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이 길어 존칭 및 문체의 존대가 없더라도 이해 부탁 드립니다.
제 남은 인생의 이제 한국gm 차를 구매할 일은 절대 없을겁니다.
이 내용을 같이 공유하고 저에게 잘못이 있는지 의견을 여쭙고자 보배에 가입하게 되었네요 ^^
사건개요
본인의 차량은 쉐보레 알페온 2.4 하이브리드 2012년식 모델입니다. 출고가 약 4200만원가량의 차량입니다.
2017년 6월 29일 출근 때 차량 엔진 소리가 유난히 크게 들렸습니다.
바빠서 오전 업무를 마치고 오후에 엔진 이상여부 확인 차 본넷을 열어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를 확인했습니다. 레벨 게이지에 엔진오일이 전혀 찍히지 않았습니다.
이상하다 생각하여 인터넷에 관련 검색을 해보니 해당 차종은 엔진오일 소모가 심각한 결함으로 이미 카페와 동호회, 인터넷에 글들이 많이 게재 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쉐보레에 차를 입고시켜 진단을 받아 수리 받은 케이스가 많이 있더군요.
그래서 저도 미션 문제(미션 변속 충격)와 상기 건으로 대전 쉐보레 직영 센터에 그날 차를 입고 시켰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부터 입니다.
2017. 06. 29. 차량 접수
쉐보레 대전 직영 엔지니어(이하 쉐보레) : 당신 차량은 오늘이 보증 수리 마지막 날이다. 마지막 날에 찾아와서 이런 문제를 말하는 건 우리가 수긍하기 어렵다.
차주 : 마지막 날은 보증 수리가 안되냐?
쉐보레 : 그런 건 아니지만 엔진오일 소모 건은 3000km 주행 후 엔진오일 소모량을 다시 점검해야 하는데 그럼 보증 수리 기간이 지나게 되지 않냐?
차주 : 보증수리 기준일이 어떻게 되는 것이냐? 접수일 기준이냐? 아니면 수리 완료일 기준이냐?
쉐보레 : 접수일 기준이다.
차주 : 그렇다면 보증 수리가 되어야 하는 게 맞지 않냐?
쉐보레 : 3000km 타고 다시 점검하러 들어오게 되면 보증 수리 기간이 지난 일자가 되지 않냐? 그래서 어렵다는 것이다.
차주 : 점검 방법은 쉐보레에서 제안하는 방법이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지금 당장 진단을 내리고 수리를 받고 싶다. 이런 점검 메뉴얼(지침)은 쉐보레의 정책이고 그것으로 인해 보증수리 기간이 지나게 되는 귀책 사유가 누구에게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 귀책 사유는 쉐보레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왜 고객에게 전가 시키는것인가?
쉐보레 : 일단 오늘 점검은 하겠다.
(본넷 열고 엔진오일 확인 후)
쉐보레 : 엔진오일이 없다. 엔진오일 교환한 지 오래된 것 같다. 언제 했냐?
차주 : 엔진오일 교체한지 4개월 됐고 약 10,000KM가량 주행 했다.
쉐보레 : 10,000KM면 엔진오일 교환 시기가 지난 것이 아니냐? 이정도면 안 찍히는게 정상이다. 5000KM에 엔진 오일 교체해야 한다.
차주 : 차량 메뉴얼에 엔진오일 교환 시기는 15,000km인데 무슨 소리냐? 그리고 소비자원에서 권장하는 엔진오일 교체 주기도 10,000km이다. 나는 가혹조건 운전자도 아니고 고속도로 주행 90% 운전자다.
쉐보레 : 알페온 차량은 1,000km 주행에 0.3L의 엔진오일이 소모되어도 정상이다. 따라서 3,000KM면 0.9L이고 10,000KM면 안 찍히는 것이 정상이다.
차주 : 알페온 2.4의 엔진오일이 얼마나 들어가냐?
쉐보레 : 확인해봐야겠다. (이후 답변 없었음.)
차주 : 내가 알기로는 약 4.6L 정도 들어가는 걸로 아는데 10,000Km에 3L의 엔진오일이 없어져도 정상이라는 것인가? 나는 이해가 안 된다.
쉐보레 : 원래 엔진오일 보충하면서 타는 차다.
(여기서부터 감정이 급격히 나빠졌습니다. 더 이상 말을 하기가 싫더군요.)
차주 : 고객에게 해당 내용을 인지시킨 적이 있거나, 매뉴얼에 확인할 수 있는 해당 내용이 있느냐?
쉐보레 : 차를 맡겨 두고 가라. 그리고 엔진오일은 교환하는 게 좋을 것 같다. 보증 수리 여부는 내일 공장장과 상담해라.
차주 : 일단 엔진오일은 교환 하겠다. 다만 내일 내가 입회해서 같이 교환하자.
쉐보레 : 알겠다.
버스타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알페온 전용 고객센터와 통화를 시도 했다.
차주 : GM의 보증수리 규정에 대해서 알려 달라. (위 상황에 대하여 모두 설명해 줌)
고객센터 : 접수일 기준이 맞지만 이런 경우는 보증 수리가 안 될 수 있다.
차주 : 본 건에 대해서 유권 해석을 명확히 할 수 있는 부서에 해당 내용을 전달하고 의견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 해달라.
고객센터 : 일단 내일 대전직영센터 공장장과 상담 후 다시 전화를 줬으면 좋겠다. 원만히 해결 되지 않으면 연락을 줘라.
차주 : 알겠다.
2017년 6월 30일
오전 11시 가까이 되도록 직영센터에서 연락이 없어서 직접 전화를 했다.
차 점검 결과를 물어보니 엔진오일은 조금 남아있었고 지금은 엔진오일 교체를 완료했다. 엔진오일이 얼마나 나왔냐고 물었는데 확인하지 못했다고 답변이 와서 여기서부터 또 화가 났지만 참고 오후에 찾아뵙겠다고 하고 전화를 끊었다.
2017년 6월 30일 오후 15시경 대전센터 도착
차주 : 왜 내가 입회해서 확인하자고 했는데 교환을 먼저 했냐?
쉐보레2 : 엔진오일 교환 하겠다고 의사를 전달 한 걸로 전해 들었다. 그래서 교환 했다.
(여기서 쉐보레2는 어제 대응한 직원이 아닌 다른 사람이었음)
차주 : (화가 많이 났지만 원만한 대화를 위해 참았다.)일단 알겠다. 미션 문제는 확인했냐?
쉐보레 : 이상 없었다. 차 잘 나갔다.
차주 : 도로주행 같이 나갔으면 한다.
쉐보레2 : 같이 도로 주행 나가자.
차주 : 알겠다.
(도로 주행 과정에서 변속 충격이 2차례 감지되었다)
차주 : 변속 충격 느껴졌냐? 지금 이런 상황인데 냉간시가 아니라서 지금은 상태가 양호한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느껴지지 않았냐?
쉐보레 : 글쎄요...
차주 : 도대체 미션 울컥임(변속충격)의 판단 기준은 뭐냐?
쉐보레2 : 그게 참 애매하다. 하지만 고객님처럼 이렇게 운전하는 사람은 처음 본다.
차주 : 변속 충격이 자연 감속 시 나타나서 그 상황을 재연을 위해서 지금 자연 감속을 유도하는 것이지, 나도 이런 방식으로 운전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쉐보레2 : 일단 내가 보기에 이거는 정상이라고 판단한다.
차주 : (냉간시가 아니라서 실제 아침/저녁 운행 때보다 양호 한건 사실이었다.)알겠다. 복귀하자.
도로 주행 15분 동안 미션 울컥임(변속 충격) 발견되었지만 이 정도는 괜찮은 편이고 운전 스타일이 고객님처럼 이렇게 운전하는 사람이 어디있냐며 나에게 핀잔을 주었다.
복귀 후 공장장 찾아감.
차주 : 지금까지의 모든 상황을 모두 설명함.
공장장 : 고객님의 상황을 이해하지만 보증 수리 해줄 수 없다. 그리고 일단 3,000km타고 다시 내방에서 진짜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내가 보기에 지금 엔진오일 경고등도 안 들어왔는데 문제없다.
차주 : 그럼 향후 3,000km 타고 내방해서 문제가 될 시 어떻게 하겠냐? 보증 수리 하겠냐?
공장장 : 보증수리 해줄 수 없다.
차주 : 그럼 지금 결론은 ‘해줄 수 없다’ 인데 사유가 뭐냐?
공장장 : 보증수리 기간이 지나서 해줄 수 없다.
차주 : 보증수리 기준일이 접수일이라고 하는데 왜 지났다는거냐?
공장장 : 3,000km 테스트 주행 후는 보증수리 시점이 지났다.
차주 : 지금까지 알페온 차량의 다수가 나처럼 검증(진단)과정에서 보증수리 기간 또는 운행 거리가 초과 했지만 다른 직영센터에서는 모두 수리를 해줬다. 왜 고객에 따라 기준을 다르게 적용 시키느냐?
공장장 : 그건 1달 정도 밖에 지나지 않았을 것이다.
차주 : 한 달 경과 후이냐 하루 경과 후이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정확한 기준과 지침에 따라 대응을 해줬으면 좋겠다. 보증 수리 처리 해 줄 수 없는 것이냐?
공장장 : 해줄 수 없다.
차주 : 알겠다. 더 이상 얘기해도 답은 없는 것 같다. 알아서 해결하겠다.
차를 출고 받아 집으로 복귀 하는 과정에 알페온 콜센터에 전화 문의
차주 : 공장장과 면담했고 해줄 수 없다고 한다. 지금까지의 상황을 모두 정리하여 GM내의 유권 해석이 가능한 부서에 전달하고 의견 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
콜센터 : 알겠다.
이 후 집에 가면서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를 했고 약 2시간 후, 유권 해석을 담당하는 부서의 팀장이 전화가 왔다.
이 후 과정이 정말 대박인데... 제가 처가집에 와서 나머지는 내일 올리도록 할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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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 보증수리 정말 정말 막장이군요.[2부]
2014년 3월 크루즈 구입 후 약 10개월 타던 찰나에 엔진오일누유 확인하고 입고 요청했으나 명절 전전 날이라서 그날 입고시 렌트도 오래 해야하고 명절 전날 보통 직원들 일찍 퇴근하기때문에 입고처리 안된다하여 지속적 운행 후에도 이상없음을 확인받고 출고, 명절 끝난 금요일 입고하기 위해 방문 하였으나 금요일은 휴일 전날이라 직원들이 늦게까지 일할 수 없고 토일 렌트를 해줘야 하므로 입고 거절.
다음엔 목요일날 갔더니 위와 비슷한 사유 짓꺼리길래 공장장 찾아가니 겨우 입고.
보증 수리 후 출고받아 1-2달 타고 다닌 후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다른 서비스 센터 방문 하였을때 엔진 하부 볼트가 미채결되어 출고되었단 사실을 알게됨.
고객 센터에 전화했더니 다시 입고시키면되지 화낼필요 없다는 식의 답변.
열받아서 그날 그냥 차 팔아버림.
위와 같은 내용이 쉐보레 동서울직영서비스센터(성수동)의 수리내용임.
직원들 마인드개쓰레기에 누유 겁나많은 브랜드
줘도 안갖는다
그이후론 쳐다도 안봄 쉐보레
솔직히 수리 후 설문으로 평가하는 것도 허점이 많구요.
입소문으로 서비스좋다고 하는곳 가시면 그나마 낫습니다.
현기가 그나마 서비스는 낫습니다 그게그거지만 ㅎ
다만 만드는 넘들이 폐륜아 들이라 결함은폐가 많다는 것이 문제...
미션박살남 보증수리 중고넣어줌
아직도 만족도조사에 매우불만족말해준다
11년째 잘타고 있내요.
잘해결되길 바랍니다
내부는 대우
으~~~징글징글 쉐벌레
차라리 난 삼성 삼
시점에서 고장 내지 수리 가 필요하단걸 인지했다는것 만으로도 좀 껄쩍지근하긴해
차 뒤에서 알수없는 잡소리가 계속나서
기아강서직영센터 예약하려고
일주일째 전화중인데 계속 통화중..
보증이란거 예약이나 할수 있으면 좋겠네요
경험해 본 사람들만 안다... 쉐가 얼마나 똥인지
르노 쌍용은 감당할자신있으타고
현기는 뽑기운 나쁘지않으면 타랬음다
전그래서 볼보를타죠 뽑기운 이나쁘진않은가봐요
현기차의 제작시의 결함은폐나 급발진은폐가 욕을 먹는것이 문제지만, 정작
현기차의 AS나 고객응대는 상대적으로 준수한 편입니다...
현기차의 결함은폐에 배신감을 느껴서 일부러 찾아온 금쪽같은 고객들을, 한국GM측은 차량자체의 문제도 여러가지이지만, 특히 그런 고객들의 불만문제를 뻔히 알고도, 고객들의 속을 뒤집고 또 어이없게 바가지씌우는 AS영역전체에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제아들이 타는 1년된 스파크의 연료펌프에 문제가 생겨서 시동꺼짐현상으로
서비스센터에서 교체를 했는데, 어이없게도 유상수리를 해왔길래 연료펌프고장이 왜 유상수리냐고? 운전자가 운전을 어떻게해야 연료펌프가 막히냐고? 그럼 도대체 어떤고장일 경우에만 무상수리이고 워런티가 뭐냐고? 전화를 해서 컴플레인을 했더니, 공임을 빼주겠다더군요...더 싸우기가 싫어서 공임만 공제받고 끝내면서 속으로 다짐했습니다...
한국GM도 차도 부실하지만, 그부실을 커버해줄 가장 중요한 고객무상서비스의 서비스센터(사업소.직영서비스.바로정비)가 회사를 말아먹고 있습니다...
그리곤..다음엔 르노삼성을 타보겠노라고...자동차는 판매보다 훨씬 더 중요한것이 서비스센터의 고객만족임을 모르는 자동차회사는 판매도 하지말아야 합니다...디자인과 성능이 뛰어난건 두번째임을 부디 명심하기 바랍니다...
일본이 마냥 싫지만, 아마도 토요타가 개디자인임에도 세계1.2위를 다투는것은 아마도 워런티내용이 고객들께 만족을 드리거나, 아님 고장이 아예 나질않아 수리를 하러 서비스센터를 들어갈일이 거의 없기때문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국내자동차제조사들의 각성과 변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고, 그각성과
변화가 일류자동차를 만듭니다 ~
그럼 롤스로이스 삽니까
요즘은 현기보다 르쉐쌍 이 시끼들이 더 양아짓을 많이 함
절때 사면 안되는 회사입니다.
빠에서 까로 변하는건 일순간이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쉐비타도 ㅋㅋㅋ
근데 글 너무 잘쓴다..녹취해서 다시 기록한건지 기억을 유추해서 쓴건지 정말 따박따박 잘썼네...
작가 기질이 좀 있는듯...ㅎ
현기차가 판매량이 많아 사고가 많이 나는 것도 사실, 하지만 확실히 뼈대가 약한것도 사실. 자기차가 현대나 기아인 사람이 많고 과거 대우를 잡으려 노력하던 좋은 이미지 현대가 있어 암묵적으로 무조건 현기를 외치는 사람이 많은건사실.
쉐보레가 뼈대나 하체세팅 노하우는 높은건 사실, 하지만 젠1쓰레기미션, 고객대응, 마케팅실패도 사실. 그리고 좋은 기본기와 뼈대로 무조건 좋다 말하는 빠들이 있는 것도 사실.
결국 매한가지.
어느브랜드나 개판인 곳은 진짜 개판.
잘못하면 디지게 혼나고 질타받아야 브랜드가 개선되고 소비자를 만만히 보지 못합니다.
빨아줄껄 빨고 깔껀 정당하게 까세요. 무조건 좋다 싫다 말하는 바보는 되지 맙시다.
글쓴이분은 요목조목 글 잘쓰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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