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 군사/무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12)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소위 1 불친절한이웃 23.06.30 05:51 답글 신고
    우선 보라매는 엔진 2개짜리 쌍발 전투기입니다.
    FA50이 단발 엔진이구요
    쌍발엔진이 들어가면 힘이 좋아지고 비행기 크기가 더 커지고 탑재 할 수 있는 장비나 무장이 많아져서 할 수 있는 일이 늘어납니다. 하지만 그만큼 무거워져서 속도가 두배가 되진 않구요 제작이나 유지비용이 비쌉니다. 반대로 엔진 1개짜리 단발 전투기는 상대적으로 작고 제작 비용이 저럼하구요 쌍발전투기는 랩터 이전에도 있었던거고 엔진 제어가 쉬운 기술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미국만 가지고 있는 기술도 아닙니다.
    답글 1
  • 레벨 소장 임자929 23.06.30 07:55 답글 신고
    보라매 엔진2개인데 그것부터 비상시 한개 꺼져도 복귀가 가능, 한개라면 고장나면 추락.
    답글 0
  • 레벨 원사 3 케네디짚 23.06.30 06:41 답글 신고
    쌍발 엔진을 쓰는 전투기는 옛날부터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아직도 우리나라에 있는 F-4와 F-5이죠. F-5용 엔진 2개 합친 것이 F-4 용 엔진 1개보다 추력이 한참 떨어집니다. 단발이라고 힘이 약하고 저렴하고 쌍발이라고 힘세고 비싼것이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단발이냐 쌍발이냐는 요구되는 성능, 안전성,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하는 것이죠.
    답글 0
  • 레벨 소위 1 불친절한이웃 23.06.30 05:51 답글 신고
    우선 보라매는 엔진 2개짜리 쌍발 전투기입니다.
    FA50이 단발 엔진이구요
    쌍발엔진이 들어가면 힘이 좋아지고 비행기 크기가 더 커지고 탑재 할 수 있는 장비나 무장이 많아져서 할 수 있는 일이 늘어납니다. 하지만 그만큼 무거워져서 속도가 두배가 되진 않구요 제작이나 유지비용이 비쌉니다. 반대로 엔진 1개짜리 단발 전투기는 상대적으로 작고 제작 비용이 저럼하구요 쌍발전투기는 랩터 이전에도 있었던거고 엔진 제어가 쉬운 기술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미국만 가지고 있는 기술도 아닙니다.
  • 레벨 준장 검은돛배 23.06.30 15:22 답글 신고
    아. 제가 잘못 알고 있엇군요 감사합니다 결국 부피와 소형화 그리고 많은 무기를 실어날릴수잇는 힘
    이런거까지 따져야 하니 어렵긴 어렵네요..
  • 레벨 원사 3 케네디짚 23.06.30 06:41 답글 신고
    쌍발 엔진을 쓰는 전투기는 옛날부터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아직도 우리나라에 있는 F-4와 F-5이죠. F-5용 엔진 2개 합친 것이 F-4 용 엔진 1개보다 추력이 한참 떨어집니다. 단발이라고 힘이 약하고 저렴하고 쌍발이라고 힘세고 비싼것이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단발이냐 쌍발이냐는 요구되는 성능, 안전성,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하는 것이죠.
  • 레벨 소장 임자929 23.06.30 07:55 답글 신고
    보라매 엔진2개인데 그것부터 비상시 한개 꺼져도 복귀가 가능, 한개라면 고장나면 추락.
  • 레벨 소령 1 누가기침소리를내었는가 23.06.30 09:17 답글 신고
    우리 보라매(KF21)는 엔진이 2개입니다. 엔진이 2개인 전투기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F22 뿐만 아니라 F15, F18, F14 모두 2개의 엔진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라팔, 유러파이터 등 유럽산 전투기들도 중형급 이상은 쌍발을 달고 있는 경우가 많죠. 러시아의 경우 수호이27 이상 계열 그리고 미그29계열도 모두 쌍발엔진(2개 엔진) 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단발엔진(1개 엔진)을 장착하고 있는 전투기는 F16이나 그리펜 같은 소형전투기이고 F35같은 경우 소형전투기라고 하기엔 넘 크지만 단발엔진을 장착한 좀 특이한 케이스이죠
  • 레벨 원사 3 케네디짚 23.06.30 09:43 답글 신고
    60년대 기준으로는 단발 대형 전투기도 있었죠. 미국의 F-105나 F-106같은것 그리고 스웨덴의 비겐 전투기 등등..
  • 레벨 소위 2 rounin 23.06.30 10:40 답글 신고
    일단 공군이 쌍발엔진을 선호합니다. 이유는 위에서 여러 분들이 적으셨고, 공군의 요구로 쌍발인 F-18 80대를 도입하려 했는데 린다 김(?)이었던가 뇌물 로비에 F-18 제조사가 비용을 올리는 등등의 이유로 단발인 F-16을 120대 도입하게 되었죠.
  • 레벨 대령 1 6SAR 23.06.30 15:45 답글 신고
    린다김 사건은 KFP 사업이 아니라 통신감청기사업인 백두사업 입니다.
  • 레벨 중사 2 whipmaster 23.06.30 15:42 답글 신고
    무게대비 추력을 뽑아내는건 대형 단발이 더 유리합니다. 쌍발은 계통이 중복되어 설치해야하는 부분도 있고해서 무게 상 유리하지 않지만 조종하는 입장에선 그래도 엔진 두개가 비상시 신뢰가긴하죠.
    그래서 단발인 F16같은경우 하이드라진을 써가며 비상계통에 공을 들였죠
  • 레벨 대령 1 north 23.06.30 15:53 답글 신고
    좀 나무위키라도 보고와라
  • 레벨 소장 우리가족행복보장 23.06.30 17:38 답글 신고
    생존성이 좋아집니다

    쌍발엔진이 동시에 실속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 레벨 중장 기획부동산 23.06.30 18:44 답글 신고
    출력이 좋아져서 비행기 더 크게 만들수 있고 무장 더 많이 달 수 있음
    비상시 한개 망가져도 나머지 한개로 비행가능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