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 군사/무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14)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대령 1 6SAR 23.06.26 12:29 답글 신고
    활주로 길이가 1200m 라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군 비행장 개념으로 생각 하면 오산 입니다.
    비행단 활주로들 보면 대부분 2,000m가 넘습니다.
    그나마 이것도 1000m 조금 넘게 기획 했다가 소형 터보프롭기 착륙 안전거리에도 못 밑친다는
    결과로 인해 1200m 늘린겁니다.

    가벼운 공대공 무장 기준으로 임시기착 또는 연료보급 정도로 생각 해야지, 이걸 전방공군기지 처럼 생각
    하면 큰 오산 이라는 거죠.
    그나마 이것도 공군기용 연료인 JP-8을 비축해놔야 가능한 일입니다.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F-35B를 영국공군처럼 포클랜드 파견대 형식으로 할수 있지 않냐 라는 의문도
    있을 껍니다.

    근데 공군 파견대 형식으로 보내면 F-35B을 위한 인원,장비,보안설비,경비인력,숙소 등등이 부수적으로
    들어갑니다.

    이를 수용할 부지가 과연 울릉공항에 있냐 이거죠......조감도만 봐도 정말 비좁습니다.
    답글 5
  • 레벨 대령 1 6SAR 23.06.26 12:29 답글 신고
    활주로 길이가 1200m 라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군 비행장 개념으로 생각 하면 오산 입니다.
    비행단 활주로들 보면 대부분 2,000m가 넘습니다.
    그나마 이것도 1000m 조금 넘게 기획 했다가 소형 터보프롭기 착륙 안전거리에도 못 밑친다는
    결과로 인해 1200m 늘린겁니다.

    가벼운 공대공 무장 기준으로 임시기착 또는 연료보급 정도로 생각 해야지, 이걸 전방공군기지 처럼 생각
    하면 큰 오산 이라는 거죠.
    그나마 이것도 공군기용 연료인 JP-8을 비축해놔야 가능한 일입니다.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F-35B를 영국공군처럼 포클랜드 파견대 형식으로 할수 있지 않냐 라는 의문도
    있을 껍니다.

    근데 공군 파견대 형식으로 보내면 F-35B을 위한 인원,장비,보안설비,경비인력,숙소 등등이 부수적으로
    들어갑니다.

    이를 수용할 부지가 과연 울릉공항에 있냐 이거죠......조감도만 봐도 정말 비좁습니다.
  • 레벨 대령 3 Phantom2 23.06.26 13:30 답글 신고
    본격적 공군기지 역할보단 비상활주로 개념으로 최소한의 물자만 비축해놓는게 어뗘런지요...
  • 레벨 대위 1 무좀걸린발톱 23.06.26 13:41 신고
    @Phantom2 현실적으로 울릉공항은 경제성 전혀 없습니다.
  • 레벨 대령 1 6SAR 23.06.26 14:46 신고
    @Phantom2 거의 비상활주로 개념이긴 한데, 제한이 많을 껍니다.
    보통 이륙거리 보다는 착륙거리가 늘 문제이죠.
    F-16이 이론상 900여m 거리의 착륙거리가 필요하다고 한데, 여기에 안전거리등 생각하면,
    1200m는 정말 아슬아슬하죠.

    특히 공대지,공대함 무장을 하고 있는 상태라면 무장 투하 후 착륙이 가능할 껍니다.

    비상활주로 개념이라면 무장 보다는, JP-8을 어느정도 비축해놓는게 맞습니다.
    여기에 탄약까지 비축 해놓으면 탄약창 안전거리 와 취급인력,경비인력 숙소 등등 포함이 되어버리면
    부지확보가 한도 끝도 없이 이어질 껍니다

    어떤 문제로 비상착륙 후는 HH-47 이나 CN-235에 필요한 인원 과 기자재를 가지고 출동하여
    대처는 할수 있으니까요.

    복무시 47 두대가 수원기지에서 퍼져서, 정비인력 과 기자재 와 앗세이등을 싣고 고쳐서 온적이
    있었거든요....이것도 그나마 같은 공군기지 이니까, GTG (맞나 기억이 가물가물) 같은 규격 돤
    외부 전력 장치 와 부수적 공용기자재 등을 이용하기라도 했으니까요.

    파견대 형식이라면 전투기 보다는 6전대 소속 구조헬기가 파견대 형식으로 주둔 할 가능성이 더 높죠.
  • 레벨 하사 3 현존일념 23.06.26 14:15 답글 신고
    그리펜 같은 단거리 이착륙(600~700m)을 가정한 카나드 형식의 전투기라면 가능할지도...예를 들자면요.
  • 레벨 대령 1 6SAR 23.06.26 17:13 신고
    @현존일념 스웨덴의 지형상 단거리 이착륙을 굉장히 중시 여기는 설계 사상이라 가능은 할껍니다.
    단 무거운 공대지,공대함 무장을 장착한 상태에서는 착륙은 어렵다고 생각 됩니다.
  • 레벨 대위 1 무좀걸린발톱 23.06.26 13:08 답글 신고
    섬쪽으로는 부대시설 들어설 공간은 충분 합니다 단 활주로는 섬쪽으로 붙이는데 한계가 있다보니 바다쪽에 쌓아 올리는건데 깊이가 있다보니 비용 문제로 길이도 한계가 있겠죠.
    뻘소리긴 한데 테라포드 박을 돈이 피쌀지 초거대 바지선이 비쌀지 궁금해 지더군요.
  • 레벨 대령 1 6SAR 23.06.26 13:21 답글 신고
    아래는 울릉공항건설사업 홈페이지 입니다.
    https://www.airport.co.kr/nUlleungdo/index.do#%ED%99%8D%EB%B3%B4%EC%84%BC%ED%84%B0

    메인화면에서 아래로 내리면 4번째 사진을 보면, 과연 섬쪽으로 들어갈 공간이 나올까 의문이 생기는데요?
    홈피 내용을 보니 어차피 산하나 깍아서 그걸로 바다를 매꾸는것 같은데,
    그정도면 결론적으로는 비용 문제 이겠네요.
  • 레벨 대위 1 무좀걸린발톱 23.06.26 13:59 신고
    @6SAR 항만쪽으로 건물 올려 같이 사용 하면 됩니다. 높이차가 있다보니 아래는 항구시설용으로 쓰고 위쪽은 공항시설로 쓰면 되고 것도 아니면 지금 깍고 있는데 더깍아도 되고요. 문제는 돈이죠. 안그래도 경제성 꽝인 공항에 돈 더들인다고 하면 국민들 난리칠겁니다.
  • 레벨 대령 1 6SAR 23.06.26 14:58 답글 신고
    결국은 제한 된 활주로를 어느 임무까지 사용하냐 문제 이겠죠.
    비상활주로 이상은 힘들 껍니다.

    포틀랜드 영국공군 파견대 처럼 소수의 전투기를 파견대 형식으로 주둔하기는 어렵다 봅니다.
    위에도 썼지만 착륙거리 F-16기준으로도 정말 아슬아슬 거리 입니다.

    이걸 무시하고 진행 된다 쳐도
    조종사,정비,무장,보안,행정 등 인력 파견 및 그에 따른 숙소, 대기실 등이 올라가야 하고,
    이걸 민간인 과 겸용 한다는건 어불성설 입니다.

    무장 및 연료 저장소 이것도 규격이 있어요....주변 건물과 얼마까지 이격거리가 있어야 된다는
    여기에 일상정비가 가능한 행거 또는 간이 격납시설도 있어야 됩니다.

    주둔만으로 끝나지 않아요.
    수시로 훈련비행을 하면서 주변 공역에 대한 감도 익혀야 됩니다.

    군시설 하고,민간시설은 분명 분리가 되어야 됩니다.
    관제시설 외에는 군부대 시설을 위한 별도로 부지의 필요하다는거죠.

    문제는 짧은 착륙거리를 감안하고도, 그만큼 돈 들일만큼 가치가 있냐 입니다.
  • 레벨 중위 3 바람과바다 23.06.26 13:59 답글 신고
    여기는 군 항공기용이 아니라 소형 비행기용 입니다. F-15 를 띄우는 상상은..말 그대로 상상이지요.
  • 레벨 상사 1 기레기똥먹좋아해 23.06.27 09:55 답글 신고
    아무래도 군게다 보니 ^^;;
  • 레벨 대위 1 무좀걸린발톱 23.06.27 10:20 답글 신고
    긴급한 상황에 급유기 지원받을 상황도 안될경우 기름 다태울때까진 인근 공역에서 버틸수 있다는 정도긴 하나 이것이 갖는 전술적 가치는 무시 못 합니다. f16까진 되겠는데 f15는 중량 때문에 기체에 무리안가게 착륙하기에는 길이가 아쉬운터라. 그리고 긴급 상황이면 민간시설이냐 군용시설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비행기가 이착륙 가능하냐가 중요 하니까요
    그래도 f16만 해도 어딘가요 그동안 인근해역에사 급유기없이 작전 가능한기체는 f15뿐이 였는데 이젠 가용 전력이 한가지 더 생긴거니까요. 군용이 아닌긴 하지만
  • 레벨 소위 3 왕돌짬 23.06.27 23:56 답글 신고
    울릉공항은 말그대로 민간여객용 아닌가요?
    비상시의 군 에어베이스용도로 쓸
    용도도 아닌것이
    강릉18비 까지 직선거리 대략 170km
    울진공항까지 대략155km 정도고
    전투기로 시속800km로 비행시
    13분정도면 강릉비행장에..
    들어갈텐데 굳이 많은비용들여서
    추가적인 시설과 인력 까지 상주시킨다는건 비효율적이고 그돈이면 차라리 급유기 를 한대 더사는게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