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의 해외 누적 판매량이 이르면 다음 달 5천만대를 돌파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해외 누적 판매량이 4천833만대였으며 양사의 월평균 해외 판매량이 50만~60만대인 만큼 3월까지 해외 누적 판매 5천만대 달성이 예상된다고 20일 밝혔다.
1976년 현대차[005380]가 한국 자동차 첫 고유모델인 '포니' 6대를 에콰도르에 처음 수출하고 기아차가 1975년 '브리사 픽업' 10대를 카타르행 운반선에 선적한 이후 40년도 안 돼 달성하게 된 성적이다.
미국, 유럽, 일본 등 자동차 선진국이 높은 진입장벽을 구축한 상태에서 취약한 산업기반을 극복하고 달성한 수치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5천만대는 아반떼를 기준으로 한 줄로 세우면 지구를 5.7바퀴 돌 수 있는 양이다.
현대·기아차는 첫 해외 수출 이후 27년 만인 2001년 해외 누적 판매 1천만대를 돌파했으며 2천만대는 이후 5년 만인 2006년에 달성했다. 이후 더욱 속도를 내어 2009년 3천만대, 2011년 4천만대를 연이어 돌파했다.
수출이 결정적 기여를 했다.
지난해 말까지 현대·기아차 누적 수출은 3천147만대(현대차 1천942만대, 기아차 1천205만대)로, 전체 해외 누적 판매의 3분의 2에 달한다.
현대차는 국내에서 생산된 19개 모델(상용차 제외)을 현재 해외 185개 지역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해외에서 특화 생산·판매되는 현지 전략 차종도 18종 보유하고 있다.
기아차도 18개 모델(상용차 제외)을 세계 166개 지역으로 수출하며 8개 해외 전략 차종을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다.
글로벌 생산 기지 구축도 해외 선전의 바탕이 됐다.
정몽구 회장은 관세와 비관세 등 무역장벽 극복과 현지 맞춤형 차량 생산을 위해 2002년부터 본격적인 글로벌 생산거점 확보에 나서 10년 만인 지난해 선진국과 신흥국을 아우르는 '글로벌 생산 포트폴리오'를 완성했다.
현지 생산 규모는 미국 60만대, 유럽 60만대, 중국 144만대, 인도 60만대, 터키 10만대, 러시아 20만대, 브라질 15만대 등이다.
이를 통해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주요 완성차 격전장인 미국에서 작년 말 기준 1천220만대를 웃도는 누적 판매 실적을 보였고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시장에서도 지난해 말까지 660만대를 웃도는 차량을 판매했다.
러시아, 브라질, 인도 등 신흥시장과 중동·아프리카 등 나머지 주요지역에서도 판매가 크게 늘었다.
현대·기아차는 이에 대해 협소한 내수 시장의 한계를 뛰어 넘어 해외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적극적인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강조했다.
한국 완성차업체들은 지난해 세계에서 5번째로 많은 456만대를 국내에서 생산했다.
한국보다 생산량이 많은 중국, 미국, 일본, 독일은 물론 6, 7위인 인도, 브라질은 탄탄한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생산량을 유지하고 있는 것과 달리 한국은 전체 생산의 31%만 국내에서 판매한다.
세계 7대 자동차 생산국 중 전체 물량의 60% 이상을 자국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국가는 한국이 유일하다.
자동차산업은 국가경제 기여도가 높은 산업으로 수출, 무역수지, 고용, 세수 등 경제지표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718억 달러를 수출해 우리나라 전체 수출금액의 13.1%를 차지했으며 한국 무역흑자의 2.2배인 617억 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대당 수출단가를 높이고 있고 주요 부품의 국산화 전략으로 수입을 최소화했다. 현대·기아차는 부품 국산화율이 90%를 웃돈다.
김지연 기자 cherora@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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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을 막아놓고 독과점하니 이런 흑자가 생기는 거지요. 그리고 해외에는 거의 원가 수출하고 국민들은 비싼값에 국산차 사주고 고통분담해서 만든 흑자네요.
내수 포기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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