행해야 합니다.
─ 위험요소가 많은 이륜차들. 우회전시 백미러만 의존하지 말고 운전자의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며, 사람이 내릴 때에는 뒤따라오는 이륜차의 유무를 반드시 확인해야겠습니다.
─ 대형차를 바짝 뒤따르는 운전은 앞을 잘 볼 수 없어 위험합니다. 가능한한 빨리 차선을 변경하거나 앞지르기하여 대형차에서 멀리 벗어나야 합니다.
─ 어린이 보호를 위한 방어운전. 어린이는 움직이는 빨간 신호등입니다. 어린이의 움직임에 눈을 떼지말고 돌발사고에 대비합시다.
─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야간운전시에는 언제나 위험에 대비하는 마음가짐으로 운전해야 합니다.
─ 마주오는 차와 만날때는 전조등을 아래로 비춰 상대방의 운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하며, 어두운 교차로를 지날 때에는 전조등을 상하로 반복 조작, 자기 차의 상황을 상대방에게 충분히 알린 후 서서히 통과합시다.
─ 운전자 스스로 방어운전에 철저한 실천과 함께 사고를 줄이고, 명랑한 교통문화를 가꾸어나가기 위해 정부에서는 올 한해동안 5천1백억원을 교통안전시설에 투입하여 사고예방에 노력하고 있으며, 교통질서에 대한 올바른 자세를 어릴때부터 습관화시키기 위해 국민학교를 직접 방문,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교통사고는 운전자와 보행자가 질서를 지킴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방어운전의 생활화로 나와 남의 생명을 지킵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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