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저번에
수동밋션의 클러치조작원리에대해 질문했던
운전경력1년의 초보운전자입니다.^^
(수동6개월..지금은 오토^^;)
이번엔 엔진브레이크..가 또궁금하네요
연비향상과,,안전운행에 도움이되는 엔진브레이크
제가 평소에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때는
내리막길 ,,,,,,,,밖에없는것같군요..
제 신조는 수동이라도 자동몫지않게 편안한 승차감을
유지하자.입니다.
헌데 제 짧은소견으론 ..수동으로 만약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햇을때
5단 주행에서 4단.으로.다운시키면
그만큼 알피엠의 상승이 일어나는데 ..그럼 자연히
엔진 소음이생기기마련이고..심지어는 차가울컥
하는경우도생길것인데 ..(그럼 힐엔토처럼..알피엠 살짝팅궈주고 다운시켜야하나요?)
1. 엔진브레이크는..정확히 어떨떄 사용하는것인지..
고수님들꼐서는 어떤때 엔진브레이크를사용들하시는지궁금합니다.
2. 주행중엔진브레이크를사용하면 알피엠상승과함꼐 소음도생길것인데
어떻게 자연스럽고 조용하게 엔진브레이크를사용할수잇을까요?
(5단에서 4단변속시 알피엠살짝 팅궈주고 다운.?)
3.엔진브레이크를사용하여 완전히 정차하려할때 만약5단에 100키로로가고잇다면 .
4단으로..엔진브레이크..3단..브레이크..2단브레이크.1단브레이크이런식으로.
하는것인가요.?이건너무비효율적인방법같습니다
4. 전 5단100km이라면 5단최저속도까지 풋브레이크를사용하여속도를떨어뜨리다가
50km정도에 3단넣고 다시 풋브레이크사용하여완전 정지하는데
과연 옳은방법인지..?
저번에도 답변...많은분들이 친절히달아주셨는데
이번에도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안전운전하시고 방어운전하세요^^
ps.참고로 제 수동 차종은 아방이xd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