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줄 아래에도 연비에 대한 글이 있는데...
원래 공인연비가 실제 운전할 때는 별로 안맞기는 하지만,
이금까지 제 차 두번 바꾸고, 아버지 차 세번 바꾸면서 느낀 건데
안맞아도 너무 안맞는다는 생각이 듭니다.
메이커발표치 근처라도 되야 믿을만 한데...
실제로...
저의 첫차 누비라2오토...이게 공인연비가 12Km/L 근처였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속도로에서 정속 주행 후 계산해보면 항상 9Km/L를 약간 넘었던 것 같구요...
두번째 차인 뉴코란도소프트탑 오토는 9-10Km/L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건 신기하게도(?) 실제연비와 공인연비가 거의 비슷했습니다.
세번째 차이자 현재 타고 다니는 XD레이싱 수동...이게 정말 기막힌 차 입니다.
공인연비는 11.8Km/L..첨에 이 수치를 보고 2000cc에 걸맞는 연비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고속도로를 100Km/h로 정속 주행하면 22-24Km/L 정도 나옵니다.
누비라2는 이 속도로 정속 주행을 할려면 엑셀을 살짝 밟은 상태로 유지해야 하는데,
레이싱은 엑셀을 0.2초 정도 살짝 밟아주고 5초 정도 떼도 속도가 유지되기 땜에 그런 것 같은데요...
(그래서 저는 기름값 때문에 .5나 .6 승용차를 사려는 분한테 2.0 준중형차를 사라고 합니다.)
현대에서 XD레이싱 연비 측정 할 때는 아마도 190Km/h로 정속주행을 했거나, 아니면 사람 5명 탄 상태로 연비 테스트 한 것 같습니다.
암튼 공인연비 측정 방식을 바꿔야 소비자들에게 더욱 정확한 정보를 전해줄 수 있을텐데...
문제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