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 군사/무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11)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소위 1 불친절한이웃 23.05.30 17:30 답글 신고
    기체 자체만 놓고 보면 문제가 많긴 한데 프로그램 전체로 보면 동맹국들한테 보급 할 수 있는 5세대 전투기를 만들었다는 것과 덕분에 미군의 부담이 줄었다는 건 장점이죠. 당장 중국옆에 자기돈 안들이고 200대를 깔아놨자나요 J20이 아직 200대가 안되는데 동북아에서 동원 가능한 한미일 F35만 해도 200대가 넘고 미국이 F22까지 불러오면 제공권 확보는 압도적이니깐
    그리고 6세대 개발이 빨라진건 F35탓도 있지만 중국이 생각보다 빠르게 5세대 전투기를 개발 한 영향도 있습니다. 중국의 물량 공세를 감당 할 억지력을 가지려면 한 세대 더 발전된 전투기가 필요하니깐
    답글 0
  • 레벨 대령 1 6SAR 23.05.30 16:36 답글 신고
    3군 통합 전투기로 개념을 잡았을때, 말이 많았죠.
    이미 한번 해군,공군 통합개념으로 진행하다 실패를 했었으니 말 입니다.
    여기에 수직이착륙이라는 것까지 통합개념으 잡아 넣을때 부터 반대도 많았습니다.

    진화형이라는 신개념은 좋았지만, 3군통합전투기이고, 여기에 3군이 요구하는 사항들을 집어넣고,
    너무 기대치가 큰 만큼, 센서류 부터 시작 해서 많은 임무장비 와 개념을 다 때려넣다 보니 현재 상황 인거죠.

    이로 인해 F-35 자중이 원계획 보다 늘어나고, 늘어난 자중으로 인해 원래 목표대로 만들었던
    엔진이 부하가 걸리기 시작 합니다.
    여기서 전자장비 발달 과 폭넓은 적용으로 엔진 발전 용량도 한계치 달하게 됩니다.

    현재 F-35의 대부분의 문제점이 바로 엔진 출력과 2,000천만 라인에 달하는 코딩 오류 입니다.
    그래서 f-35 엔진교체가 우선순위가 되어 버리고, 의회 조차 엔진교체를 요구 하게 됩니다.

    F-35는 문제가 여기저기 많습니다만, 진화형 이라는 신개념을 적용한 첫 사례이고,
    우리의 KF-21도 진화형 개념을 받아 드립니다.

    F-35 문제에 대해 이것만 가지고 마치 쓰레기 처럼 보시는분들도 많습니다.
    사실근거로 이야기 하는거라, 딱히 이걸 가지고 뭐라고 하지 않습니다.

    문제 그 능력치 마저, F-5보다도 못한 전투기 취급하는건 문제는 있는거죠.

    이 문제 간단 합니다.
    일본이100여대의 F-35를 도입 중이고, 이미 한개 비행단은 완편 입니다.
    여기에 항모용 F-35B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

    이걸 F-5 만도 못한 전투기 구입 했다고 좋아 할 일인지, 아니면 심각한 위협으로 받아 들일지를 생각해
    보면 됩니다.

    또한 F-5 만도 못한 전투기를 왜 많은 국가들이 도입에 입맛 다시고, 심지어 빠꾸까지 먹나도 생각 해야죠.
    답글 0
  • 레벨 중령 3 소나타는너나타 23.05.30 11:28 답글 신고
    F-35는 이미 실폐한 사업임.

    도대체 돈을 얼마나 꼴아박아야 되지?
    원래 계획이 F-16 전량대체 였는대 이제 미공군도 500대 정도로 끝내고 6세대 무인기를 유인전투기로 바꿔서 개발할려는거 아닌가?
  • 레벨 대위 1 무좀걸린발톱 23.05.30 11:33 답글 신고
    글쎄요 공군 입장에서 돈과 시간이란 영역에선 실폐라 볼수도 있으나 다른 영역에서보면 실패라 볼수도 없습니다. 이게다 넘사벽 f22운영비 덕이죠
  • 레벨 중령 3 소나타는너나타 23.05.30 11:35 신고
    @무좀걸린발톱 그렇다고 F-35의
    운영비가 저렴하지도 안지요
  • 레벨 대위 1 무좀걸린발톱 23.05.30 12:46 답글 신고
    적성국 경쟁기종부제에서 절대적 적성국 자체가 사라진 상황에서 스텔스기는 잠재적 적성국에대한 방어적 성격이 강했습니다. 말하자면 잘사는 나라의 사치품 성격이 강 했는데 최근엔 현실적 실용품이 되었죠 그덕에 베스트셀러가 되고 가격이 많이 내려 갔죠.
    여러가지 이유야 있겠지만 많이 팔린건 그만큼 필요한 이유가 생긴거고 그이유는 중국과 러시아가 제공을 한것이죠
  • 레벨 대령 1 6SAR 23.05.30 16:36 답글 신고
    3군 통합 전투기로 개념을 잡았을때, 말이 많았죠.
    이미 한번 해군,공군 통합개념으로 진행하다 실패를 했었으니 말 입니다.
    여기에 수직이착륙이라는 것까지 통합개념으 잡아 넣을때 부터 반대도 많았습니다.

    진화형이라는 신개념은 좋았지만, 3군통합전투기이고, 여기에 3군이 요구하는 사항들을 집어넣고,
    너무 기대치가 큰 만큼, 센서류 부터 시작 해서 많은 임무장비 와 개념을 다 때려넣다 보니 현재 상황 인거죠.

    이로 인해 F-35 자중이 원계획 보다 늘어나고, 늘어난 자중으로 인해 원래 목표대로 만들었던
    엔진이 부하가 걸리기 시작 합니다.
    여기서 전자장비 발달 과 폭넓은 적용으로 엔진 발전 용량도 한계치 달하게 됩니다.

    현재 F-35의 대부분의 문제점이 바로 엔진 출력과 2,000천만 라인에 달하는 코딩 오류 입니다.
    그래서 f-35 엔진교체가 우선순위가 되어 버리고, 의회 조차 엔진교체를 요구 하게 됩니다.

    F-35는 문제가 여기저기 많습니다만, 진화형 이라는 신개념을 적용한 첫 사례이고,
    우리의 KF-21도 진화형 개념을 받아 드립니다.

    F-35 문제에 대해 이것만 가지고 마치 쓰레기 처럼 보시는분들도 많습니다.
    사실근거로 이야기 하는거라, 딱히 이걸 가지고 뭐라고 하지 않습니다.

    문제 그 능력치 마저, F-5보다도 못한 전투기 취급하는건 문제는 있는거죠.

    이 문제 간단 합니다.
    일본이100여대의 F-35를 도입 중이고, 이미 한개 비행단은 완편 입니다.
    여기에 항모용 F-35B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

    이걸 F-5 만도 못한 전투기 구입 했다고 좋아 할 일인지, 아니면 심각한 위협으로 받아 들일지를 생각해
    보면 됩니다.

    또한 F-5 만도 못한 전투기를 왜 많은 국가들이 도입에 입맛 다시고, 심지어 빠꾸까지 먹나도 생각 해야죠.
  • 레벨 중령 3 소나타는너나타 23.05.30 17:03 답글 신고
    F-5만도 못한 비행기라? 그런 주장을 한사람 누구 입니까?
    F-35는 미공군도 이미 포기한(?) 기체 입니다. 도입수량도 대폭 줄였습니다. 미국 이외의 국가가 사는건 대안이 없는게 맞지만 마땅한 대안이 있었다면 F-35는 벌써 시장에서 도태될만한 기체임이 분명합니다. 미군이 6세대 무인 포기하고 유인으로 개발하는 이유도 되겠지요
  • 레벨 대령 1 6SAR 23.05.30 18:11 답글 신고
    님 하나만 딱 찝어서 이야기 하는거 아니에요.
    F-5만 못하다 소리는 한적은 없죠....이야기 듣다보면 거의 쓰레기에서, 전투에도 투입 하질 못할
    폐기물 수준으로 이야기들 하시는데....F-5에 비교한것도 잘 쳐준건데요.
  • 레벨 소위 1 불친절한이웃 23.05.30 17:30 답글 신고
    기체 자체만 놓고 보면 문제가 많긴 한데 프로그램 전체로 보면 동맹국들한테 보급 할 수 있는 5세대 전투기를 만들었다는 것과 덕분에 미군의 부담이 줄었다는 건 장점이죠. 당장 중국옆에 자기돈 안들이고 200대를 깔아놨자나요 J20이 아직 200대가 안되는데 동북아에서 동원 가능한 한미일 F35만 해도 200대가 넘고 미국이 F22까지 불러오면 제공권 확보는 압도적이니깐
    그리고 6세대 개발이 빨라진건 F35탓도 있지만 중국이 생각보다 빠르게 5세대 전투기를 개발 한 영향도 있습니다. 중국의 물량 공세를 감당 할 억지력을 가지려면 한 세대 더 발전된 전투기가 필요하니깐
  • 레벨 원사 3 Blessyou 23.05.31 09:28 답글 신고
    생각보다 이 문제는 그런 차급과 같은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오히려 관용 특수차량과 비슷한데 이전까지 (예를들어 F-16이나 F-15같은 경우) 미 공군이 주문한 사양대로 제조업체가 제조하고 납품하면서 공군이 요구하는 세부사항들을 적용한 부품이나 장비를 탑재하도록 했더랬죠.

    근데 F-35에서는 공군, 해군, 해병 다 같이 쓸꺼니까 한군데서 사양을 정하지 말고 그걸 통합해서
    업체 한곳에서 체계 종합 뿐 아니라 제조 관리, 공급망 관리까지 다 맡아서 턴키로 줘버린겁니다.

    일반인들은 그게 뭐가 다르냐 하실 수 있는데
    일반적인 군수품은 이렇게 관리되지 않습니다. 국방 물자는 군수사령부에서 몇년치 자재, 예비 부품까지 포함해서
    제조업체에 물량을 주고 국가에서 관리하게 되어있습니다.

    근데 F35는 모든 자재 공급, 부품 및 장비 제조를 업체 한군데서 관리해버립니다.
    심지어 미 공군도 어떤 자재가 언제 공급될지를 모릅니다.

    한마디로 자동차를 샀는데 소비자가 고장난 부품을 사고싶어도 살수가 없는겁니다.

    더 큰 문제는 중간중간에 새로운 무기체계가 나타나서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고 싶어도 사전에 계약된
    내용이 아니면 추가할수도 없고 무조건 업체의 TR에 맞춰서 가야합니다.

    F-15나 F-16은 그러지 않았거든요. 미 공군이 원하면 언제든지 제3의 업체에 요구해서 Integration을 진행하고
    공군 자체적으로 사격, 통제등을 붙여서 시험해보고 맘에들면 제식화 하고
    업그레이드 해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일어났습니다.

    이제는 그냥 록히드에서 하자는대로 끌려가야 합니다. 미 공군이 그런데 다른데는 뭐 손빨고 있어야죠.

    전투기라는게 무슨 전자제품 사듯이 한번 사면 망가질때까지 그대로 써야되는게 아닌데
    마치 지금 최고 사양인게 천년만년 최고 사양일꺼라고 생각하는 거 자체가 아주 망입니다. 그걸 물고 빨고 하는것도 정도껏이어야죠.
  • 레벨 원사 3 일반의약품 23.05.31 12:30 답글 신고
    기다렸다가 우리 보라매 사라
  • 레벨 대위 1 무좀걸린발톱 23.06.01 11:50 답글 신고
    살짝 태클 걸자면 F5가 지금기준으론 성능 한참 못한 전투기이나 당시기준 나름 가성비 최강의 전투기였습니다. 쓸생각 전혀없었던 미공군도 대량도입하게하고 저렴한 운영비로 LOW/HIGH 믹스운영을 최초로 고민하게 만든 기체로 그만큼 잘 뽑힌 기체 입니다. 이때 경험으로 F16이 나운것이고 F16도 초반엔 엔진문제로 추락에 각종전자 장비오류에 말도 많았지만 지금은 어떤가요? 서방권 주력 전투기로 아직까지 대량운용중인 나라가 많습니다. F35는 그 계보를이어가는 기종 입니다. B나 C는 논외로 치더라도 A는 실패할수가 없습니다. 단 시간과 돈이 문제긴 하지만. 그리고 세대차가 얼만데 F5와 F35를 성능으로 비교하는건 좀 무리죠. 가격과 운용비나 효율 문제면 모를까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