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작성입니다
타이어 교체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고자
작성한번 해봅니다~~그저 참고 정도로 봐주세요~~^^
일단 저는 정비 및 타이어쪽에서 아직 현역에 있습니다
대략 14년정도가 되었구요
특정 회사를 광고 비방할 목적은 1도 없구요
그저 저같은 고민을안고 계시는 분들과 정보 공유 차원에서
글을 쓰게 되었네요
정비 및 타이어쪽 종사자라해도 모든 타이어를 다 써본것도 아니고
또 수입산 타이어의 경우 높은 금액으로 인해 아직 접하지 못하였고
그저 일반인보다 조금더 아는 수준으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일단 써본타이어는 대략 너무 오래되지 않은 선에서 나열하면
v12evo v12evo2 n5000 kh25 su1 s2as 순서정도가 되겠습니다 일단 kh25 이전 타이어는 각기 차량도 다르고 서스 튜닝등이
되어있었던 관계로 패스하겠습니다
짧게 언급만하자면 v12evo v12evo2 n5000중에서는 v12evo2가 가장 좋았습니다
세가지 타이어 장착대상은 양카지존 포르테쿱 2.0 6단 오토 풀옵이며 튜닝은 일절없는 깡 순정차량입니다
타이어 싸이즈 215 45 17 입니다
운전은 양카지존 포쿱운전자답게 얌전하진 않습니다 ^^;;
죄송합니다 ㅠㅠ
출퇴근경로는 하남에서 노원 올림픽대로 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간선도로 외 시내길 대략 3~4km정도
약간 늦은출근 약간 늦은퇴근으로 꽤나 쾌적한 출퇴근길 형성
각 항목 별 다섯개는 국산 세미슬릭 제외 일반인들이 쉽게
접할수있는 국산사계절 타이어가 기준입니다
수입타이어 제외입니다
1. 금호 kh25 사용거리 대략 9000km 총점 ●●○○○
소음 ●●○○○
승차감 ●●○○○
접지력 ●○○○○
내구성 ●●●●○
직진성 ●●○○○
빗길주행 ●●○○○
싸이드강성 ●●○○○
가성비 ●●○○○
이정도로 평가하고싶네요 사실 나머지 두 타이어와는 애초부터
비교대상 자체가 아닌듯보여집니다
딱히 소감이랄것도 없구요 그냥 일반 타이어입니다
왼코너가 곁들여진 지하차도에서 생각없이 빨리 돌다 쇠로된
요철을 밟고 뒤가 털리면서 오줌지리고 나서 한동안
할배운전하다가 타이어를 교체하게 됩니다
2. 넥센 엔퍼라 su1
사용거리 대략28000km 스포츠형타이어로써의 총점 ●●●○○
소음 ●●●○○
승차감 ●●○○○
접지력 ●●●●○
내구성 ●●○○○
직진성 ●●●●○
빗길주행 ●●●●○
싸이드강성 ●●●●○
가성비 ●●●○○
kh25에서 생명의 위협을 느끼던찰나 거래처 형님이 나온지
얼마안된 타이어가 있는데 원가에 줄테니 끼워보라고
추천해주셔서 장착한 타이어입니다
가격대비 성능 가성비 좋습니다 그럼에도 가성비3점을준 이유는
가격대비 내구성 가성비가 별로입니다
트레드 잔량이 문제가 아닌 2년이 넘어서 부터 생기기 시작한
트레드 블록 사이 자잘한 크랙들이 마니 생깁니다
꼭 su1만의 문제는 아닌듯하고 넥센타이어가 대부분 그런듯
보여집니다 트레드잔량의 경우 일반타이어 대비 소모가
빠를수밖에 없으나 본인의 운전스타일, 스포츠형 타이어의
특성을 감안하면 납득할만한 수준입니다
3.한국 벤투스s2as
사용기간 대략 600km정도 컴포트타이어로써의 총점 ●●●●○
소음 ●●●●●
승차감 ●●●●●
접지력 ●●●●○
내구성 아직 판단불가
직진성 ●●●○○
빗길주행 아직 판단불가
싸이드강성 ●●○○○
가성비 ●●●○○
얼추 su1 사용기간이 끝나감에 따라 타이어 선택 고민시작
현재 일하는곳에 금호 구하기 번거로움 수입타이어 비쌈으로
한타 넥센 고민 살짝 했으나 넥센 탈락
s1evo2 v12evo2 s2as 중 고민하였으나
s1evo2 싸이즈 없음 탈락 225 45 17도 생각했으나
그냥 순정싸이즈 고고씽
결국 스포츠냐 컴포트냐 고민중 결국 이전타이어가
스포츠형이였으므로 컴포트 한번 써보자는 마음으로 s2as승
장착하고 퇴근시작 소음 승차감 완전 굿
바로 느낌 확옴 이전타이어가 스포츠형인점도 한몫한듯합니다
중랑천 다리 넘으며 연결부위 요철 넘어갈때 이차감동
그렇게 시내길 주행종료 북부간서로 진입 아~~몬가요
속도 올라갈수록 직진성에 의구심 확산
그 상태로 외곽순환진입 의구심 확정 ㅠㅠ
구리 톨게이트 지나 강동대교 건너 올림픽대로 진입위해
아스팔트 포장 손으로 다진듯한 ic를 약70km 정도로 회전시작
싸이드 바로 무너짐 안좋은 노면으로 인한 회전시 롤 발생
거기에 쫀득하지못하고 단단하기만 서스가 튐으로 더 높은
불안감 생성 ㅠㅠ
스티어링 회전량감소 회전반경 늘어남 속도 유지실패
su1으로 유지하던 속도 s2as로 유지실패 ㅠㅠ
서울에서 의정부넘어가는 장암고개넘어가는 터널안
굵은 세로줄에서 s2as가 노면을 더 마니 타는것도 의외였던점
4. 비교평가
kh25는 애초 비교불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본인이 평소에 쏘고다니는 스타일이라면
v12evo2든 엔페라su1이든 스포츠형 타이어 카테고리에서
선택하시고 그냥 일상주행 얌전한주행 스타일이라면
s2as든 마제스티든 컴포트 타이어 카테고리 안에서 고르라는
점입니다 저도 이번 타이어선정때 아무리 컴포트 카테고리에서
골라도 지표상 s1as가 v12evo2보다 마른노면 접지력이
더 높게 표시되있어서 싸이드가 무르다해도 접지력이 좋다면
충분히 괜찮지 않을까? 두가지다 커버하지 않을까?
충분히 스포츠하게 다룰수있지 않을까?
제 느낌은 안괜찮다 입니다 ㅠㅠ
접지력자체가 높아도 싸이드가 무너지면 차량거동에
불안함을 야기하고 그것은 곧 높은 코너링 속도를
실패하게 만들더군요
타이어 회사에서 스포츠와 컴포트 카테고리늘 나눠둔데는 그만한
이유가 다 있다고 이제 느껴지네요
하위 그레이드의 스포츠 타이어는 상위 그레이드 컴포트
타이어보다 더 스포츠성을 마니 가지고 있다고 느껴집니다
축구를 할때는 5만원짜리 축구화가 50만원짜리 구두에 비해
더 높은 기능성을 발휘하는것 처럼 말이죠
그리고 또하나 후기들보면 같은 타이어 시승기임에도
호불호가 갈리는것은 차량 그레이드에따른 지오메트리 차이
무게 차이 등등 차주의 느낌외에도 같은 타이어를 다른게
느껴지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할듯합니다
실예로 k5하브에 245 45 18 차량으로 부산왕복시
215 45 17과는 많이 다른 느낌을 선사했다는 점입니다
특히나 직진성에서 차이를 느꼈습니다
그게 차량 그레이드 차이만으로 발생한 이질감은 아닌듯하구요
글쓰다보니 s2as를 까고 su1이 더 좋은것처럼 비춰질수있으나
결국 운전자의 성향과 맞고 안맞고 정도로 봐주시면 될듯합니다
실제 정숙성과 소음은 놀랄정도 였으니까요~~
결국 타이어 선택시 카테고리 밖 애매한제품까지 고민거리에
추가하지말고 본인성향에 맞는 카테고리 안에서만 고민하는게
조금이나만 선택장애를 줄여줄꺼라 생각이 돕니다
그럼 이만 부족한글 줄이겠습니다
보배님들 즐거운카라이프 하세요~~~^^
나왔네요~~^^
v12evo2가 두루두루 괜찮은거 같아요~~
근데 의외로 su1도 두루두루 쓸만하드라구요~~
소음과 마일리지를 제외하면 SUR4가 압승
돈 크게 신경안쓰고 평균치 좋은놈은 PS4
에보2 가성비좋은타이어
LE나 KH25나 그놈이 그놈
마모한계선 임박시 좌회전 우회전만 좀 심하게돌면 비명
비싸서 못써요~~ㅠㅠ소음은 둘째고 마일리지가..
결론은 하나를 얻으면 하나는 버려야하는 현실
대신 돈이 왕창 많으면 애초에 고민이 필요없겠죠?ㅋㅋ.
215 45 17 sur4 12만원에 공임포함해도 13 14네요
싼거아닌가요?
가격대비 접지최강 소음최강이죠
마일리지랑 연비생각하면 아무래도 하이그립 써머타이어는 부담이 갈수밖에 없더군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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