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보배서 눈팅하다가 기막힌 정보가 있어서 회원 가입하고 글 올립니다.
보배는 자동차쪽에 많은 정보들이 오가는것 같아서
저혼자만 알고 넘어갈수 없어서 글 올립니다.
일단 저는 싼타페 수동 4륜2003년 1월식이구요
오늘 차에 범퍼 달러갔는데 정비업소 사장님이 예기해 주더군요
이차 혹시 엔진 미션 플라이휠 무상으로 리콜해주는데 했느냐??
현대자동차 고객센터에 전화했더니
무상교환 해준다고 합니다.
단 차량은 2000년부터2003년12월까지 출고된 수동 차량에 한해서...
근데..
리콜은 아니고 소비자보호원 권고사항이랍니다..
암튼 오늘 집근처 현대 블루맴버스(정비점이나 협력점)에맞기고 내일 찾기로 하고 왔읍니다.
개인부담(밋션오일)4만7천원정도 내야한대서 그런다 했읍니다..
그리고 내린김에 삼발이랑 데스크랑 교체해달라고 했고요..
중요한건 우리 소비자들이 잘 모르면 그냥 넘어간단 사실..
암튼 아래 링크는 걸어둡니다만..
접속이 안도ㅐ시면 소비자보호원 가셔서 메인 검색창에 "권고"라고 검색하시면
싼타페나 타 차량들 소비자보호원 권고사항 해당 차량 정보 보실수 있을겁니다..
보배드림에서 눈팅으로 좋은 정보보고 해서 못쓴 글이나마 올려봅니다...
다음은 본문 글입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는 현대자동차(주)가 제작 판매하는 다목적승용차인 구형 싼타페 차량에서 주차나 유턴을 할 때 핸들을 한쪽으로 조작하면 ‘드드득’하는 *LSD(차동제한장치) 소음이 발생한다는 소비자 불만이 자동차 알림방에 접수되어 조사한 결과,
구형 싼타페 차량의 주차나 유턴을 할 때 핸들을 한쪽으로 조작하면 ‘드드득’하는 LSD 소음 발생 원인은 ”LSD 장치의 작동과정에서 발생되는 Noise로 이는 LSD 하우징과 피니언 기어의 치 접촉 부 표면의 거칠기 미세 산포에 의해 발생 가능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 LSD(Limited Slip Differential)란?
차동제한장치로 차량의 한쪽 타이어가 눈길, 빗길 등 저 마찰 로에서 헛돌아 구동력을 상실하게 되면 주행이 어렵게 되며, 이때 LSD가 작동을 하여 헛도는 타이어의 회전수를 줄이고 헛돌지 않은 타이어의 구동력을 증대시켜서 마찰 노면 등에서의 주행을 용이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일부 구형 싼타페 차량의 주차나 유턴을 할 때 핸들을 한쪽으로 조작하면 ‘드드득’하는 LSD 소음 발생 현상의 운행 안전성 여부를 검토한 결과, 자동차안전도와 관련된 결함으로 볼 수 없으며, 『자동차관리법』상 안전 기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지만, 고객 불만 해소를 위해 현대자동차(주)가 기 출고한 차량에 대해 무상 수리를 실시하도록 권고, 제조사인 현대자동차(주)는 우리 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아래와 같이 무상 수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 구형 싼타페 차량의 조치방안 〉
o 차종 : 구형 싼타페 2WD 차량 (수동 변속기 제외)
o 대상범위 : 294,272대 (2000.06.01. - 2005.07.25.까지 생산차량)
o 조치방법 : LSD 소음 발생 차량에 대해 관련 부품 교환
o 조치기간 및 장소
1) 기간 : 2010. 09. 10. ~ 2011. 09. 09.(1년간)
2) 장소 : 현대자동차 AS망(직영서비스센터,지정정비협력업체,부분정비협력업체)이용
o 문의처 : 현대자동차(주) 고객센터(☎080-600-6000)
http://www.ciss.or.kr//jsp/home/help/unificationSearch.sjp
2. 클러치 디스크 조기 마모되는 구형 싼타페 수동차량 무상 수리 권고
한국소비자원에서는 현대자동차(주)가 제작,판매하는 다목적승용차인 구형 싼타페(2000cc급) 수동 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 디스크 등이 조기(早期) 마모된다는 소비자 불만이 자동차 알림방에 접수되어 조사한 결과,
구형 싼타페 수동 변속기 차량의 클러치 디스크의 조기(早期) 마모 발생 원인은 ”슬립 발생 시 클러치의 특성상 심하게 영향을 받은 경우 원상복귀가 불가능하고, 반복될 경우 부품의 내구성 저하로 디스크 조기 마모가 가능한 것으로 볼 때 부품의 상품성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 클러치의 역할
수동 변속기에 장착되며,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단속(斷續) 및 출발 시 동력 전달 충격과 엔진 진동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진동 방지 역할을 하는 소모성 부품을 말한다.
동력전달 경로는 엔진 → 플라이 휠 → 클러치 디스크 → 클러치 커버 → 변속기 입력 축 → 변속기 기어 → 드라이브 샤프트(CV JOINT라고도 함) → 바퀴 순으로 전달된다.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일부 구형 싼타페 수동 변속기 차량의 클러치 디스크의 조기(早期) 마모 발생 현상의 운행 안전성 여부를 검토한 결과, 자동차 안전도와 관련된 결함으로 볼 수 없으며, 『자동차관리법』상 안전 기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으나, 고객 불만 해소를 위해 현대자동차(주)가 기 출고한 차량에 대해 무상 수리를 실시하도록 권고, 제조사인 현대자동차(주)는 우리 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아래와 같이 무상 수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 구형 싼타페 수동 변속기 차량의 조치방안 〉
o 차종 : 구형 싼타페 수동 변속기 차량
o 대상범위 : 15,000대 (2000.11.01. - 2003.12.30.까지 생산차량)
o 조치방법 : 클러치 디스크 조기(고객과실 제외) 마모로 불만제기 차량의 경우 SMF
타입 부품교환(DMF 타입을 SMF타 입으로 1회 무상조치)
o 조치기간 및 장소
1) 기간 : 2010. 06. 01. ~ 2011. 05. 31.
2) 장소 : 현대자동차 AS망(직영서비스센터, 정비협력업체)이용
o 문의처 : 현대자동차(주) 고객센터(☎080-600-6000)
http://www.ciss.or.kr//jsp/home/help/unificationSearch.sjp
근데 많은 오너분들이 아셔야 할것 같아서요..
암튼 다른 차량도 권고사항 있으시니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암튼 구싼타 디자인도 이쁘고 다 맘에 드는데 수동 기어비와 클러치 내구성 은 정말 쓰레기죠 ...플라이휠이나 클러치는 10년 또는 폐차 때까지 쓰는건데
싼타페 동호회 가입을 권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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