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들어서인가 언제인가 자동차세가 배기량 기준으로 바뀌었는데, 그 이전 70~80년대 까지의 승용차 자동차 세제는 가장 중요한 것이 "기통 수" 였습니다...
크게 1500cc 미만 4기통, 1500cc 이상 4기통, 6기통, 8기통 .....
6기통 이상은
축간거리 2,750 mm 이상 이하에 따라 세금이 달라졌다고 합니다.
따라서 2000 cc 가 넘어도 4기통이면 세금이 쌌고
2000 cc 라도 V6 엔진이면 세금을 많이 내는 구조였습니다.
2000 cc 급 그라나다 4기통과 V6는 세금 차이가 어마 어마 했다는... (축간거리 2,769 mm)
실제 6기통 국산차는 포드 20M, 크라운, 그라나다, 푸조 정도였겠네요...
1500cc 미만 4기통 세금은 60~70년대에도 분기별 7만원의 엄청난 수준이었고 그 이후에도 거의 오르지 않은 것으로 압니다...
진짜 부의상징 이였지요~~ㅎㅎ
스멀스멀 80년대초엔 한집에 두서너대
되었던 기억이 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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